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300Mbps급 가성비 유무선 공유기의 정석, 아이피타임 N704SE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10-31 15:25:00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함에 있어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언급하려면 경쟁 제품 대비 저렴하면서 특징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300Mbps 보급형 공유기의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격이 저렴한데 성능도 좋고 안정적인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N704SE

    유무선공유기 제조사 EFM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은 그런 조건을 만족하는 300Mbps급 입문형 유무선 공유기다. 유무선 공유기의 정석같은 제품인 아이피타임 N704SE를 리뷰를 통해서 만나보자.

    ■ 2만 원대 착한 공유기

    ipTIME N704SE(이하 N704SE)는 IEEE 802.11n을 지원하는 300Mbps급 무선공유기다. 유선 속도는 100Mbps를 지원한다. 가격은 2023년 10월 21일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 기준으로 21,900원의 가성비 유무선 공유기라 볼 수 있다.

    입문형 유무선 공유기는 속도와는 크게 상관없이 인터넷만 하기 위해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성능을 그다지 중요하게 보지는 않는 경향이 있는데, 오래 사용하려면 성능도 눈여겨봐야 한다. 정확히는 최신 부품의 탑재 여부다. 특히 CPU가 최신 제품일 경우 이것저것 개선된 점이 많으므로 좀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N704SE의 성능은 어떨까? CPU는 리얼텍 RTL8197FH, DRAM은 64MB이다. WAN은 100Mbps며 기가비트 유선랜 포트를 4개 지원한다. CPU는 최신 제품으로 속도가 1GHz에 달한다. 램용량을 보면 많은 사람이 연결하기보단 가족 구성원이 적은 곳이나 1인 가구 등에 적합하다. 이 정도면 입문형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는 확실히 좋은 제품을 썼다고 볼 수 있다.

    ▲ 작은 크기에도 1개의 WAN포트와 4개의 LAN포트거 구성되었다

    ■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

    N704SE의 디자인은 우리가 아는 공유기 디자인이다. 그렇지만 공유기 디자인이 다 거기서 거기는 아니다. 입문형 공유기는 무난하고 깔끔할수록 좋다. 그런 점에서는 N704SE는 정석 그대로다. 화이트 재질의 큐빅 디자인을 갖췄다.

    LED는 블루 색상이다. 사용 시 블루 LED로 점등돼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후면 컬러 커넥터는 WAN이 노란색, 랜포트가 주황색 등으로 구분됐다. 또한, 저전압/저발열 설계로 통풍구가 제품 하단에 있어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이는 안정성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통풍구 크기도 커서 믿음직스럽다.

    ▲ 블루 LED로 제품 동작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WPS 및 리셋 버튼도 전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하단 통풍구 크기가 상당히 크다

    안테나는 2개며 2Tx-3Rx 300Mbps로 동작한다. 3개의 안테나로 3Rx를 지원해 2Rx와 다릴 무선통신거리가 긴 편이다.

    ■ 설치가 쉽다


    N704SE는 PC, 모바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모바일 설치가 아주 편하다. 모바일 앱인 ipTIME 설치도우미에서 설명만 따라하면 편하게 설치할 수 있었다. 앱만 잘 따라하면 공장초기화된 AX2004를 자동으로 인식한 뒤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치 후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 시스템 설정에 진입할 수 있다. UI만 놓고 보면 조작하기 쉽다.

    물론 PC로도 손쉽게 관리 메뉴로 진입할 수 있었다.

    이어 갤럭시 폴드3와 연결 후 속도를 확인해 봤다. 무선 연결 시 속도는 빠른 편이다.

    PC와 연결한 뒤 유선 속도도 확인해 봤는데, 100Mbps 인터넷 속도가 제대로 나온다.

    부담 없는 가격에 탄탄한 성능까지


    아이피타임 N704SE는 현재 오픈마켓 기준 21,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최근 출시한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도 확실히 저렴한 가격대며, CPU 성능까지 좋아 안정적인 네트워크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다면 N704SE가 괜찮다. 들인 비용에 비해 높은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라 예상된다. 아이피타임 N704SE는 EFM네트웍스가 1년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