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중소기업의 쾌적한 업무를 돕는 WiFi6 무선 AP, 넷기어 WAX61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9-02 09:39:34

    회사 직원들이 사무실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이는 무슨 상황일까? 사무실 내부의 무선 네트워크가 느리거나 끊김이 자주 생겼을 확률이 높다. 이에 기업은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좋은 공유기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사무실 내부에서는 어느 장소에서나 편히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공유기를 배치해 둔다. 특히 무선 AP에 주목할 만하다. 무선 AP는 천장이나 벽 등 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도 배치해 둘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 넷기어 WiFi 6 무선 AP WAX610

    그런 무선 AP 제품군으로 유명한 기업이 넷기어다. 넷기어 WiFi 6 무선 AP는 사무실, 카페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도 등의 장소에서도 제 몫을 해낸다. 그런 넷기어의 무선 AP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제품이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 WAX610이다. 넷기어 WAX610은 AX1800급의 성능을 지닌 중소기업을 위한 무선 액세스 포인트다.

    ■ 중소기업 WiFi 6 환경에 최적화된 넷기어 WAX610 

    ▲ 넷기어 WAX610 뒷면

    넷기어 WAX610(이하 WAX610)은 비즈니스용 무선 AP다. 매장 방문 고객 및 중소기업 사무실 직원들에게 빠른 속도, 적은 정체, 많은 장치 연결 지원 등 시원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거기에 WiFi 6은 Target Wake Time(TWT)을 지원한다. 즉 WAX610에 WiFi 6로 연결된 모바일 장치의 배터리 수명도 향상시켰다. WAX610은 사무실 쇼룸, 회의실, 로비, 카페, 치과, 카센터 등의 환경에 적합하다.

    성능은 어떨까? WAX610은 듀얼밴드 4스트림에 속도는 AX1800급이다. 2x2 2.4GHz 600Mbps, 2x2 5GHz 1200Mbps를 지원한다. 거기에 WiFi 6 무선 AP답게 직교 주파수 분할기술인 OFDMA(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 MU-MIMO, Band Steering 등을 지원한다.

    ▲ 뒷면 입력단자

    설치하기도 쉽다. 특히 데이터 및 전원을 동시에 전달하는 PoE를 지원한다. 덕분에 이더넷 케이블만 잘 끌어오면 전원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아주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PoE 이더넷 포트의 속도는 2.5Gbps다. 기존 1Gbps보다 더 빠르기에 네트워크 병목도 줄일 수 있다.

    생김새는 어떨까? 흰색에 정사각형처럼 생겼는데 모서리가 곡선으로 처리되어 있어 부드럽다. 무선 AP답게 눈에 크게 띌 디자인은 아니다.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이라 볼 수 있다. 기본 동봉된 마운트 브라켓 키트를 사용해 벽면, 천장 등 어디라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 LED로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넷기어 인사이트로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

    중소기업용 무선 AP는 기업용이기에 네트워크 관리자에 맞춰 유선, 무선 네트워크 요약 토폴로지가 제공된다. IT 및 네트워크 관리자가 관리하는 네트워크 상태 등 명확하고 간결한 토폴로지 및 네트워크 맵을 제공한다. 해당 토폴로지를 통해 사용자가 구성 수정이 필요한 영역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IT 관리자 및 유지보수 업체를 위해 심층 무선 관리 기능이 제공된다. 802.11 k/v/r 패스트 로밍 표준 지원, 무선 부하 분산, SSID 기반 클라이언트 격리, 클라이언트 로망 기록, 동적 VLAN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기존 빠른 원격 설치, 원격 모니터링, 다중 사이트 관리 등도 유지보수 업체에게 적합한 특징이다.

    ▲ 속도도 빠르다

    와이파이 최적화 기능도 갖췄다. 인스턴트 WiFi로 주변 무선 환경을 자동 분석하고 최상의 출력 전원 및 채널로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다. 이는 넷기어 인사이트 앱 또는 클라우드 포털에서 클릭 한 번으로 최적화시킬 수 있다. 전문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수동 구성도 있고, 3개의 모든 무선 장치(2.4GHz, 낮은 5GHz, 높은 5GHz)에서도 자동 구성을 할 수 있다.

    ■ 빔포밍과 WPA3도 지원

    WAX610은 빔포밍+ 기능을 지원해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연결된 스마트기기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더 빠르고 멀리 연결이 가능하다. 와이파이 보안 규격인 WPA3를 지원해 중소기업에서도 최고 수준의 보안을 사용할 수 있다.

    이어 PoE/PoE+ 기능 덕분에 적은 연결선으로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운트 브라켓 키트에 연결한 뒤 벽이나 천정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 관리 시 디바이스, 클라이언트 확인 및 트러블 슈팅도 가능하다.

    ▲ 기본으로 포함된 마운트 브라켓 키트

    ▲ 넷기어 WAX610 콘셉트 이미지©넷기어

    넷기어 'WAX610' 믿고 쓰기 좋은 고성능 무선 AP

    넷기어 WAX610은 설치하기 쉽고 성능도 뛰어난 와이파이6 AP다. 연결 후 속도도 높게 유지하며 안정적이며 넷기어 인사이트를 통해 따로 관리도 가능하다.

    ▲ 넷기어 WAX610 콘셉트 이미지©넷기어

    거기에 WPA3 기반으로 기업에 필요한 강력한 보안 기능도 갖췄다. 중소기업용 무선 AP로는 두말할 것 없이 좋은 선택지라 할 수 있다. 넷기어 WAX610은 무려 5년간 품질보증서비스를 지원해 무료 고객지원 전화를 통해 제품 설치 및 등록, 기술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격은 현재 오픈마켓 기준 31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