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WD, 월드백업데이 맞아 ‘똑똑한’ 백업 가이드 제안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3-31 11:13:14

    매년 3월 31일은 월드 백업 데이(World Backup Day)로, 일상 속 주기적인 백업의 중요성을 상기해보는 날이다. 만우절에 누군가의 가벼운 장난에 속아 만우절 바보(April Fool)가 되는 것처럼, 백업에 손 놓고 있다가 소중한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자는 취지로 만우절 하루 전날인 3월 31일에 기념한다. 월드 백업 데이를 맞아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 웨스턴디지털이 백업의 필요성과 방법을 제시했다.

    ■ 백업을 통한 외부적인 보안 위협에 대비

    PC나 스마트폰을 포함한 디바이스가 외부로부터 해킹 당하거나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코드에 감염된다면, 대개 기기 안의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최근에는 재택, 유연근무제의 확산을 틈탄 해킹이나 악성코드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중 랜섬웨어는 시스템을 감염시킨 후 모든 파일을 암호화해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발표에 따르면 2021년 피해 신고 건수는 전년 대비 76% 급증했으며 올해 1월에는 최근 3년 동 기간 평균 5건보다 네 배가량 높은 19건을 기록했다. 과기부는 이러한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중요한 자료를 반드시 별도 매체에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 디바이스 오류나 분실로 인한 데이터 유실 방지

    평소 별문제 없이 사용하던 컴퓨터에 블루 스크린이 뜨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문제가 되는 특정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삭제해서 해결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PC 포맷이 불가피하다. 이처럼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해 미리 중요한 파일들을 백업했다면 필요한 파일들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역시 업데이트 중 발생하는 오류로 인해 기존의 데이터를 전부 잃을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휴대가 편리해 분실이나 도난의 위험이 높은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은 별도의 스토리지 기기에 파일을 백업해 둔다면, 설령 디바이스를 잃어버리더라도 기존의 데이터만큼은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 편리하고 안전한 백업 솔루션 사용

    ▲ WD 마이 패스포트©WD

    주기적인 백업을 일상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고화질 이미지 파일이나 대용량 파일을 자주 다루는 유저에게는 최대 5TB의 넉넉한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WD 마이 패스포트’가 백업 솔루션으로 적합하다.

    ▲ WD 마이 패스포트 SSD©WD

    보다 빠르고 견고한 백업 솔루션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WD 마이 패스포트 SSD’가 어울린다. 뿐만 아니라, 두 제품 모두 256비트 AES 하드웨어 암호화와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하는 ‘WD 디스커버리(WD Discovery)’ 소프트웨어를 갖춰 소비자들은 손쉽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 샌디스크 울트라 듀얼 드라이브 고 USB 타입 C©WD

    휴대성을 가장 중시하거나 스마트폰 촬영 기능을 자주 활용하는 유저라면 듀얼 드라이브 USB를 고려해볼 수 있다. 최대 256GB 용량의 ‘샌디스크 울트라 듀얼 드라이브 고 USB 타입 C’와 1TB에 육박하는 용량까지 제공하는 ‘샌디스크 울트라 듀얼 드라이브 럭스 USB 타입 C 플래시 드라이브’는 2-in-1 플래시 드라이브로, USB 타입 C 및 USB 타입 A 기기간 원활한 파일 이동과 데이터 백업을 지원한다.

    ▲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플래시 드라이브 럭스©WD

    아이폰 유저는 라이트닝(Lightning) 및 USB 타입 C를 함께 탑재한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플래시 드라이브 럭스’를 사용해 데이터 백업뿐만 아니라 USB 타입 C 디바이스와의 편리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세 제품 모두 자동 백업 기능을 탑재한 기본 앱을 제공해 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주기적인 백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2235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