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초경량 노트북을 데스크톱처럼 쓴다, Razer 썬더볼트4 독 머큐리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2-24 07:46:43

    최근 노트북 제조사는 자사의 플래그십 제품군으로 초경량 노트북을 선보인다. 초경량 노트북은 제조사의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으로 가벼운 무게, 얇은 두께와 고성능이 공존한다. 단, 두께를 줄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연결 포트가 줄어들었다.

    기존 가벼운 노트북은 대부분 연결 포트가 넉넉하지 않은 편인데, 거기에 초경량 노트북 정도가 되면 Type-C 단자를 변환시켜 사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썬더볼트 독을 사용해야 한다. 단, 썬더볼트 독은 대부분 가격대가 높기에 제품을 잘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레이저의 썬더볼트 독은 정답에 항상 가깝다.

    ■ 연결포트를 늘려주는 레이저 썬더볼트4 독

    늘 연결 포트가 부족한 초경량 노트북들은 각자 다른 해결법을 찾게 된다. 특히 초경량 노트북 제조사는 썬더볼트 4 포트를 변환시켜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을 동봉하는 경우가 많았다. Type C to HDMI, Type C to Type A 등의 변환젠더를 주로 노트북 박스 안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런데 이는 썬더볼트 4 포트와 1:1로 변환되는 방식이다. 썬더볼트 4 포트는 대역폭이 넓어 이렇게 사용하면 좀 아깝다. 그래서 썬더볼트 4 독을 찾게 된다. 썬더볼트 4 독이 있다면 USB Type-A, Type-C, 그래픽 포트, RJ-45, 오디오 포트, SD카드 슬롯 등 다양한 포트를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Razer Thunderbolt 4 Dock Mercury EDITION

    하지만 썬더볼트 4 독은 대체로 가격대가 높다. 그렇기에 검증된 제조사의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 그렇다면 가격비교사이트 기준으로는 썬더볼트 4 독 중 어떤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을까? 놀랍게도 상위 순위에서 익숙한 이름을 찾아볼 수 있었다. 게이밍 기어의 명가 레이저다. 레이저는 게이밍 기어 외에도 게이밍 노트북(레이저 블레이드 시리즈)의 완성도가 대단히 높다. 다른 특징은 성능 외에 디자인도 멋지다는 것이다

    ▲ Razer BLADE 14 R9 Zen4 R3070Ti QHD Mercury에 Razer Thunderbolt 4 Dock Mercury EDITION 를 연결했다

    레이저의 썬더볼트4 독은 앞서 언급한 레이저 기기의 특성을 그대로 갖고 있다. 멋진 디자인을 갖췄고, 성능도 뛰어나다. 대표적으로는 Razer Thunderbolt 4 Dock Chroma(레이저 썬더볼트4 독 크로마)라는 제품이 있다. 10포트, 이중 4K or 단일 8K 비디오 출력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기기다. 노트북 PD 충전도 할 수 있고 레이저 크로마 RGB도 지원돼 화려하다.

    ▲ 레이저 썬더볼트4 독 크로마

    그런 레이저 썬더볼트4 독 크로마가 새로운 컬러로 출시됐다. Razer Thunderbolt 4 Dock Mercury EDITION(레이저 썬더볼트4 독 머큐리 에디션, 이하 Razer 썬더볼트4 독 머큐리)다. 레이저 썬더볼트 4 독 크로마는 색상이 머큐리 화이트 알루미늄이다. 알루미늄 색상이라 고급스럽고 깔끔하다. 초경량 노트북과 함께 사용 시 어떤 제품에 사용하더라도 잘 어울린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Mac 연결도 지원한다는 것이다. 레이저 블레이드 시리즈와 더불어 Mac과도 잘 어울린다. 디스플레이는 최대 2개의 4K 60Hz 디스플레이(인텔 기반 Mac), 4K 60Hz 디스플레이(M1 기반 Mac)에 출력할 수 있다. 또한, PD 충전은 90W를 지원해 노트북을 충전하면서 추가 장치에 전원을 공급할 수도 있다.

    지원 단자는 다음과 같다.

    연결 타입 – 썬더볼트 4

    연결 포트 – 썬더볼트 4(USB Type-C) x4, USB Type-A 3.2 Gen2 x3, 기가비트 이더넷 x1, SD카드 리더, UHS-II

    오디오 – 3.5mm 헤드폰/단일 콤보

    디스플레이 출력 – 최대 2개의 4K 60Hz 디스플레이(인텔 기반 Mac), 1개의 4K 60Hz 디스플레이(M1 기반 Mac)

    호환성 – 썬더볼트 4 포트 또는 썬더볼트 3 포트가 있는 윈도우 10 PC, M1 프로세서가 있는 Mac 시스템, Mac OS 11.1 Big Suror 이상을 실행하는 썬더볼트3 포트가 있는 Mac 시스템(M1 맥북은 하나의 비디오 출력만 지원)

    랩톱 파워 딜리버리 – Up to 90W USB-C

    썬더볼트 4 케이블 길이 – 0.8m

    어댑터 – 135W 전원 어댑터

    마감 – 머큐리 화이트 알루미늄

    레이저 크로마 지원 – N/A

    크기 – 190mm x 74.5mm x 27mm

    무게 – 338g

    ■ 초경량 노트북에 사용하면 어떨까

    ▲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 Razer BLADE 14 R9 Zen4 R3070Ti QHD Mercury, 스팀덱, 스마트폰 등에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 스팀덱으로 게임을 즐기다 충전하기에도 적합하다

    ▲ Razer BLADE 14 R9 Zen4 R3070Ti QHD Mercury 노트북 PD 충전도 지원된다

    ▲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 8과도 잘 연결됐다

    ■ 안정적인 썬더볼트 4 독

    Razer 썬더볼트4 독 머큐리는 여러 노트북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했다. 동시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외장 SSD 등을 연결해 벤치마크 등을 진행할 수 있었다. 초경량 노트북 연결 포트는 늘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정도면 확실히 편하다. 레이저 제품인 만큼 디자인도 멋진 편이다. 썬더볼트 4 독을 구입할 계호기이라면 Razer 썬더볼트4 독 머큐리를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