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속도를 넘어 무선 커버리지 한계에 도전하다, ASUS ‘익스텐터블 라우터’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6-01 18:04:44

    가정이나 사무실 등 무선 와이파이(WiF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무선 공유기가 필수적이다. 스마트폰이나 PC, 노트북, IoT 기기 등 많은 IT기기들이 무선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끊김 없고 더욱 넓은 커버리지를 갖춘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해진다.

    최신 WiFi 6E 유무선 공유기는 더욱 빨라진 접속 속도와 초고속 데이터 전송 능력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스트리머나 사무실, 게이머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며 다수의 기기 연결은 카페나 중소기업, 공공기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다.

    속도뿐 아니라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하는데 있어 고려할 부분이 있다면 바로 ‘메시(Mesh)’ 지원 여부일 것이다. 당장은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추후의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메시 지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결과는 넓은 영역의 커버리지를 동일한 무선 망으로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현재와 미래를 위한 무선 확장

    와이파이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넓은 공간을 빠른 와이파이로 커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 ASUS Extendable Router

    ASUS는 메시 기술을 ‘익스텐터블 라우터’로 명명하고 있다. 병렬화를 통해 넓은 공간을 커버해 2개 이상의 유무선 기기들이 동기화되어 하나의 유무선 공유기처럼 동작하도록 한다. 관리는 쉬우면서 무선 커버리지는 극대화시키는 기술이다.

    ‘익스텐터블 라우터’ 기술을 사용할 경우 하나의 공유기를 중심으로 다수의 공유기들이 동기화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되어 커버리지가 넓어지게 된다.

    ▲ 펌웨어 업데이트도 일괄적으로 가능하다


    단순히 무선 영역이 극대화되는 것이 뿐만 아니라 보안 기능까지도 일괄적으로 적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 망을 통해 인터넷 접근에 대해 기기별로 제어가 가능해 자녀가 밤늦게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자녀보호기능은 인터넷 접근을 시간이나 날짜별로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무실에서도 인터넷 장비에 대한 접근 시간대를 정하여 주말이나 휴일에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여 전력을 낭비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 자녀 보호 기능은 기본이다©ASUS

    익스텐더블 라우터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먼저 지원 여부를 확인하여 제품을 구매하자. 차후에 익스텐더블 라우터를 구축하더라도 기존 제품과 같이 동기화하여 쉽게 익스텐더블 라우터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ASUS는 익스텐더블 라우터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들을 늘리고 있다. 가격대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익스텐더블 라우터를 지원하는 기기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ASUS 홈페이지에서 ‘Extendable Router’ 체크 옵션을 통해 쉽게 검색이 가능하다.

    ■ 모바일로도 쉽게 가능한 Extendable Router 설정

    집이나 사무실에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제품 자체들이 출시 초기에 기본 설정이 이를 수월하게 하고 있어 지금에 와서는 연결만으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두 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서로 연결한다는 것은 기존과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 연결이기 때문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하지만 ASUS는 간편한 익스텐더블 라우터 연결 방법을 제시하여 네트워크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나 초보자도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설치 단계에서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 자체적으로 인식하여 메시 설정도 간단하다

    ASUS는 초기 설정 과정에서 익스텐더블 라우터 사용 여부에 대한 선택 메뉴가 있는데 이를 통해 몇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설정을 마칠 수 있다.

    또한 ASUS는 애초에 게이밍 컨셉을 가지고 시작한 만큼 UI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 화려한 비주얼 기반의 관리자 모드와 더불어 직관적인 표현을 통해 익스텐더블 라우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쉽게 파악 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 쉬우면서도 강력한 ASUS 익스텐더블 라우터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ASUS는 게이밍 공유기로써의 강력한 명성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독특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전문 네트워크 회사가 아님에도 게이머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 유저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을 정도로 내구성과 성능, 기능성에서 뛰어난 면모를 보여준다.

    ROG라는 이름 주는 무게감 그리고 게이머를 위한 공화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유무선 공유기에 있어서도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ASUS이다. 게이밍 환경에서 요구되는 강력한 성능,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는 기능성은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ASUS가 탄탄한 입지를 다지게 하는 요소이다. ASUS의 넓은 지역을 커버할 메시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익스텐더블 라우터 지원 여부를 확인해보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