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8개 랜포트를 갖춘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X8008M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8-12 18:11:54

    Wi-Fi 6(이하 와이파이6) 공유기가 보급된 지도 오랜 시간이 지났다. 최근 와이파이6 공유기는 무선 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집중한다. 무선 연결이 아닌 유선 연결은 변화가 상당히 적다. 특히 유선 랜포트. 랜포트는 하이엔드 제품도 어지간하면 4개 정도다. 보통 데스크톱이 랜포트 하나 정도를 사용하게 된다. 여기까지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없어 랜포트 개수가 적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잘 생각해 보면 유선 랜포트를 활용하는 기기가 아직 많이 있다. PC, 노트북, NAS, 게임 콘솔, 프린터 등 다양한 기기가 유선 랜포트를 지원한다. 해당 기기와 유선으로 연결하면 무선 대비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AX8008M

    그럼 랜포트가 많은 유무선공유기가 있다면 어떨까. 유선 랜포트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가 많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무선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은 이에 맞춰 새로운 와이파이6 공유기를 선보였다.

    ■ AX3200급 802.11ax 와이파이6 공유기

    아이피타임 AX8008M은 Wi-Fi 6 유무선공유기다. 속도는 AX3200(2.4GHz 4Tx-4Rx 800Mbps, 5GHz 4Tx-4Rx 2402Mbps)를 지원한다. 기존 아이피타임 Wi-Fi 6 유무선공유기였던 아이피타임 AX8004M(이하 AX8004M)과 속도는 같다.

    참고로 AX8004M은 가성비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었다. 무선 네트워크 속도가 빠르고 무선 커버리지가 넓어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AX8008M은 그런 AX8004M에서 랜포트가 늘어나 활용성이 강화됐다.

    ▲ 아이피타임 AX8008M 패키지 구성품. 설치 도우미가 포함된다

    주요 특징은 이지메시 기술을 지원한. 트래픽 히스토리, OpenVPN, Zero DFS 전용 안테나, USB 3.0 포트, 네트워크 서버 사용 가능 등의 특징을 갖췄다.

    성능은 어떨까? AX8008M은 미디어텍 MT7622 듀얼코어 CPU(1.35GHz), DDR3 512MB 메모리가 내장됐다. 성능만 놓고 보면 좋은 편이다. 하위 제품군인 아이피타임 AX2004M에는 MT7621이 탑재됐는데, 이보다 더 낫다. 그리고 DDR3 512MB면 동시접속자를 많이 유지할 수 있다. 보통 보급형 와이파이6 공유기가 DDR3 256MB 정도를 탑재하는데, 그 두 배다.

    ■ 안정감을 더한 디자인

    아이피타임 AX8004M은 타워형 디자인이라 공간을 적게 차지했는데, AX8008M은 기존 공유기 디자인으로 돌아왔다. 이는 당연한 선택이다. AX8008M은 랜포트 8포트를 지원하기에 그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블랙 색상이 제법 멋스럽다. 방 내부에 배치할 때도 기존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배치하면 되니 고민의 여지가 없다.

    ▲ 작동 상태는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품 상판을 보면 구멍이 뚫려 있는데, 해당 구멍은 쿨러가 장착된 자리다. 공유기는 365일 24시간 쉴 틈 없이 구동되기에 발열 해소가 아주 중요한데, AX8008M은 쿨러를 장착해 이 점을 해결했다. 해당 쿨러는 온도에 따라 동작하게 된다.

    후면 포트부는 평범한 유무선공유기와는 다르다. 포트가 빼곡히 배치됐다. 기존 DC in, WPS 버튼에 이어 랜포트 8개, WAN 포트 1개, USB 3.0 포트를 갖췄다. 랜포트는 10/100/1000Mbps로 동작하며 무엇보다 개수가 8개라 랜포트 수로 고민할 일은 거의 없다. WAN 포트는 10/100/1000Mbps로 동작한다.

    이어 해당 랜포트는 점보 프레임을 사용할 수 있다. 연결 시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 9KB를 자동으로 감지해 처리한다. 이를 통해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정말 주목할 만한 건 USB 3.0 포트(5Gbps)다 해당 포트에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간이 NAS)처럼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 프린터 서버,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다. 기종에 따라 USB 테더링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 스마트 기기를 충전할 수도 있으니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이외에 5번째 Zero DFS 전용 안테나에도 주목할 만하다. 5GHz 와이파이는 8개의 일반 채널 이외에 추가로 16개의 DFS 채널을 할당해 전파 간섭을 줄인다. 다만 DFS 채널을 사용하려면 사용할 채널에 다른 통신 기기가 없는 걸 60초 동안 확인해야 한다. 이 딜레이를 해결해 주는 게 Zero DFS 전용 안테나다. 사용할 수 있는 DFS 채널 정보를 바로 제공해 대기 시간 없이 DFS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

    ■ OFDMA, MU-MIMO, 이지메시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AX8008M은 Wi-Fi 6 유무선공유기답게 OFDMA 기술을 지원한다. OFDMA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채널을 4배 많은 서브 채널로 관리한다. 전 세대가 사용하던 와이파이 방식은 전송할 데이터와 하나의 라우터, 제한된 클라이언트 수 등의 상황에 적합한 방식이라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OFDMA 서브 채널 스펙트럼은 개별 장치 및 트래픽의 요구에 할당돼 효율적 통신을 보장한다. 덕분에 대기 시간이 짧고 고속 연결도 제공한다.

    MU-MIMO 기술에도 주목할 만하다. MU-MIMO는 다양한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앤다. 연결된 복수의 기기가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지메시 기술은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그물망처럼 연결해 넓은 공간에서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메시 형태로 네트워크를 확장하면 하나의 SSID를 사용해 편하다. 해당 메시 네트워크 내부에 있다면 SSID를 하나만 사용하기에 끊어졌다가 재접속하는 일이 없어 편하다.

    AX8008M은 풀메시 제품으로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을 모두 지원한다. 이지메시 관리툴로 편하게 메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제어할 수 있다. 추가로 트래픽 히스토리 기능을 지원해 메시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설치 및 사용도 간단하다

    아이피타임 제품군은 설치가 쉽다. AX8008M은 PC, 모바일을 사용해 설치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인 ipTIME 설치도우미를 사용해 손쉽게 설치할 수 있었다. 공장초기화된 AX8008M 검색부터 설치 작업까지 자동으로 진행됐다.

    설치 후 모바일 환경에서 시스템 설정 페이지로도 진입할 수 있었다. UI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쓰기 쉽게 최적화됐다.

    이어 갤럭시 폴드3와 연결 후 속도를 확인해 봤다. 고성능 Wi-Fi 6 공유기다운 빠른 속도를 갖췄음이 확인됐다.

    이어 PC 환경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했다. 이지메시부터 시작해 MIMO 안테나 4x4, WAN.용 MACVLAN, 다양한 VPN 기능, USB/서비스 관리에서 다양한 서비스 설정을 지원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다양한 랜포트 외에도 강력한 기능을 갖췄다

    아이피타임 AX8008M은 8포트가 특징인 Wi-Fi 6 유무선공유기다. 거기에 8포트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능 및 지원 기능도 굉장히 뛰어나다. 아이피타임의 하이엔드 공유기라 보기에도 충분하다. 무선 연결 시 속도가 빨랐고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함을 확인할 수 있다. 랜포트가 많은 고성능 유무선공유기가 필요하다면 AX8008M을 추천한다. 가격은 현재 오픈마켓 기준 19만 원대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