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온택트 혁명, 플랫폼노믹스의 시대가 펼쳐진다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3-23 19:08:46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은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특히 2022년 들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시점에 오미크론이 확산되면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코로나19를 완벽하게 극복하기 보다는 함께 사는 시대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해 새롭게 형성된 언택트, 온택트 문화가 지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도 결국 온택트 문화의 산물이다.

    언택트, 온택트 문화는 우리 사회를 빠르게 플랫폼 중심의 경제체계로 개편하고 있다. 플랫폼을 이용하면 밖에 나가지 않아도 스마트폰 하나로 거의 모든 일들을 처리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손끝으로 사고파는 편리함이 프리미엄인 편리미엄이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다.

    플랫폼은 쇼핑, 금융, 배달, 숙박, 운송, 여행, 교육 등 우리에게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기능하며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었다. 이처럼 소비자와 접점을 넓힌 플랫폼은 세상 모든 것을 손안에 담아내며, 현대 사회의 경제체계를 대표하는 한 형태로 떠올랐다.

    이른바 플랫폼 경제의 시대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2021년 11월에 출간된 <플랫폼노믹스>는 플랫폼경제경영연구소를 운영하는 윤상진 저자가 들려주는 플랫폼 경제에 관한 안내서이자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서다. 플랫폼노믹스는 ‘플랫폼(Platform)’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어로 플랫폼 경제를 의미한다.

    저자는 <플랫폼노믹스> 책을 통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플랫폼 경제’의 특징과 작동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냈다. 또한 최신 IT 기술 동향과 미래를 이끄는 성장 엔진인 플랫폼 경제의 파급력을 분석해, 기업뿐 아니라 개인이 미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유용한 인사이트를 전해준다.

    이 책은 플랫폼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상세히 분석하여 플랫폼 기업이 어떻게 기존 경제체계를 혁신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시장 장악력을 갖게 되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거대한 변화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 플랫폼 승자들의 성공 법칙을 찾아보고 플랫폼 기업의 생각법으로 세상의 변화를 내다볼 수 있도록 e커머스, 미디어, O2O, 공유경제, 긱 이코노미,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 영역을 경제적인 측면에서 분석했다.

    마찬가지로 온택트 시대를 맞아 경제 구조를 재구축하며 최고의 성장세를 보이는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네이버, 마켓컬리 등 대표적인 국내 플랫폼 기업의 경영 전략과 수익 창출 방법을 분석해 경제 주체들이 미래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참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성공 법칙을 정리했다.

    이외에도 각자의 영역과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국내외 특별한 플랫폼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며, 이들이 미래 시장에서 어떤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지 소개했다.

    저자는 플랫폼 기업을 단순히 상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플랫폼별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분석해 보면 미래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전한다. 플랫폼이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어떻게 생태계를 구축하는지, 어떤 비즈니스 모델로 부를 창출하는지에 대한 분석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영원한 플랫폼은 없으며, 모든 플랫폼은 시대 상황과 맞물려 흥망성쇠를 반복한다고도 전한다. 플랫폼의 성공과 실패에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고, 과거를 비춰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우리가 그 성공과 실패로부터 지혜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