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가전 업계도 ‘친환경' 바람...가정용 빔프로젝터도 ‘LED' 대세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9-20 16:11:09

    가전 업계에서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소비자가 친환경 소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것과 동시에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경영이 기업에게는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친환경 패키지부터 재활용 소재 도입에 앞장서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을 높여 전력을 적게 쓰는 고효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경영 기조를 친환경 경영으로 전환하고 2050년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은 4대 그룹 중 마지막으로 재생에너지 100% 전환 캠페인인 'RE100'에 가입하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이달 초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세탁시 미세플라스틱 발생량을 최대 54% 줄인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으로 흘러가 어패류 섭취를 통해 사람에게 되돌아와 환경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탁시 미세플라스틱 배출 주요 원인인 옷감 마찰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 식기세척기 800©일렉트로룩스

    스웨덴 종합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의 ‘식기세척기 800’은 낭비되는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전력소비를 줄인 식기세척기다. 식기의 양과 오염도를 감지해 자동으로 물의 온도와 양, 세척 시간을 조절하는 오토 모드를 통해 전력량과 물 사용량을 절감한다. 또한 디지털 인버터 모터를 탑재해 에코모드로 작동 시 도서관이나 평일 낮의 주택가 소음보다 낮은 33.8dB을 자랑하는 저소음, 저전력 설계를 갖췄다.

    미국 비주얼 솔루션 기업 뷰소닉(ViewSonic) 역시 자사의 프로젝터 신제품에 ‘친환경’ 키워드를 내세웠다. 국내에 새롭게 출시한 빔프로젝터에 3세대 LED 램프를 채택해 수은을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프로젝터 신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한다. 

    ▲ 뷰소닉 X29FH©뷰소닉

    ▲ 뷰소닉 X30ST©뷰소닉

    뷰소닉이 새롭게 출시한 뷰소닉 가정용 빔프로젝터 'X29FH', 'X30ST'는 3세대 LED 램프를 채택했다. 차세대 LED 램프를 통해 3,800 안시루멘 밝기를 지원한다. 수은 램프 프로젝터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밝기를 자랑하면서 수은이 포함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또한 효율성이 뛰어나 최대 3만 시간 사용이 가능해 부품을 교체하지 않고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램프, 레이저 프로젝터보다 적은 소비전력으로 전력을 더 낮게 소모해 유지비를 절약하기에도 좋다. 

    ▲ 뷰소닉 X30ST 콘셉트 이미지©뷰소닉

    뷰소닉 'X29FH', 'X30ST'은 FHD 고해상도 빔프로젝터로 콤팩트한 크기에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 자체 운영체제를 갖춰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으며, 12W 출력의 하만카돈 내장 스피커를 채택했다. 뷰소닉 'X29FH', 'X30ST'의 차이점은 렌즈다. X29FH 모델은 세미단초점, X30ST는 단초점 렌즈를 채택했다. 뷰소닉 X30ST는 1.5m 거리에서 100인치 화면 투사가 가능하다.

    뷰소닉 프로젝터 관계자는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뷰소닉도 수은을 포함하지 않은 친환경 빔프로젝터에 주력하고 있다”며, “새로운 뷰소닉 가정용 프로젝터 'X29FH', 'X30ST'는 전력을 적게 소비하면서 발열이나 소음이 적다는 장점까지 갖춘 친환경 빔프로젝터"라고 밝혔다.

    한편 뷰소닉 공식 총판 ABC코리아는 'X29FH', 'X30ST' 빔프로젝터를 네이버 스토어와 오픈마켓에서 온라인 독점 판매를 시작한다. 출시 행사로 9월 30일까지 구매자 모두에게 100인치 또는 120인치 전동노출 스크린을 증정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6216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