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최고의 NAS용 HDD 자리를 노린다, 씨게이트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1-30 20:19:35

    씨게이트(Seagate)는 2017년에 NAS용 HDD ‘아이언울프 프로’(IronWolf Pro) 시리즈를 처음 선보였다. 기존 ‘아이언울프’보다 많은 저장 용량과 한 단계 더 높은 내구성 · 안전성으로 주목받은 제품이며, 2021년 12월에는 20TB 모델도 출시되어 NAS 환경에서 저장 용량을 극대화하려는 이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현시점에도 아이언울프 프로는 여전히 NAS용 HDD로 손색없는 제품인데 씨게이트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2022년 11월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 시리즈를 시장에 출시했다. 

    이름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아이언울프 프로지만 내부적으로는 큰 변화가 있었는데 과연 어떻게 바뀌었는지 이번 기사를 통해 살펴보겠다.

    ■ 기업용 HDD와 동일한 수준의 내구성

    ▲ 구형 아이언울프 프로

    ▲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구형 제품과 비교해서 외관이 조금 바뀌었다. 구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검은색 바탕에 흰색과 붉은색으로 그려진 아이언울프 캐릭터가 있고 그 밑에 영문으로 ‘IRONWOLF NAS’라고 기재되어 있는데, 신형 모델은 붉은색 바탕에 흰색으로 그려진 아이언울프 캐릭터가 있고 ‘IRONWOLF PRO’라고 표기되어서 차이를 보인다.

    물론 모델명도 달라졌다. 20TB 모델 기준으로 구형 아이언울프 프로의 모델명은 ‘ST20000NE000’이고 신형 모델은 ‘ST20000NT001’이다. 즉 모델명 끝에서 네 번째부터 서로 다른 것이다.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의 가장 큰 변화는 내구성 향상이다. IT 제품의 수명 및 교체 주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무고장 시간)가 250만 시간이다. 구형 모델의 MTBF가 120만 시간이므로 2배 넘게 향상된 것이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MTBF 시간이 막연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 한 가지만 알면 된다. 제조사가 동일한 종류의 제품에 MTBF를 2배 이상 길게 잡았다는 것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품질이 객관적으로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참고로 MTBF 250만 시간은 서버와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하는 기업용 HDD와 동일한 수준이다. 즉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NAS용 HDD 이상의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WRL(Workload Rate Limit, 작업 부하 속도 제한)도 향상되었다. WRL은 HDD가 1년 동안 어느 정도의 용량까지 데이터 읽기 · 쓰기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사양이다.

    아이언울프 프로 구형 모델은 WRL이 연간 300TB인데 신형 모델은 연간 550TB여서 50% 가량 높아진 것이며, 이는 기업용 HDD와 동일한 수준이다.

    ■ NAS를 넘어서는 스토리지 확장성 제공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내구성 향상 말고 다른 특징도 있다. 바로 ‘드라이브 베이 지원’ 개수가 무제한이라는 점이다. 드라이브 베이 지원은 컴퓨터나 스토리지에서 최대로 연결 가능한 물리 드라이브가 몇 개나 되는지 알려주는 사양이다. 구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최대 24개 드라이브 베이까지 지원했는데 신형 모델은 그런 제한이 없다.

    대규모 기업이나 데이터 센터에서 쓰는 서버 · 스토리지는 HDD가 수백 개 장착되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처럼 드라이브 지원 개수가 무제한인 HDD를 이용하는 것이다.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기본적으로 NAS용 HDD지만 비상시에는 기업용 스토리지에 장착해서 쓰는 임기응변도 충분히 가능하므로 확장성과 활용도 면에서 구형 모델보다 더 유리하다.

    ■ NAS 환경에 최적화된 아이언울프 프로 

    물론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기존 제품의 장점도 그대로 이어진다. 트랙(HDD의 데이터 기록 공간)을 독립적으로 구성하는 CMR(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 일반 자기 기록)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하여 쓰기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면서 데이터 안정성도 보장되고, HDD에서 데이터가 기록되는 원판 모양 부품인 플래터를 보호하기 위한 RV(Rotational Vibration, 회전 진동) 센서도 장착되었다. 

    NAS 환경에서 유용한 기능도 빠지지 않았다.

    ‘애자일어레이’(AgileArray)는 씨게이트가 NAS 환경을 고려해 개발한 HDD용 펌웨어이자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세트이다. NAS에서 RAID를 구성한 상태에서 NAS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오류 복구 제어 기능으로 RAID 성능이 감소하는 것을 방지하고 데이터 접근 속도를 높인다.

    그 외에 전반적인 HDD 소비 전력을 줄이는 고급 전원 관리 기능과 HDD 진동을 억제하는 ‘듀얼 플레인 밸런싱’(Dual Plane Balancing) 기능, 동영상 스트리밍 재생을 한층 더 쾌적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트리밍 지원 기능도 애자일어레이에 포함된다.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이다. IHM은 NAS에 장착된 HDD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씨게이트가 NAS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개발했다. IHM이 적용된 NAS에 아이언울프 또는 아이언울프 프로 HDD를 설치하면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바로 작동한다.
    NAS 관리자 페이지에서 NAS 제어판으로 이동하면 IHM 항목을 찾을 수 있다. HDD를 분석해서 상태가 어떤지 알려주므로 NAS 사용자는 그 정보를 통해 HDD 상태를 쉽게 점검할 수 있다.

    ■ 3년 동안 지원되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아이언울프 프로는 일반적인 PC용 HDD와 비교하면 내구성이 훨씬 우수하지만 갑자기 발생하는 사고로 인해 큰 충격을 받으면 결국 고장날 수밖에 없다. 당연히 고장난 HDD에 있는 데이터는 높은 확률로 유실되기 마련인데, 만약 그 HDD에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가 보관되어 있다면 피해는 복구하기 힘들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

    어떻게든 그런 불상사는 피해야 하는데 그 점을 고려한 씨게이트는 아이언울프 프로 사용자를 위한 대비책으로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를 제공하고 있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작동 불가 상태가 된 HDD의 데이터를 복구하여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특별한 서비스이다. 아이언울프 프로 구매자는 무상으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다. 일반적인 A/S와 달리 HDD가 물리적으로 파손된 경우에도 데이터 복구를 해준다.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평균 90% 이상이며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요청한 사람에게는 동일한 용량의 아이언울프 프로가 지급된다. 그리고 복구 완료된 데이터는 용량에 따라 외장 HDD나 USB 메모리,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다.

    ■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의 성능은?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SATA 6Gbps(SATA3)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RPM(분당 회전수)은 7200RPM이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85MB/s이다. 이 제품과 같은 인터페이스와 RPM이 적용된 PC용 HDD는 최대 전송 속도가 200MB/s 내외이므로 더 빠르게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의 기본적인 성능을 확인해보기 위해 테스트 시스템에 연결하여 스토리지용 벤치마크 유틸리티 테스트를 실행해보았다.

    ▲ ATTO 디스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테스트 결과

    ATTO 디스크 벤치마크(ATTO Disk Benchmark)에서는 최대 읽기 속도가 약 268MB/s, 최대 쓰기 속도는 267MB/s로 측정되었다.

    크리스탈 디스크마크(Crystal DiskMark)에서는 순차 데이터 읽기 속도가 약 281MB/s, 순차 데이터 쓰기 속도는 약 278MB/s로 측정되었다.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제원상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다. 

    아이언울프 프로는 NAS용 HDD이므로 NAS에 연결한 상태에서도 성능을 시험해보았다. 사용한 NAS는 큐냅(QNAP)의 ‘TS-473A-8G’이며 파일 전송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실시했다. 비교 대상으로는 USB 3.0 인터페이스로 작동하는 2.5인치 외장 하드를 사용했다.

    참고로 TS-473A-8G는 AMD 라이젠(Ryzen) V1500B 프로세서, DDR4 8GB 메모리, 2.5Gb(기가비트) LAN이 적용된 고급형 NAS 제품이다. 4K 해상도 이상인 고화질 사진과 동영상을 신속하게 스트리밍 재생 가능하고 대용량 파일을 백업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3.5인치 HDD는 4개까지 장착할 수 있고 IHM 기술도 적용되었다. 

    총 용량 120GB인 파일을 PC에서 NAS, 그리고 외장 하드로 각각 전송하면서 속도를 확인해보았다.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 20TB가 장착된 NAS에 파일을 복사할 때는 속도가 280MB/s 내외였고, 외장 하드에 복사할 때는 78MB/s 내외여서 3.6배 가까이 차이가 벌어졌다.

    대역폭만 보면 USB 3.0 인터페이스가 2.5Gb LAN보다 우수하지만 아무래도 2.5인치 외장 하드에 장착된 HDD는 성능이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에 비하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차이가 벌어진 것이다.

    NAS는 HDD 속도가 빠를수록 여러 인원이 접속해도 충분한 성능이 보장되므로 신형 아이언울프의 빠른 속도는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최고의 내구성으로 승부하는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기존의 NAS용 HDD를 능가하는 내구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기업용 HDD에 견줘도 밀리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한 사양이 아닌가 의아해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는 않다. HDD라는 제품이 워낙 충격에 민감하므로 가능한 높은 내구성을 제공해야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으니 말이다.

    NAS 환경에서 최대한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신형 아이언울프 프로는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므로 현재 NAS를 이용하기 위해 준비 중인 소비자라면 꼭 한번 살펴보기를 권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