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S25에 들어가는 퀄컴CPU, 일부는 삼성에서 만든다?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5-20 13:34:05

    <출처: 샘모바일>

    최근 삼성이 내년 출시되는 갤럭시S24 시리즈에 사용될 자사의 엑시노스 CPU를 다시 제작한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즉 일부 국가에서 판매되는 갤럭시S24 시리즈에는 삼성의 엑시노스 2400 프로세서가 내장될 것이라는 전망인데, 그 다음해 공개될 S25 시리즈에서는 삼성이 제작하는 퀄컴 스냅드래곤 CPU가 내장될 것이라는 루머가 퍼져 화제다.

    美 IT미디어 샘모바일은 현지시간 5월 18일, 삼성이 퀄컴에서 제작하는 스냅드래곤8 4세대 CPU의 제작을 일부분 맡아서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의 이야기에 따르면 2025년 초에 선보일 갤럭시S25에는 퀄컴 스냅드래곤8 4세대 칩셋이 사용되는데, 그 중 일부를 삼성 파운드리의 3nm GAP 공정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전망이다.

    유출전문가 레베그너스(@Tech_Reve)에 따르면 퀄컴이 스냅드래곤8 4세대를만들때 일반적인 버전은 대만 TSMC의 3나노(N3E) 공정으로 제작하며, 갤럭시S25에 내장되는 스냅드래곤8 4세대 for 갤럭시 버전은 삼성 파운드리의 3나노 GAP(3GAP) 공정으로 제조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만약 이대로 진행된다면 삼성 파운드리의 3nm 공정은 마침내 성능과 효율성 측면에서 넘사벽이라 불렸던 TSMC의 3nm 공정과 비슷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여서 삼성 CPU 기술에 실망한 사람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회사가 두 개의 다른 공급업체를 통해 동일한 CPU 칩을 만드는 것은 오랫만의 일인데, 과거 애플이 아이폰6s에 사용되는 애플 A9 프로세서를 만들때 TSMC와 삼성을 통해 제작한 바 있다.

    그때는 삼성은 애플 A9 칩셋을 자사의 14nm 공정을 사용해 제작했으며, TSMC도 자사의 16nm 공정 기술을 사용해 애플 A9 칩셋을 제작했다.

    삼성에서 만든 애플 A9 칩셋은 크기가 더 작았지만, TSMC에서 만든 A9 칩은 전력 효율이 약간 더 높아 서로의 특징이 명확했었다.

    2025년 초에 선보일 갤럭시S25에는 삼성이 준비중으로 알려진 '갤럭시 최적화 CPU'와 함께 퀄컴 스냅드래곤8 4세대 for 삼성이 사용될 전망이다.

    두 CPU 칩셋 모두 삼성 파운드리의 3nm GAP 공정을 사용하여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비슷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칩셋에서 삼성이 얼마나 TSMC의 기술력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가 관건으로 보여진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1666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