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K㈜ C&C,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으로 전기 이륜차 시장 공략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8-09 16:07:22

    © SK(주) C&C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SK㈜ C&C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복합 기술인 교환형 배터리팩을 개발해 전기 이륜차 시장 개척에 나선다.

    SK㈜ C&C는 9일 국내 대표 전기 이륜차 전문기업 DNA모터스에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SK㈜ C&C는 DNA모터스 전기 이륜차 규격에 맞는 교환형 배터리팩 개발 및 공급을 맡는다. 교환형 배터리팩은 올해 DNA모터스가 새롭게 출시하는 'ED-1B' 전기 이륜차 모델에 우선 적용된다. ED-1B 전기 이륜차 전용 교환형 배터리팩에 맞춰 배터리관리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도 자체 개발해 탑재했다.

    BMS는 배터리 전류·전압·온도 계측 및 제어 정보를 담당한다. 최상의 에너지 효율을 보장해주는 시스템이다. SK㈜ C&C는 배터리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독자적인 배터리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BMS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ED-1B는 기존 제품 대비 상온과 저온 환경에서 각각 8.1%와 7.8% 이상 높은 주행거리를 기록했다. 6% 이상 높은 출력 성능을 보여 환경부 인증 심사를 통과했다. 교환형 배터리팩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하는 배터리 안전 인증 검사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SK㈜ C&C는 이번 배터리팩 공급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배터리(BaaS·Battery as a Service) 플랫폼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BaaS 플랫폼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배터리팩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면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와 충전 인프라를 연계해 생산?충전?교체?폐기 등 배터리팩 생애주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김성환 SK㈜ C&C 제조디지털플랫폼그룹장은 "소형 전기차 시장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교환형 배터리팩 공급 및 BaaS 사업은 킬러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며 "지게차, 무인 운반 시스템(AGV) 등 산업용 EV를 비롯해 전동 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동 모빌리티 분야로 BaaS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