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리뷰

2023년형 차세대 구글TV를 즐기자, 더함 스마트TV ‘UA501UHD’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2-14 23:38:59

    프리미엄TV 브랜드 더함(더바오파트너스, THEHAM)이 새로운 2023년형 구글TV를 출시했다. 더함의 2023년형 구글TV는 성능이 향상된 MT9612 칩셋을 사용해 전체적인 속도를 끌어올렸다. 덕분에 다양한 앱을 빠르고 쾌적하게 실행할 수 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OTT 앱을 즐길 수 있는 구글TV를 즐기기에 최적화됐다. 또한 MEMC(화면보간 기술)를 지원해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제품으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부분도 장점이다. 

    더함 2023년형 구글TV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1만여개의 앱을 설치할 수 있고, 키즈 프로필을 통해 자녀 보호 기능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해 차세대 비주얼 경험이 가능하다. 더함의 2023년형 구글TV는 다양한 화면 크기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43인치부터 50, 65, 70, 75 , 85인치까지 다양한 화면 크기로 출시된다. 이번 리뷰에서는 중급 라인업인 50인치(127cm) 모델인 더함 2023년형 구글TV ‘UA501UHD’를 직접 사용해봤다.

    ■ 거실에 어울리는 최신 TV 디자인 

    ▲ 더함 2023년형 구글TV ‘UA501UHD’

    이번 더함 2023년형 구글TV의 디자인은 베젤을 최소화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해 화면이 더욱 크게 부각시킨다. 베젤 컬러는 화면의 몰입감을 높여주며 컬러는 중후한 맛을 살린 ‘데이토나 그레이’ 컬러를 사용했다. 블랙보다는 훨씬 산뜻한 느낌에 은은한 광택을 더해 더욱 세련되어 보인다. 

    스탠드는 깔끔한 실버 컬러로 꾸며졌다. 뒷면에 벽걸이용 월마운트가 있어 간단히 떼어내 벽걸이 TV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리모컨의 크기가 큰 편이다. 기능을 축소한 작은 리모컨과 달리 시원시원한 디자인이다. 숫자키가 있어 누구나 채널을 간단히 입력할 수 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의 핫키가 있어 어떠한 모드에서도 즉시 OTT 앱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이 리모컨 버튼에 꼼꼼히 쓰여있어 누구나 사용하기 쉽게 꾸며진 것이 특징이다.

    ■ 개인 맞춤형 스트리밍 최적화 ‘구글TV’ 

    ▲ 구글TV 홈화면

    더함 UA501UHD는 최신 구글 운영체제를 채택했다. 안드로이드TV 보다 더 빨라진 반응속도와 깔끔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기존 안드로이드 TV가 스마트폰을 크게 확장시킨 디자인이었다면 구글TV는 TV에 최적화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녔다. 

    먼저 홈화면을 보면 시청하고 있는 다양한 OTT 콘텐츠와 구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한 화면에서 보여준다. 덕분에 앱을 이동하지 않고도 홈화면에서 추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기존 안드로이드 TV가 단순히 인기 콘텐츠를 추천해줬다면 구글TV는 사용자의 시청 습관이나 취향을 고려해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 키즈 프로필을 추가할 수 있다

    기존 안드로이드TV는 아이를 보호하는 ‘키즈모드’가 없었지만 새로운 구글TV는 자녀가 성인용 콘텐츠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자녀전용 프로필을 추가할 수 있다. 채널 차단 및 프로그램 제한 등의 ‘자녀보호기능’을 쓸 수 있다. 키즈 프로필과 함께 총 4개의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계정, 게임을 하는 계정, 함께 쓰는 계정 등 구글TV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또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 및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애플TV, 티빙, 트위치 등의 OTT 앱이나 게임 등 1만개 이상의 다양한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 AV1 코덱으로 빠른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여기에 압축 효율성이 뛰어난 AV1 코덱을 지원해 더 적은 데이터로 고품질 비디오를 빠르게 스트리밍할 수 있다. 구글의 음성 인식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도 지원해 음성으로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날씨, 하루 일정 등을 물어볼 수 있다. 

    듀얼 와이파이를 지원해 2.4GHz뿐 아니라 5GHz 주파수로 더욱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덕분에 셋톱박스 및 다른 디바이스를 연결하지 않고도 TV만으로도 충분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 MT9612 칩셋으로 속도 업그레이드 

    2023년 더함 구글TV가 차별화된 점은 칩셋이다. 최신 TV에 맞는 고성능 칩셋 MT9612을 사용했다. 보급형 모델과 비교를 하자면 21% 성능이 향상되어 전체적인 시스템 처리속도를 향상시켰다. 덕분에 앱을 실행하거나 콘텐츠를 찾는 과정이 확실히 쾌적하다.

    ■ 돌비비전과 MEMC까지 갖췄다

    ▲ 넷플릭스에서 돌비비전, 돌비 애트모스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 디즈니플러스에서도 돌비비전 콘텐츠를 쉽게 볼 수 있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재생했다

    더함 UA501UHD는 최신 RGB VA 패널을 채택해 컬러 및 명암비를 향상시켰다. 기본적으로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며, HD 영상도 선명하게 즐기는 업스케일링까지 지원한다. 빼어난 화질로 선호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있는 ‘돌비 비전’ 기술을 공식 지원한다. 돌비 비전으로 더욱 넓은 색대역폭으로 더욱 풍부한 색상을 감상할 수 있다.

    2023년형 더함 구글TV만의 차별점으로 ‘MEMC’를 꼽을 수 있다. 더함 UA501UHD는 다른 구글TV에 적용되어 있지 않은 MEMC 기능을 가지고 있다. MEMC를 통해 동작 추정 및 움직임 보정기술이 더해져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의 선명도를 높여주며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영상을 즐길수 있다. 

    ▲ 블랙 표현력이 빼어나다. 유튜브 영상을 재생했다

    더함 UA501UHD은 HDMI 2.1 단자를 채택했다.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자동 저지연 모드(Auto Low Latency Mode)를 지원해 콘솔 게임기를 연결해 게이밍 TV로 사용해도 좋다. 빠르게 장면이 바뀌는 게임을 진행해도 화면이 끊기지 않고 부드러운 영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HDMI 2.1 단자를 통해 기존 HDMI ARC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eARC를 사용할 수 있다. 증가한 대역폭으로 더 많은 오디오 신호를 보낼 수 있어 디테일이 살아있는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눈을 보호하는 깜빡임이 없는 ‘플리커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 등 최신 TV에 어울리는 기술을 갖췄다.

    ■ 돌비 애트모스에 dbx-tv 지원 

    사운드는 2개의 스테레오 스피커로 12W 출력을 낸다. ‘돌비 비전’과 함께 선명한 서라운드 사운드의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

    또한 고급 음향 조절 기능인 ‘dbx-tv’ 사운드 기술을 함께 지원한다. 또한 블루투스 5.1을 지원해 블루투스 사운드바 및 스피커를 추가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또한 무선 이어폰을 연결해 나만의 사운드를 즐길 수도 있다.

    ■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2023년 더함 구글TV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갖췄다. 소비 전력이 적기 때문에 덕분에 오래 TV를 봐도 부담이 없다. 탄소 중립 등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1등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4등급의 에너지소비효율을 갖는 다른 구글TV와는 확실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 4개의 HDMI 2.1 단자 지원 

    TV 뒷면에는 입력 단자가 있다. HDMI 포럼 인증 센터로 인증을 받은 HDMI 2.1 단자가 4개나 있다. 이를 통해 셋톱박스, PC, 콘솔게임기 등 다양한 HDMI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HDMI의 eARC기능 지원으로 HDMI를 지원하는 스피커 및 사운드바를 연결하기 좋다. 또한 옵티컬 단자를 지원해 스피커나 사운드바를 연결하기 좋다. 

    USB 단자를 2개 채택해 간단히 스마트폰이나 게임패드와 같은 주변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USB 메모리를 연결해 동영상을 직접 재생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안테나(RF) 단자와 이더넷(LAN) 단자를 채택해 안정적인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 구글TV, 더함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더하다 

    더함이 새롭게 출시한 2023년형 구글TV는 최신 스마트TV를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어울린다. 안드로이드TV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구글TV에 더함은 완성도를 더욱 끌어올렸다. MT9612 칩셋과 더욱 부드러운 화면의 MEMC 지원,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은 갖췄다. 

    더함 2023년형 구글TV는 다양한 화면 크기와 함께 QLED 패널 등 선택의 폭을 넓혔다. 현재 더함을 출시를 기념해 제품 할인 및 HDMI 포럼이 인증한 HDMI 2.1 케이블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리뷰 제품인 더함 UA501UHD의 가격은 현재 오픈마켓 기준 30만 원 중반대로 50인치 크기에 최신 구글TV를 만나보기에 적절한 가격대다. 

    더함 2023년형 구글TV는 선명한 고화질과 함께 더함의 신뢰도가 더해졌다. 국가공인 ‘품질 인증 Q마크’를 받아 믿고 구매해도 좋다. 모든 부품에 대해 2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여기에 부품을 9년 동안 보유하기 때문에 유상으로도 9년 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본사에서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전국 서비스망으로 AS를 받기도 쉽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