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부담 없이 WiFi 6 속도를 즐기자,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AX1500SR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5-21 16:45:45

    무선 인터넷에는 WiFi 5 또는 6, 7 등의 규격 표현으로 통해 쉽게 유무선 공유기가 지원하는 무선 규격이 무엇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는 인증 문제로 WiFi 7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만 WiFi 6에 대한 대중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기술적인 향상은 가격 상승의 요인은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국내 네트워크 시장에서 유무선 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는 촘촘한 라인업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고, 강력한 가성비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국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렇기에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데이트 그리고 대중성은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이 강력한 무기이기도 하다.

    ipTIME AX1500SR은 WiFi 6를 기반으로 최신의 빠른 무선 규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현재 21일 기준 3만 원대의 가격으로 빠른 무선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로 이번에 알아볼 제품이다.

    WiFi 6 지원, 가볍고 아담한 사이즈

    아이피타임 AX1500SR은 ipTIME 특유의 흰색 무광 컬러를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외형적으로 간결함 또한 유지하고 있어 디자인적으로도 거실이나 여타 다른 공간에 두더라도 잘 어울리는 장점을 제공한다.

    ▲ ipTIME AX1500SR

    ▲ 안테나는 각도 조절 표기 및 주파수 표기로 편의성을 더했다

    안테나 부분은 제외하고 175 x 110 x 30 mm 사이즈로 아담하다. 설치에 부담없는 크기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안테나는 고성능 5dBi 4개를 사용하고 있으며, 5GHz 대역을 2개의 안테나가 2.4GHz 대역을 2개의 안테나가 커버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AX1500SR의 안테나는 자유롭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조절 가능한 각도에 대해 안테나 연결부에 표기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각도 조절이 가능해, 설치 환경에 맞추어 조정이 가능하다.

    ▲ 좌측에 LED 인디케이터가 있으며, 히든 처리되어 있다

    ▲ 하단부에 LED가 있어 표면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상단부 중앙에 모델명이 프린팅 되어 있으며, 여타 다른 유무선 공유기와 다르게 LED 인디케이터가 숨겨서 있어 심플한 느낌을 전달해준다. 상단부 좌측에 위치한 LED 인디케이터는 아이피타임 의 아이덴티티로 한번 설치하면 크게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니 만큼 LED로 인해 부각되는 것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다. 또한 유선 포트별 연결 상태 및 구동, 무선 활성화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좌측면은 히든 LED 인디케이터가 자리잡고 있고, 우측면에는 내부 발열 억제를 위한 통풍구가 있다. 이러한 통풍구는 포트가 있는 뒷면과 더불어 바닥면에는 넓게 꾸며져, 외부의 공기가 자연스럽게 흡입되어 배출되도록 꾸며졌다.

    ▲ ipTIME AX1500SR 우측면

    ▲ ipTIME AX1500SR 좌측면

    ▲ ipTIME AX1500SR 포트 구성

    포트들이 자리잡고 있는 뒷면에는 1Gbps 속도를 가진 4개의 LAN 포트를 시작으로 1Gbps를 지원하는 WAN 포트, WPS, RST(리셋), 전원 커넥터가 자리잡고 있다. LAN / WAN 포트 모두 자동 감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1Gbps를 지원하면서도 10/100Mbps에 대한 하위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 ipTIME AX1500SR의 바닥면

    바닥면은 벽면 설치를 위한 나사홀이 있으며, 냉각을 위한 에어홀이 바닥면 전체에 넓게 포진되어 있다. 또한 각 모서리에는 미끌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흔들림이나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다.

    WiFi 6(AX)를 지원하는 ipTIME AX1500SR

    ipTIME AX1500SR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WiFi 6 기반으로 5GHz에서 최대 1,201Mbps, 2.4GHz에서 최대 300Mbps의 무선 속도를 지원하고 있다. AC(WiFi 5)보다 빠른 규격인 AX(WiFi 6)을 지원하고 있어, 같은 무선 속도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OFDMA와 MU-MIMO, 빔포밍을 포함하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도 1024-QAM으로 확장되어 더 나은 네트워크 품질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이다. 한마디로 이전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에 포함되어 있던 기술들이 WiFi 6에 녹아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WiFi 6의 가장 큰 특징인 OFDMA는 복수의 IT기기가 동시에 데이터 요청이 있어도 하나씩 처리하는 것이 아닌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 가능한 다중 접속 방식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기에 안정성이나 다중 접속으로 인한 데이터 균일성에 있어 상대적으로 WiFi 6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AX1500SR은 확실히 매력적이다. 가성비가 뛰어난 아이피타임 AX1500SR은 아이피타임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 관리에 있어서는 무선 성능을 제외하고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 ipTIME은 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앱을 지원한다

    ▲  ipTIME AX1500SR의 모바일 메뉴 구성

    ▲ ipTIME AX1500SR의 PC 관리자 메뉴 구성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의 최대 장점으로는 기존 공유기와의 동기화를 통해 무선 영역을 확대하는 Easy Mesh, 직관적인 관리자 UI 그리고 iOS,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설치 앱을 꼽을 수 있다. 특히나 전용 앱은 PC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네트워크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사용하기 쉽다.

    네트워크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라도 몇 번의 터치만으로 홈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디테일한 설정을 원한다면 언제든 PC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아이피타임은 초심자와 더불어 전문가를 모두 아우르는 앱과 관리자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것이 아이피타임 제품이 가진 장점이기도 하다.

    ▲ ipTIME AX1500SR의 성능 테스트

    성능에 있어 5GHz에서 최대 1,201Mbps의 속도를 가지고 있어, 유선을 통한 1G(1,024)bps 속도보다 빠르게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 일상적인 작업이나 유튜브, OTT 등의 데이터 송수신이 많이 일어나는 환경에서도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무선에 있어 만족스러운 성능을 제공하고 있어, 홈 네트워크에서 뿐만 아니라 숙박업소나 사무실에서도 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부담없이 구매하여 사용하기 좋다. 또한 아이피타임에 제공하고 있는 Easy Mesh를 통해 기존 아이피타임과의 동기화로 무선 영역을 보다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보급형 가격대에서도 그 이상의 확실한 기능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 강력한 가성비로 무장한 ipTIME AX1500SR

    누군가에게는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이 무척이나 중요할 수 있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있으면 그만인 경우도 있을 것이다. 물론 필수적으로 유무선 공유기는 필요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왕 사는거라면 최신 기능과 더불어 성능을 갖춘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아이피타임 AX1500SR은 WiFi 6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이피타임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강력한 한글 UI와 Easy Mesh를 통한 확장성을 지닌 유무선 공유기이다. 또한 4개의 안테나를 통해 대역을 분할하여 무선 환경에 안정적으로 운용되도록 설계한 부분은 보급형 모델임에도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누구나 부담 없는 가격대로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불편하고 답답하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아이피타임 AX1500SR이 어떨까. 합리적인 가격대에 WiFi 6 지원으로 확실한 만족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