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ESG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식물성 유지 혁신 (주)지앤오코퍼레이션 고창근 대표


  • 김예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1-31 14:23:52

    2024 CES의 키워드 중 하나는 지속가능성입니다. 지구 환경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식량확보, 환경 에너지 등 많은 혁신적 제품이 전시되었습니다. 특히 폐기물 감소, 재활용 재료개선에 중점을 두어 기업의 환경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주)지앤오코퍼레이션은 식물성 유지 자원 및 폐식용유를 원료로 하여 건축, 선박 도료에 원료로 사용되는 지방산과 다이머산을 생산하는 회사로 다이머산 제조 기술력으로 국내 최초 국산화 기술을 보유하고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강소기업입니다. 

    (주)지앤오코퍼레이션의 고창근 대표를 만나 보았습니다. 

    ▲ © 현장감을 강조하는 지앤오코퍼레이션 고창근대표

    Q1. 안녕하세요. (주)지앤오코퍼레이션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엔오코퍼레이션은 1981년 설립된 폐식용유와 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친환경 코팅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건축 도료에 사용되는 대두 지방산은 국내 최초 최대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 도료의 원료로 이용되는 다이머산은 현재 국내 최초이면서 아직까지 유일의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Q2. 지방산과 다이머산은 산업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방산은 건축용 도료의 품질을 향상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도료에 안정성과 내구성을 부여하여 건축 표면을 보호하고 오랜기간 동안 예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건축물은 다양한 기후 조건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지방산을 원료로 하는 도료는 방수 기능과 열방출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내부 환경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선박은 바다에서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부식 방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이머산은 선박의 표면에 도포되어 부식을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선박 운항은 해조류나 해파리 등의 유기물질이 부착되어도 선체의 성능유지를 위해 바이오프리 속성이 중요합니다. 다이머산은 바이오프리 특성을 향상키기는데 기여합니다. 

    Q3. 지앤오코퍼레이션의 기술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지앤오는 국내 최대 대두지방산 설비와 국내 유일의 다이머산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40년 역사를 가진 장수 기업입니다. 대규모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생산과 동시에 효율적인 제조 공정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인 이점과 고객에게 신속하게 공급하이 가능하게 합니다. 지방산과 다이머산 설비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공장은 전 세계에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 등 5곳만 있습니다. 지앤오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자체 보유하면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을 통해 최상의 제품을 최적의 기한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산업 내에서 새로운 소재 및 기술 동향을 주시하며, 이를 활용하여 품질과 성능 면에서 차별화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지방산과 다이머산 설비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공장은

    전 세계에서도 미국, 유럽, 일본 등 5곳 뿐"

    Q4. 보유하고 있는 특허에 대해 쉽게 설명 부탁드려요. 

      지앤오가 보유한 '폐식용유를 활용한 다이머산 제조' 특허는 버려져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폐식용유를 수거해서 친환경 도료의 원료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폐자원인 폐식용유를 화학적 중합과 증류, 그리고 물리적 정제 과정을 거쳐 다이머산을 만들죠. 좀 어려운 과정을 거치지만 환경을 보호하면서 유용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지앤오코퍼레이션 제조공정

    Q5. 코로나19에 위기가 있으셨다고 하셨는데요. 위기 극복의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코로나19로 수출입이 막혀 원료의 수급이 어려워 큰 위기를 겪었습니다.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지앤오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직원들의 열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어려울 때 이익만을 생각하고 조직의 규모를 줄일 수 있었지만, 국내 유일의 다이머산 제조 기술을 보유한 회사와 직원들은 어떤 위기에도 기술력를 지키고 혁신을 통해 발전시켜 지앤오를 지켜 준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Q6. 위기 속에서 직원들의 마음을 잡고,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인재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직원들의 마음을 잡는 유일한 방법은 '미래에 대한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끊임없는 혁신과 연구를 통해 친환경 소재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비전이야말로 조직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죠.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이 인재를 영입하고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었던 것 같습니다.

    Q7.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앤오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친환경 지방산을 건축용 도료 뿐 아니라 친환경 방근시트용으로도 제품을 개발하려고 해요. 다이머산은 증류기술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여 고순도로 제조하여, 제품을 친환경 플라스틱으로까지 확장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주한 어려움은 단순한 장애물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와 배움의 문이기도 합니다." 

    Q8. 사업가로서 도전하고 버티는 젊은 리더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업가로서의 여정은 늘 어려움과 도전의 연속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순간들이야말로 성장과 공공을 이끄는 발판이 됩니다. 여러분이 마주한 어려움은 단순한 장애물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와 배움의 문이기도 합니다.

    사업가로서의 여정은 비전과 열정에서 시작됩니다. '왜 그 일을 하는지,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어려운 순간에도 열정이 여러분을 앞으로 나가게 만들 것입니다. 비즈니스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 시장 동향을 주시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기회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큰 성과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훌륭한 팀을 만들어 내고, 그들과의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팀원들과 소통하고, 팀원들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존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도전과 어려움 속에서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베타뉴스 김예성 기자 (leadershipkorea@kakao.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5841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