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강력한 와이파이6 지원 무선 확장기(AP), 아이피타임 'Ring-AX'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7-15 17:33:37

    유무선 공유기마다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커버리지는 한정되어 있다. 와이파이가 닿지 않는 곳에서 Wi-F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나 확장기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는 기존 유무선 공유기와 SSID를 공유할 수 없고 확장기는 유무선 공유기와 호환성이 떨어지면 제대로 된 와이파이 성능을 낼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해주는 것이 메시 와이파이다. 메시 와이파이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통해 별개의 유무선 공유기를 연동시켜 하나의 와이파이 망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이렇게 형성된 와이파이는 더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갖출 뿐만 아니라 하나의 SSID로 묶을 수 있어 관리하기도 편리하다.

    일반적으로 메시 와이파이는 유무선 공유기를 여러 대 연동해서 사용하지만, 유무선 공유기의 디자인 특성상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공간 제약을 없애고 보다 깔끔하게 설치해 메시 와이파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 바로 무선 AP(Access Point)다.

    ▲ 아이피타임 무선 AP Ring-AX

    유무선 공유기 제조회사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새로운 설치형 무선 AP 아이피타임 'Ring-AX'를 출시했다. Ring-AX는 와이파이6 기반으로 벽이나 천장에 설치해서 사용하며 어느 곳에나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에 강력한 성능까지 갖춘 무선 AP다. 리뷰를 통해 살펴보자.

    ■ 깔끔하고 심플한 비행접시 디자인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원반 형태의 비행접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상판은 유려한 곡선과 미려한 하얀색으로, 벽이나 천장 등 어느 곳에 설치해도 잘 어울리는 형태다.

    4개의 안테나를 내장해 외부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외관을 극대화하였으며, 안테나 성능도 외장 안테나 제품 대비 80% 수준의 무선 거리로 뛰어나다. 내장 안테나를 통해 11ax 2Tx-2Rx 5GHz 망과 2Tx-2Rx 2.4GHz 망을 동시에 구성할 수 있어 강력하고 빠른 5GHz 주파수와 안정적이고 거리가 긴 2.4GHz 주파수를 모두 시용할 수 있다.

    무선 AP는 설치한 후 전원을 끄지 않고 1년 365일 내내 구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발열을 대비한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의 하판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를 최대화했다. 상판에 통풍구가 없는 만큼 하판에 통풍구가 집중되어 있지만, 하판의 통풍구조차 제품과 잘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을 갖췄다.

    ▲ 리셋 버튼(왼쪽)과 WPS 버튼을 전면에 갖췄다

    내장된 하드웨어 성능도 뛰어나다. 브로드컴의 최신 SoC인 BCM6755 듀얼 코어 프로세서에 5GHz Wi-Fi 칩셋과 2.4GHz Wi-Fi 칩셋을 개별 탑재해 Wi-Fi 사용 시 CPU 점유율을 줄여 더욱 쾌적한 Wi-Fi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DDR3 128MB 메모리를 탑재해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개수가 저가형 제품보다 훨씬 뛰어나다.

    ■ 벽과 천장에 설치 가능한 브라켓 제공

    ▲ 아이피타임 Ring-AX 설치 예시

    무선 AP는 손이 잘 닿지 않는 높은 벽이나 천장에 설치해 내부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벽이나 천장에 고정시킬 수 있는 액세서리나 장비가 있어야 하는데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기본적으로 벽이나 천장에 고정 가능한 브라켓을 제공해 누구나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Ring-AX 기본 패키지 구성품

    기본으로 동봉되는 브라켓을 벽이나 천장에 나사로 고정한 후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 본체를 브라켓에 장착하면 된다. 이렇게 설치된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내부 조화가 중요한 회의실, 레스토랑, 호텔, 카페 등 공공장소에서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뛰어난 성능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 ipTIME Ring-AX 로고 옆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에 LED가 표시된다

    벽에 설치된 무선 AP는 손에 잘 닿지 않기 때문에 현재 작동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상판에 동작 상태에 따라 2가지 색상으로 표시되는 LED를 탑재해 현재 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다.

    ■ 전원 어댑터가 필요 없는 'PoE' 지원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함께 제공되는 DC 어댑터(48V, 0.5A)로 전원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EEE 802.3at/af의 PoE 표준을 지원하기 때문에 PoE 스위칭 허브나 PoE 인젝터 같은 PoE 장비로도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 LAN/PoE 포트는 기가비트 유선랜을 지원한다

    PoE(Power over Ethernet)는 일반적인 UTP 케이블로 직류 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동시에 전송해주는 기술이다. PoE 기능을 활용하면 단일 UTP 케이블로만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AP를 작동시킬 수 있다. 따라서 DC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기 콘센트를 위한 전력선 시공이 필요 없다. 경제적이고 빠른 시공은 물론, 케이블을 1개만 연결해도 되기 때문에 미관상으로도 깔끔하다.

    ▲ PoE 기능을 지원하는 PoE 스위칭 허브에 연결하면 UTP 케이블만으로 직류 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동시에 전송받을 수 있다. 아이피타임 PoE4002와 연결했다

    UTP 케이블을 꽂는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AP의 LAN/PoE 포트는 기가비트 유선랜을 지원한다. 양방향 2000Mbps(2Gbps)의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초고속 기가비트 인터넷 공유기인 만큼, 어떠한 통신 환경에서도 기가비트급 통신 속도를 보장한다.

    ■ Wi-Fi 6 지원 무선AP

    가정은 물론, 학교나 기업에서도 유선 인터넷보다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대체로 데스크톱 PC나 IPTV 같은 기기는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고정된 위치에서 몇 개만 연결되어 있고 위치를 옮겨가며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 등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최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이제 최신 Wi-Fi 규격인 Wi-Fi 6나 Wi-Fi 6E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에 맞춰 무선 인터넷 환경도 최신 Wi-Fi 규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Wi-Fi 6 이상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로 꾸며야 한다.

    ▲ OFDMA 기능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줄여주고 무선 기기의 배터리 대기시간도 늘릴 수 있다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Wi-Fi 6를 지원한다. Wi-Fi 6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인 OFDMA 기능과 MU-MIMO 기능을 갖췄다. OFDMA 기능은 데이터가 전송되는 채널을 더 작은 주파수 할당 대역으로 세분화해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용량이 크거나 느린 패킷이 다른 패킷의 통신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더 짧은 대기시간, 더 빠른 연결을 제공한다. 많은 기기가 동시에 연결된 환경일수록 Wi-Fi 6가 더 유리한 셈이다.

    ▲ MU-MIMO 기능은 여러 대의 기기가 연결되었어도 빠른 속도의 Wi-Fi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MU-MIMO 기능은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때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여러 개의 기기가 연결되어 있어도 속도 저하를 줄여 최대한 빠른 속도로 Wi-Fi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빠른 속도&Easy Mesh 지원

    한동안 인터넷은 100Mbps가 일반적이었지만, 최근 들어 1Gbps 이상의 기가비트 네트워크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이러한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에 최적화됐다.

    Wi-Fi5 규격인 802.11ac에서는 2.4GHz 최대 300Mbps, 5GHz 최대 867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Wi-Fi 6 규격인 802.11ax에서는 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1201Mbps 속도를 지원한다. Wi-Fi 6 환경에서 총합 1775Mbps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AX1800급 성능을 제공한다.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 모두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이지 메시를 통한 메시 와이파이 기능도 지원한다. 이지 메시를 사용하면 유무선 공유기를 비롯한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연동해 보다 넓은 공간에서 통합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공간이 넓은 카페나 사무실은 물론, 학교, 호텔, 병원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기능이다.

    ▲ Easy Mesh를 지원해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와 연동해 Mesh Wi-Fi를 구성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무선 AP임에도 풀 메시 제품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과 중앙 제어를 담당하는 ‘컨트롤러’는 물론, 컨트롤러와 연결되어 인터넷을 전달하는 ‘에이전트’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무선 백홀(Backhaul)을 통해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에이전트와 에이전트 사이의 내부 무선 연결도 가능하다.

    메시 와이파이 관리도 수월하다.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이지 메시 검색기와 이지 메시 관리툴을 이용하면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를 비롯한 유무선 공유기 등 여러 네트워크 장치를 간편하게 메시 와이파이로 구성하고 제어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 쉽게 설치해서 쓰는 고성능 무선 AP

    아이피타임 Ring-AX 무선 AP는 와이파이6와 총합속도 1800Mbps를 지원하는 무선 AP다. 벽이든 천창이든 어느 곳에 설치해도 좋은 깔끔한 디자인에 이지 메시를 지원해 손쉽게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사무실은 물론, 카페, 호텔, 학교 등 무선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장소에서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을 제공하고 할 수 있는 장비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4743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