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WiFi6 무선 공유기의 선두를 달리다, 아이피타임 AX3000M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10-12 17:52:41

    한번 설치하고 별 불편함이 없다면 고장나기 전까지 사용하게 되는 유무선 공유기다. 한번 설치하면 크게 관리할 필요 없지만 막상 인터넷이 느리거나 심지어 터지지 않을 때를 생각하면 이 만큼 중요한 IT 기기도 없을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태블릿 등 무선 디바이스들이 대폭 증가하면서 무선 속도에 민감해질 수 밖에 없는데 무선 시장은 WiFi6 중 AX3000 라인업에 대한 경쟁이 뜨겁다. WiFi6라는 대중화된 무선 규격에 최대 3,000Mbps의 전송속도는 불편하지 않으면서도 가성비를 고려하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선택이기 때문이다.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새롭게 출시한 아이피타임 AX3000M은 높은 수신율을 위한 5개의 안테나 그리고 최대 3,000Mbps의 속도,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유무선 공유기다. 아이피타임 AX3000M은 현재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WiFi6 공유기 순위 1위에 랭크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AX3000M이 출시와 동시에 잘나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리뷰를 통해 살펴보자.

    공간 활용성 뛰어난 타워형 디자인

    아이피타임의 무광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하는 아이피타임 AX3000M은 타워형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세워서 쓸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 눈에 들어오는 것은 5개의 안테나다.

    ▲ ipTIME AX3000M

    ▲ 5개의 안테나로 구성

    5개의 안테나는 5dBi의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좌/우측에 한개씩, 뒤쪽에 3개의 안테나가 있으며 각도 역시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하다. 2개의 2.4GHz 안테나와 3개의 5GHz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5GHz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3개의 안테나를 사용해 강력한 무선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상단 에어홀로 내부의 열기가 자연스럽게 빠져나간

    원형 타워 형태의 본체는 상단의 에어홀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자연스럽게 위로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수직 방향으로 본체가 디자인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하단부의 공기를 위로 배출한다 AX3000M의 디자인은 아이피타임의 디자인 스타일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는데 간결함이 돋보인다.

    ▲ ipTIME AX3000M 뒷면


    후면에는 인디케이터를 비롯해 연결 단자가 있다. 후면 좌측 상단에는 WPS 버튼을 시작으로 AX3000M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가 있으며 하단에는 WAN 포트를 비롯해 4개의 LAN 포트가 있다. 각 포트는 모두 1Gbps를 지원하고 있다. 후면 우측에는 USB 3.0 포트를 비롯해 리셋 버튼 및 전원 커넥터가 있다. 중앙 하단부에는 공기 흡입을 고려하여 에어홀이 넓게 배치되었다.

    ▲ ipTIME AX3000M 바닥면


    바닥면은 안정감을 더하기 위해 5개의 포인트에 고무 패드가 부착되었다. 하단에는 넓게 에어홀 펼쳐져 있어 전체적으로 방열에 대한 설계가 꼼꼼히 이뤄졌다. 전원 어댑터는 작은 사이즈로 12V/2A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AX3000M은 10W의 적은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지만 USB를 통한 외부기기 연결 환경까지 고려했다.

    기가 네트워크 기반에 5GHz에 무게를 둔 설계

    아이피타임 AX3000M의 장점 중 하나는 WiFi 6로 대변되는 802.11ax 무선 규격을 기반으로 2.4GHz에서 574Mbps, 5GHz에서 2402M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선이 없는 무선이라는 장점을 가지면서도 최대 2402Mbps라는 속도를 통해 유선보다 빠른 속도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결된 외부 인터넷망 속도를 최대치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NAS나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된 PC와의 자료 전송 및 공유에 있어서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한다. 미디어텍 MT7981 1.3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DDR3 256MB의 메모리를 갖추고 있어 가정용으로 부족함 없는 스펙을 갖추고 있다.

    ▲ 빔포밍 기술로 연결기기 위치를 감지하여 강한 신호를 보내준다

    WiFi 6를 지원하는 만큼 WiFi 6의 장점인 OFDMA, MU-MIMO를 통해 다중 채널, 다중 전송이 가능하다. 다수의 기기들이 연결된 상황에서도 빠른 응답성과 멀티 전송으로 다수의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다수의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 전송 및 수신이 이루어지는 만큼 여러 디바이스를 사용해도 빠른 무선 속도가 가능하다.

    또한 빔포밍 기술을 갖추고 있어 연결된 기기들의 위치를 감지하여 신호를 집중하기 때문에 연결된 기기들이 끊김 없이 부드러운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아이피타임 AX3000M 무선 기술과 더불어 WAN 포트, 4개의 유선 LAN 포트가 모두 1G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PC, NAS, TV, 게임기 등 장기적으로 계속 연결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져야하는 기기들에 대해 1Gbps의 속도를 즐길 수 있다.

    ▲ 노트북 무선 테스트(5GHz)

    이러한 속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USB 3.0 기반의 포트를 더욱 유용하게 쓸 수 있다. USB 테터링을 비롯해 USB 메모리나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서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프린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충전용 포트로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간편한 설정과 사용

    아이피타임 제품군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 중 높은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설치나 관리에 필요한 전용 소프트웨어는 친숙한 UI를 가지고 있어 새로운 공유기를 구입했더라도 이전에 아이피타임 제품을 사용했다면 설치나 관리가 어렵지 않다.

    또한 모바일을 통한 초기 설정이 가능하기에 PC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만으로도 손쉽게 아이피타임 AX3000M에 대한 설정을 마무리할 수 있다. 이러한 초기 설정은 단순히 무선으로 접근하여 설정을 진행하는 개념이 아니라 초기 설치시 iptime_setup SSID에 접속하거나 ipTIME에서 제공하는 설치도우미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설정하고 마무리 할 수 있다.

    ▲ 설치 도우미 앱으로 쉬운 설치가 가능하다

    초기설정만으로도 사용하는데 있어 내부 네트워크 설정부터 시작으로 DDNS 뿐만 아니라 무선망에 대한 SSID와 암호 설정까지 마무리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대한 세부 지식이 없더라도 사용에 무리가 없다. 물론 별도의 추가 기능이나 설정은 세부 메뉴를 통해 추가 진행이 가능하며 이는 PC나 모바일을 통해 가능하다.

    관리자 모드에서는 연결된 장치에 대한 트래픽을 포함해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4GHz와 5GHz에 대한 세부 설정, 국가별 접속 제한, 기기별 연결 제한 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며 IPTV사 별로 IPTV에 대한 설정도 있어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 국내 환경에 맞는 IPTV 설정

    무선 영역의 확장 또는 원활함을 위한 이지메시(Easy Mesh)의 경우도 제품 라인업에 상관없이 꾸준히 제공되고 있는 기능 중 하나다.

    하나의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새로운 무선 규격의 제품이 출시되거나, 무선 영역의 협소함으로 이를 개선하고자 새로운 공유기를 추가할 경우, 기존 공유기를 폐기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아닌 같이 동기화하여 사용함으로써 무선 영역을 보다 증대시키는 것이다. 더구나 서로 무선 규격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만큼 동일한 네트워크와 SSID로 구성되어 일관된 무선 환경과 더불어 연결된 기기들의 연결이나 접속에 불편함 없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 기존 공유기와 동기화하여 영역을 확장하는 Easy Mesh

    한가지 팁을 제공하자면 구형 공유기에 새로운 공유기를 추가하여 이지메시를 구성하고자 할 경우, 새로운 공유기를 메인으로 구형 공유기를 서브로 구축하면 훨씬 쾌적한 무선 환경을 체감할 수 있다.

    경쟁자는 없다, ipTIME AX3000M

    아이피타임 제품군이 가지는 장점은 타사 대비 강력한 가격 대 성능비다. 단순히 가격을 낮춰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기능에 있어 부족함 없이 구성하기에 네트워크 시장에서 높은 지배력을 갖고 있다.

    아이피타임 AX3000M은 원형 타워 디자인으로 인테리어적인 요소도 놓치지 않았다. 여기에 AX 규격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 5GHz 채널에서 최대 2,402Mbps의 속도로 더욱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사용자에 알맞다. 유선을 뛰어넘는 속도로 NAS 뿐만 아니라 PC간 데이터 전송 등 중소규모의 내부 네트워크망 전송에 있어 장점을 제공한다. AX3000M은 디자인부터 성능, 가격대까지 꼼꼼히 따져볼수록 매력이 넘치는 제품이다. 아이피타임 AX3000M은 오픈마켓 기준 9만 원대에 구매 가능하며, 이에프엠네트웍스가 2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