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NDC22] Xbox Game Pass, 게임 가치 극대화로 동반성장 도모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6-10 12:25:15

    올해 15회를 맞이한 넥슨개발자콘퍼런스(이하 NDC)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6월 10일, 마이크로소프트 장미셸 매니저가 'Maximizing the Total Value for Your Game - 게임 패스 Value 극대화'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게임의 가치란 최대한 많은 게이머들에게 다가가는 것, 최다 신규 게임 팬들을 확보하는 것, 게임 매출의 극대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창출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구독 서비스 'Xbox Game Pass'는 위에 엄급한 3가지 모두를 만족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Xbox Game Pass'는 개발자들에게 'DISCOVERY'(신규 게이머 확보), ENGAGEMENT(게이머 극대화), VALUE(수익 창출 극대화) 등 크게 3가지 배네핏을 제공한다.

    'Xbox Game Pass'는 게임 구독 서비스이자 게임 검색 엔진의 역할하고 있다. 이를 통해 'Xbox Game Pass'는 월드 클래스 수준의 플랫폼과 Xbox 내의 채널을 통해 새로운 게이머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Xbox 플랫폼에서 코어 유처층은 'Xbox Game Pass' 구독자들이다. 'Xbox Game Pass'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다면 많은 코어층 유저들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Xbox Game Pass'는 이런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게임 판매에 집중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 외에도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사회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다양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시간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게이머들은 기존의 친숙한 게임 프랜차이즈 장르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Xbox Game Pass'는 출시 이후 60개 이상의 GOTY 수상작들과 고퀄리티 게임들을 수록해 'Xbox Game Pass'에 입점한 자체에서부터 게임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개발사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신규 게임의 출시는 물론 출시 이후에도 'Xbox Game Pass'를 통해 다시 게임을 선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부분 유료화 및 게임 수익화를 가속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후속작을 출시하기 전 전작을 'Xbox Game Pass'를 통해 IP와 프랜차이즈를 전략적으로 다시 소개하여 타겟팅할 수 있다.

    실제 'Xbox Game Pass' 구독자들은 이전보다 40% 이상 다양한 신규 및 기존 게임을 플레이하고, 새로운 장르 게임에도 도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플레이어 역시 'Xbox Game Pass' 입점 후 약 8.3배 가량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장미셸 매니저는 "Xbox Game Pass는 게임의 규모나 장르에 상관없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플랫폼이라 자신한다. 다양한 개발사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Xbox Game Pass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