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광선검도 문제없다, 씨게이트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 HDD 데이터복구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7-25 09:55:53

    ‘스타워즈(STAR WARS)’ 시리즈의 대표적인 무기로는 ‘라이트세이버’가 있다. 흔히 광선검이라고 부르는 라이트세이버는 플라스마 검신으로 두꺼운 금속도 종이나 두부처럼 가볍게 자르는 엄청난 위력과 화려함으로 인해 수많은 이들의 뇌리에 강력한 무기로 남아있다.

    단 라이트세이버로도 단번에 베지 못하는 물질이 존재한다. 바로 스타워즈 세계관에 존재하는 특수금속 ‘베스카(Beskar)’이다. 스타워즈 실사 드라마 ‘만달로리안’에서 주인공 딘 자린의 갑옷이 베스카로 만들어졌는데 라이트세이버 공격을 받고도 견뎌낼 정도로 엄청난 방어력을 과시한 바 있다.

    한편 베스카는 전통 방식이 아니라면 주조 과정에서 섞이는 불순물 때문에 주괴에 특유의 물결 무늬가 생기는데 이는 베스카에 외형적으로도 개성을 부여한다.

    그 독특한 디자인에 주목한 씨게이트(Seagate)는 베스카 주괴 모양을 본뜬 특별한 외장하드 ‘Seagate Beskar Ingot Drive Special Edition FireCuda HDD 데이터복구(이하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를 선보였다.

    ■ 디즈니의 공식 인증 받은 스타워즈 외장하드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는 씨게이트가 월트 디즈니 컴퍼니와 공식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만든 외장하드이다. 제품 상단에 독특한 물결 무늬가 있으며 색상은 베스카 주괴처럼 검은색과 은색이 혼합된 모습이다.

    상단 위쪽 가장자리에는 씨게이트의 파이어쿠다 로고와 스타워즈의 은하 제국 문장이 있고, 아래쪽에는 씨게이트 로고가 있다.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 후면에는 만달로리안 주인공인 딘 자린이 소속된 ‘클랜 머드혼(Clan Mudhorn)’ 문양과 극중 대사인 ‘This is the Way(우리의 길이다)’를 만달로어인 언어로 적었다. 베스카 주괴와 마찬가지로 만달로리안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스타워즈 팬들의 이목을 끌기에는 충분하다.

    ▲ 씨게이트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 드라이브 제품©씨게이트

    한편 이 제품 외에도 베스카 주괴 디자인을 이용한 제품들이 있다. PCIe Gen 4 NVMe SSD와 SATA SSD 두 가지인데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에 장착해서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만달로리안 등장 인물인 ‘그로구’와 ‘딘 자린’, ‘보바 펫’ 캐릭터를 이용한 또 다른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 외장하드도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춰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 USB 3.2 Gen 1 인터페이스와 2TB 저장 용량

    제품 측면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커넥터가 있다. USB 3.2 Gen 1 인터페이스이므로 PC의 USB 포트 중 USB 3.0 이상인 포트에 연결하면 최대 성능을 낼 수 있다.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를 PC에 연결하여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유틸리티로 세부 정보를 확인해보았다. 데이터 저장 용량은 2TB(테라바이트)이고 HDD는 5400RPM(분당 회전수)으로 작동한다.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유틸리티를 사용해 성능을 측정해 보면 순차 읽기 속도는 약 132MB/s(초당 메가바이트), 순차 쓰기 속도는 약 131MB/s로 나온다. 데이터 백업용이나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 엑스박스 원(Xbox One) 등 콘솔 게임용 드라이브로 쓰기에 적합한 성능이다.

    ■ 전용 소프트웨어 툴킷으로 간단하게 백업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로 간편하게 PC 데이터를 백업하고 싶다면 씨게이트 외장하드 유틸리티인 ‘툴킷(Toolkit)’을 이용하면 된다. 툴킷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PC에 연결된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를 자동으로 인식하며,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백업 관련 기능들을 보여준다.

    툴킷 첫 화면에서 'FireCuda Gaming Hard Drive SE에 백업' 항목을 선택하면 사용자의 PC에서 백업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항목에서는 여섯 가지 범주에 따라 구분해서 백업할 파일을 고를 수 있고, 고급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를 백업할 수 있다.

    한번 백업 설정을 하면 해당하는 종류의 파일이나 폴더는 주기적으로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에 백업된다. 백업된 데이터는 툴킷 첫 화면에서 복원 항목을 이용해 사용자의 PC에 원래대로 복원할 수 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처럼 자동 동기화 방식으로 PC 데이터를 외장하드에 바로바로 백업하고 싶다면 ‘미러’ 항목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자의 PC에서 원본 폴더를 지정하면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 드라이브에 미러 폴더가 생기고, 이후 원본 폴더에 있는 파일이 변경될 때마다 자동으로 미러 폴더에 똑같이 적용된다.

    ■ 화사한 RGB LED 조명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에는 RGB LED가 내장되었다. USB 포트에 연결해서 전원이 켜지면 자동으로 무지개처럼 빛나서 개성 있는 베스카 주괴 디자인에 화려함까지 더한다.

    기본 상태에서는 무지개 같은 RGB LED 조명이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는 동작만 반복되는데 다른 방식으로 빛나는 것을 보고 싶다면 툴킷에서 ‘RGB’ 항목으로 들어가 세부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LED 설정’ 항목으로 이동하면 색상과 점등 모드를 바꿀 수 있으니 직접 변경해 보고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고르면 된다.

    ■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3년 제공

    씨게이트는 스토리지 기업으로 차별화되는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지원 대상인 씨게이트 HDD나 SSD를 구매하면 정해진 기간 동안 무상으로 데이터를 복구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스토리지가 물리적으로 파손된 경우에도 데이터를 복구해주고 기존 제품과 동일한 것으로 교환해주기 때문에 외장하드처럼 외부 충격에 쉽게 노출되는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다.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의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지원 기간은 3년이며 일반 A/S 역시 3년 동안 제공된다.

    ■ 개성 넘치는 외장하드

    지금까지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베스카 주괴의 고유한 외형과 클랜 머드혼 문양, 주인공의 명대사를 이용한 개성 있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스타워즈 시리즈 팬이라면 절로 눈길이 가는 제품이다.

    물론 외장하드로서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고 툴킷 유틸리티를 통해 백업도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편의성도 충분하다. 게다가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같은 차별화되는 고객 서비스도 제공된다.

    디자인과 성능 모두 만족할 만한 외장하드를 찾고 있는 소비자라면 베스카 잉곳 파이어쿠다로 충분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