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05-24 07:47:52
최근 유무선 공유기는 집 또는 사무실 전체를 하나의 무선 네트워크로 커버하는 메시(Mesh) 기술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ASUS 역시 집안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Ai메시(AiMesh) 기술을 지원해 광범위하면서도 끊김 없는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ASUS 유무선 공유기는 고성능을 특징으로 개인을 넘어 오피스용 비즈니스 시장까지 넘보고 있다. 최근 ASUS 유무선 공유기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업체가 있다고 한다. AI 스타트업 ‘스켈터랩스’다. 스켈터랩스는 다수의 ASUS 유무선 공유기를 AI메시 기술로 통합해 하나의 와이파이망을 구성했다. 직접 스켈터랩스를 찾아가 봤다.
스켈터랩스는 2015년 창업한 AI 기술 회사다. 2019년 12월 AI 기반 대화형 AI 플랫폼 AIQ. TALK 시리즈를 출시했다.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20개 이상의 서비스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생태계를 구축했다. 위대한상상(요기요), 퍼시스, 롯데쇼핑 등의 기업 고객을 유치하여 대화형 AI 제품과 기술을 리드하고 있다.
스켈터랩스는 독보적인 대화형 AI 기술력 자랑한다. 2020년 1월에 한국어 위키피디아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기계 독해 엔진의 성능을 가늠하는 KorQuAD 1.0 성능 평가에서 F1 스코어(정확성 점수) 95.15점으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KorQuAD 2.0 성능 평가에서도 2020년 6월에 F1 스코어 88.09점을 획득하여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현재 대화형 AI 기술에 주력하고 있는 스켈터랩스는 직원의 70%가 엔지니어다. 미팅룸에서 화상회의도 자주 진행했는데 와이파이가 종종 끊기는 상황이 발생해 네트워크 교체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ASUS 유무선 공유기로 교체했다고 한다.
스켈터랩스의 사무실은 복층 구조로 건물 6, 7층을 사용하고 있다. ASUS의 공유기는 모두 6층에 설치되었다. ASUS 유무선 공유기는 3가지 종류로 ASUS RT-AX88U, AX82U, ZenWiFi AX(XT8)로 모델은 다르지만 모두 ASUS의 AI메시를 통해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여있다. 스켈터랩스의 와이파이를 책임지는 유무선 공유기는 총 6개로 5대는 내부 직원용으로 사용하며, 1개는 사무실에 방문한 게스트를 위한 용도로 쓰고 있다.
메인으로 사용된 ASUS RT-AX88U는 듀얼밴드 무선 기반의 AX6000의 성능을 지닌 유무선 공유기로 Wi-Fi 6(802.11ax)을 지원하는 강력한 모델이다. 802.11ax 무선 규격 기반으로 2.4GHz 대역에서 1,148Mbps, 5GHz 4,804Mbps의 최고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빠른 처리와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4개의 안테나를 넓은 공간을 무선 영역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유선 연결을 위한 8개의 LAN 포트를 갖추고 있어 PC 또는 게임기, NAS, 네트워크 프린터 등 상시 연결이 중요한 기기와의 여유로운 연결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인터넷에 연결되기 때문에 데이터 보안이나 해킹으로부터의 보호에 있어 AiProtection Pro를 통해 연결된 모든 기기에 대한 인터넷 보안 위협을 차단하고 보호한다. 물론 여기에 더해 AI메시를 지원하여, 호환 유무선 공유기와의 연결로 사무실이나 집안 전체를 확실하게 무선 환경 내에 둘 수 있는 성능과 기능성과 제공한다.
Ai메시는 호환되는 여러 ASUS 유무선 공유기를 연결하여 집 또는 사무실 전체를 하나의 무선 네트워크로 만든다. 이러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기술로 Ai메시 지원 유무선 공유기를 동기화하고 언제든지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를 추가하여 무선 영역을 확장시키고 개선시킬 수 있다.
Ai메시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는 AiProtection 보안 기능을 포함해 메인 유무선 공유기의 모든 기능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복수의 유무선 공유기가 AI메시로 동기화됨으로써 메인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기능 및 설정을 제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Ai메시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적화 기능을 제공해 무선 환경에 있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PC에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에서도 접근 가능한 관리자 메뉴로 직관성 및 유연성을 제공한다. 한눈에 들어오는 UI는 현재의 Ai메시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네트워크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