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일광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 본격화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7-06 15:35:20

    ▲ 일광읍행정복지센터 신청사 조감도.

    ◆ 지역주민 위한 행정·문화·복지 및 커뮤니티 등 복합공간 조성

    [기장 베타뉴스=박현 기자]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일광읍 도시재생 거점시설 구축 및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일광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6일 밝혔다.

    ‘일광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은 노후된 일광읍행정복지센터를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및 커뮤니티 등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당선되어 추진 중에 있다.

    군은 2024년까지 총사업비 207억 원(국비 50억, 시비 25억, 군비 132억)을 투입해 일광읍행정복지센터 부지에 신청사와 도시재생 거점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연면적 4,772㎡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로 조성되며 ▲1층 일광읍 행정복지센터, 카페·갤러리 ▲2층 가족센터 ▲3층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실 ▲4층 주민건강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등이 들어선다.

    지난해 12월 실시설계를 완료 후 시공사와 건설사업관리단이 선정돼 6월 20일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현재 기존 건축물에 대한 해체와 철거에 대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후 건축공사를 개시, 2024년 말 준공될 예정이다.

    ▲ 7월 인문공감 아카데미 포스터.

    ◆ 군, 7월부터 ‘기장 인문공감 아카데미’ 연다

    군은 인문학을 통한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7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기장 인문공감 아카데미를 연다고 6일 밝혔다.

    첫 번째 강연은 오는 13일 오후 7시 정관도서관 소두방어린이극장에서 강원국 작가의‘말과 글로 행복한 삶’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대통령의 연설 비서관 출신인 강원국 작가는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의 글쓰기’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출간했다. 또한 MBN <신동엽의 고수외전>, KBS <대화의 희열>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했으며, 현재는 KBS1 라디오 <강원국의 지금 이 사람>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2437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