리뷰

지긋지긋한 NAS 용량 부족, ‘아이언울프 프로 20TB’로 해결한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27 08:57:35

    NAS 사용자에게 가장 신경 쓰이는 일은 HDD 용량이다. HDD에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남아있지 않다면 더 이상 새로운 파일을 기록할 수 없어서 기존에 넣어둔 파일을 받는 것 말고는 NAS로 할 수 있는 것이 없게 된다.

    불필요한 파일을 지우면 좋겠지만 대다수 사용자는 NAS를 백업 용도로도 쓰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중요한 데이터라서 NAS에 백업했는데 HDD 용량이 부족해서 삭제하기도 그렇고 말이다. 

    그렇다면 가능한 용량이 큰 HDD를 NAS에 장착하는 것이 좋은 해결책인데 마침 최근에 안성맞춤인 제품이 등장했다. 그것은 바로 씨게이트(Seagate)의 ‘아이언울프 프로 20TB(IronWolf Pro 20TB)’이다.

    ■ HDD 하나로 20TB 제공

    아이언울프 프로 20TB는 단일 제품으로 20TB에 달하는 대용량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사진 수백만 장을 담거나 블루레이 영화 수백 편을 저장할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용량이다. HDD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보급형 NAS라도 이 제품을 쓴다면 무려 40TB 구성이 가능하고, HDD를 수십 개 장착 가능한 기업용 NAS는 아이언울프 프로 20TB로 공간을 절약하면서 수백 T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데이터 기록 방식은 CMR(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인데 HDD 내부의 트랙을 독립적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데이터 일부를 겹쳐 기록하는 SMR(Shingled Magnetic Recording)보다 기록 밀도가 높고 쓰기 속도가 빠르다.

    평균 무고장 시간(MTBF)은 120만 시간이며 연간 기록 가능한 데이터 용량은 300TB이다. 일반 PC용 HDD보다 최대 6배 많은 데이터를 기록해도 버틸 수 있다. NAS처럼 여러 사람이 수시로 접속해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기기에 사용하기 좋다. 

    RV(Rotational Vibration) 센서도 장착되었는데 이를 통해 HDD 외부에서 발생한 진동을 감지해 플래터(데이터 기록용 원판)와 헤드(플래터 표면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접촉부) 작동 상태를 알맞게 조정해 HDD를 지켜준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실행해 스토리지 성능을 확인해보면 읽기 속도는 최대 282MB/s, 쓰기 속도는 최대 279MB/s로 나온다. 일반 PC용 HDD와 비교하면 적게는 30%, 많게는 50% 빠른 속도이다. 아이언울프 프로 20TB처럼 용량이 큰 NAS용 HDD는 저장하는 데이터가 많으므로 속도 역시 PC용 HDD를 압도한다.

    ■ NAS용으로 적합한 최신 기술 지원

    아이언울프 프로 20TB에는 씨게이트가 NAS 환경을 고려해 개발한 기술이 다수 적용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펌웨어 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세트인 ‘애즐어레이(AgileArray)’다.

    애즐어레이를 통해 NAS에서 RAID 구성 시 성능을 높이고 HDD의 오류 복구 제어로 인한 RAID 성능 감소를 방지한다. 또한 고급 전원 관리 기능으로 HDD 소비전력을 줄이고 동영상 스트리밍 재생 성능을 높인다. ‘듀얼 플레인 밸런싱(Dual Plane Balancing)’ 기능으로 HDD 진동을 잡아 안정성도 높인다. 

    애즐어레이 다음은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이다. 씨게이트가 NAS에 장착된 아이언울프 및 아이언울프 프로 HDD의 상태를 간단하게 진단하기 위해 NAS 제조사들과 협력해서 고안한 기술이다. 사용자는 IHM을 통해 데이터 분석 화면을 보면서 아이언울프·아이언울프 프로 HDD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다.

    ■ 특별한 서비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앞서 소개했듯이 아이언울프 프로 20TB에는 안전을 위해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었지만 설령 그렇다고 해도 안심할 수는 없다. HDD는 워낙 충격에 민감한 하드웨어여서 별거 아닌 일로도 갑자기 고장나거나, 아니면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시로 백업한다 해도 백업하기 전에 사고가 벌어지면 결국 소중한 데이터가 날아가 피해가 막심하다. 다행히 아이언울프 프로 20TB 사용자라면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로 그런 위기에 대처할 수 있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다. 아이언울프 및 아이언울프 프로 HDD 구매자라면 제품을 구매한 시점부터 3년 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95% 이상이며 복구 완료된 데이터는 용량에 따라 외장 HDD, USB 메모리,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을 통해 돌려받게 된다. 물론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와 별개로 5년 동안 제품 보증 서비스도 제공된다.

    ■ 아이언울프 프로 20TB로 NAS 완성도 높여

    아이언울프 프로 20TB는 최상급 NAS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탄생한 제품이다. 현시점 최대 용량과 가혹한 NAS 환경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 집약되어서 신뢰성도 높다. NAS 저장 용량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큰맘 먹고 아이언울프 프로 20TB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투자한 비용 이상으로 만족감과 쾌적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9944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