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오를 만큼 올랐다?…월가의 시선은 美기술주 대신 유럽 주식으로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2-19 18:23:54

    골드만삭스 '그래놀라즈' 주목

    유럽 증시가 재평가받고 있다. 최근 증시강세론자들이 인공지능(AI) 열풍에 급등한 미국 기술주를 대신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던 유럽 주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 최근 인공지능(AI)·반도체 분야를 중심으로 미국 기술주들이 급등한 가운데, 일부 증시 강세론자들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유럽 주식들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사진은 NYSE 입회장에서 일하는 트레이더들의 모습 ©연합뉴스

    1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와 MFS투자운용 등의 전략가들은 유럽 증시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미국 주식보다 평가 가치(밸류에이션)가 낮고, 엔비디아 등 7개 미국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로 이뤄진 '매그니피센트 7'처럼 버블이 꺼질 우려도 없다는 이유다.

    MFS의 로버트 알메이다 전략가는 "유럽 기업들의 실적이 더 저조하고 주가가 낮은 것은 경기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미국보다 실적이나 밸류에이션 위험이 낮다"고 평가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유럽 펀드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향후 1년간 유럽 증시 상승을 예측한 비율은 3개월 새 50%에서 78%까지 뛰었다.

    지난해 전년 대비 3% 감소한 스톡스유럽600지수 편입 기업들의 연간 수익은 올해 4.2% 증가하며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톡스유럽600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대비 역사적 저점에 가깝다.

    유럽증시 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올해 들어 2.63% 상승, 2022년 1월의 역사적 고점에 근접한 상태다.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결정 관련 불확실성이 증폭된 상황에서 급등세를 보여 온 미 기술주들의 추가 상승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고평가 논란’도 미 증시에 대한 회의론을 부추기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샤론 벨 전략가는 산업재·건설 관련주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봤다. 또한 높은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유럽 대형주들을 묶은 이른바 '그래놀라즈'(GRANOLAS)가 유망하다고 말했다.

    그래놀라즈는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로슈홀딩·ASML홀딩·네슬레·노바티스·노보노디스크·로레알·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아스트라제네카·사노피 등을 부르는 말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도 유럽 고가 패션브랜드 주식이 중국 경기 회복에 투자하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5981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