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올해 주목할 6대 펀딩 트렌드는? 와디즈 트렌드리포트 2024 발행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1-30 14:13:01

    와디즈가 '2024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하고, 올 한 해를 전망하는 6대 펀딩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했다.

    2023년 와디즈 펀딩 및 프리오더, 스토어에서 공개된 신규 프로젝트 수는 17,667개로, 전년 대비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는 작년 한 해 와디즈에서 큰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를 분석해 6개 키워드를 뽑았다.

    월평균 약 1500개의 신상품이 쏟아지는 와디즈의 2023년은 특히 세분화된 취향을 바탕으로 개성이 뚜렷한 제품이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고물가 시대에 재화와 시간의 한계의 영향으로 '고효율', '덕질' 등 개인의 상황과 기호에 맞춘 프로젝트가 트렌드를 주도한 것으로 분석했다.

    와디즈는 커뮤니티형 소비, 한계를 용납하지 않는 완벽주의, 작은 욕구의 해소, 믿고 보는 스핀오프, 환경에 적응하는 사람들, 덕질의 대중화 등의 키워드가 2024년 트렌드를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대표적으로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 제작에 참여하는 '프로세스 이코노미' 트렌드를 반영한 '커뮤니티형 소비'다. '짱구 공식 굿즈' 펀딩 프로젝트는 팬덤을 모아 3천여 명의 참여를 이끌어 냈고, 신생 뷰티 브랜드 '느슨'은 기능성 화장품 '아이엠앰플'의 진정성 있는 개발 스토리와 소통을 통해 첫 프로젝트에서 2.3억 원을 모았다.

    또한, 시간과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여주는 고효율의 홈리빙 제품도 주목받았다. 세탁 능력을 향상시키는 아이디어 상품 '빨래 박사 세탁볼', 키보드 없는 아이패드에 키보드, 터치패드, 케이스 등 기능을 넓힌 '모키보 퓨전 키보드' 등 삶의 질을 높이려는 수요가 합리적인 소비로 이어졌다.

    이외에도 '푸드'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일상에 소소한 행복을 더하는 프로젝트, 누구나 알만한 빅브랜드의 새로운 시도, '스즈메의 문단속', '너의 이름은' 등 메가 콘텐츠의 공식 굿즈 등이 성공을 거두며 트렌드를 주도했다.

    와디즈 관계자는 "이제 막 시작하는 브랜드부터 잘 알려진 빅브랜드까지 한 시즌 앞서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는 곳이 와디즈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는 올 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메이커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