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 산업 ‘맑음’...철강·석유화학·건설 ‘흐림’”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6-24 14:38:36

    대한상의 '2024년 하반기 산업 기상도 전망 조사'

    올해 하반기 주요 산업 전반에 수출회복 흐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업종별로 세부 전망은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산업 전망은 매우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자동차‧조선‧이차전지 등 업종 전망도 대체로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철강‧석유화학‧건설 분야는 전망이 밝지 않다.

    ▲ 올해 하반기 정보기술(IT) 전방 수요 증가와 메모리 가격 상승세에 힘입어 반도체 산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연합뉴스

    2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11개 주요 업종별 협‧단체와 함께 '2024년 하반기 산업기상도 전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반도체산업은 IT 전방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와 메모리 가격 상승세 지속으로 주요 업종 중 유일하게 '맑음'으로 전망됐다.

    반도체산업은 인공지능(AI) PC, 신규 스마트폰 출시 등 에 대한 기대와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세 지속으로 주요 업종 중 유일하게 맑음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하반기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7% 성장한 652억 달러, 2024년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29.8% 성장한 1280억 달러 안팎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조선, 이차전지, 바이오, 기계, 디스플레이, 섬유패션 업종은 수출 상승세에 힘입어 '대체로 맑음'(좋음)인 반면, 철강, 석유화학, 건설 분야는 '흐림'(어려움)으로 관측됐다.

    자동차 업종은 하반기 금리인하로 인한 유럽 시장 수요의 정상화, 북미 시장에서의 견조한 성장세, 친환경 신차 수출 등이 호재로 작용해 하반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14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내수는 높은 가계부채와 할부 금리 등이 소비심리를 위축시켜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84만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은 수출물량 증가에 힘입어 1.6% 증가한 208만대로 예측됐다.

    ▲ 주요 업종별 '하반기 산업기상도' 조사 결과 ©대한상의

    조선업은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와 에너지전환 추세에 따른 추가 발주 기대감이 가장 큰 호재로 꼽힌다. 이에 따라 하반기 선박 수출액은 129억5천만달러(약 18조원)로 2.7%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차전지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신차 출시, 미국의 대중국 전기차·배터리 관세부과에 따른 반사 이익으로 상반기보다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제약・바이오산업은 미중갈등 심화에 따른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또한 인구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에 따라 의약품 시장이 하반기에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방리스크로는 원부자재가격 상승을 꼽았다. 일반기계산업은 견고한 상승 흐름이 예상되지만 중국의 내수중심 및 자국기업 우선주의 정책에 따라 대중 수출 둔화 확대가 예상된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AI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과 IT 기기 출시 확대 영향으로 호조세가 예상되며, UEFA 유로, 파리 올림픽 등 글로벌 이벤트에 따른 특수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섬유패션산업은 소비재 수요 증가로 아세안 등 한류 지역으로의 의류 수출 증가가 예상된다.

    한편 철강업종은 ‘흐림’으로 예보됐다. 건설경기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호조세인 조선, 자동차 등 산업은 저가 중국제품 수입이 지속되며 상반기보다 업황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석유화학업종 역시 중국의 대규모 소비 촉진 정책 시행에 따라 수요 회복은 기대되지만, 중국발 공급 과잉으로 인해 극적인 업황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산업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경기 선행지표인 건설수주액은 2024년 4월 누계기준 49조3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6% 감소했다. 특히 고금리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의 악재로 민간분야는 난항이 예상된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