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산뜻한 24인치 100Hz IPS 모니터, ASUS 'VU249CFE'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9-23 07:31:18

    모니터 시장은 게이밍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시장 규모로만 본다면 사무실이나 일상 작업용도로 사용되는 판매량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부담 없는 디자인 그리고 어느 정도의 편의성과 성능을 어딘지 모를 그 무난함을 가지게 된다면 보급형 모델로써 부족함 없는 모니터가 되는 셈이다.

    보급형 모니터도 점차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또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모니터는 가격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어느 환경에서도 최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기에 또 다른 까다로운 기준점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보급형 모델이지만이 아닌 보급형 모델이기에 무난함에 있어 다수의 기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ASUS에서 출시한 VU249CFE는 보급형 모니터로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외형적인 부분에서도 다양한 컬러를 적용한 모델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이다.

    ■ 4가지의 컬러를 선택 가능한 ASUS VU249CFE 모니터

    우선적으로 에이수스 VU249CFE는 가정용이나 일상 작업용으로 모니터를 찾는 사용자를 위한 모니터이다. 우선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제품 자체의 컬러이다. 리뷰에 진행한 오트 밀크를 시작으로 콰이어트 블루, 그린 그레이, 로즈 클레이 등 총 4가지 컬러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취향이나 주변 환경에 맞게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 ASUS VU249CFE는 다양한 컬러로 선택 가능하다

    ▲ ASUS VU249CFE

    제품 자체가 다양한 컬러를 가지고 있는 만큼 자신의 인테리어 환경에 맞추어 컬러를 선택해 설정 할 수 있다는 점이 에이수스 VU249CFE의 장점이다. 천편일률적으로 모니터는 거의 대다수가 블랙 컬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VU249CFE는 다양한 선택 지점이 있는 것이다.

    가정을 비롯해 일상 작업 영역에서 활용되는 모니터이니 만큼 외형적인 부분에서의 차별성 또한 중요한데 에이수스 VU249CFE는 컬러에서 뿐만 아니라 외형에 있어서도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 ASUS VU249CFE의 뒷면

    ▲  ASUS VU249CFE의 옆면

    전면은 심플한 디자인에 중앙 하단에 ASUS 로고만을 넣어 간결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뒷면은 상단은 얇고 하단은 AD 보드를 비롯한 전원부 구성을 위해 약간의 두께를 가지고 있지만 스타일리쉬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모니터 본체를 받치는 스탠드는 삼각형태로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 모양을 이루고 있다.

    ▲ ASUS VU249CFE의 밝기 센서

    ▲ 선정리와 더불어 포인트를 준 스탠드

    후면 중앙에는 밝기 체크를 위한 센서가 있다. 또한 실 사용환경에서 모니터를 사용하다 보면 불편함으로 다가오는 점에 하나가 전원 어댑터가 모니터에 내장되어 있지 않아 설치에 불편함을 준다는 점이다.

    벽돌과 같은 전원 어댑터로 전원부가 분리되는 경우는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게이밍 모니터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모니터 자체의 무게를 줄이거나 심플함을 위해 의도적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에이수스 VU249CFE는 모니터 내부에 전원부를 내장함에도 심플한 외형을 가지고 있어 설치의 편의성과 깔끔함을 제공한다.

    ▲ ASUS VU249CFE의 연결부

    ▲ ASUS VU249CFE는 전원부를 내장하고 있다

    또한 후면의 연결포트부를 보면 뒷면 감추어진 형태로 인해 고개를 숙여 포트 위치나 방향을 보는 불편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에이수스 VU249CFE는 노출되어 있어 직관적으로 쉽게 HDMI, USB, 헤드폰/이어폰 스테레오 단자 등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위에 연결포트 설명에 있어 USB는 전문가용 모니터나 고가의 모니터에 적용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에이수스 VU249CFE는 DisplayPort Alt 모드 및 USB 충전(15W)을 지원하는 USB-C를 지원하고 있어 IT기기와의 높은 연결성을 제공한다.

    ▲ 3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 커버가 있어 뒷면 디자인도 깔끔하다

    또한 스탠드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삼각 형태를 이루고 있다. 특이점으로는 후면에 케이블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클립이 있어 연결되는 전원 및 영상 케이블을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스탠드는 높이 조절이 가능해 아이의 눈높이나 사용자 환경에 맞추어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커버가 있어 높이 조절한 후에 커버를 통해 깔끔함을 보여준다.

    ■ 보다 사용자에게 가깝게

    24인치(23.8 inch) IPS 패널 기반으로 FHD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스펙을 갖추고 있지만, 100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어 부드러운 스크롤이나 화면 전환을 제공하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IPS 패널로 인해 어느 각도에서 보던 동일한 색을 보여주어 이질감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일상환경이라도 하더라도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변화할 경우 시청에 불편함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부분에 있어 에이수스 VU249CFE는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며, 아이들 시청에도 문제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고주사율은 이전에는 게임에서 부드러운 게이밍을 위해 요구되는 기능이 였지만 문서를 읽거나 인터넷 그리고 일상적인 작업에서 스크롤의 부드러움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인해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부분이 있어, 일상 영역에서도 선호되는 기능이다.

    그렇다 보니 최근 중저가형 보급형 모니터를 보면 60Hz 주사율에 AD보드를 오버클럭한 75Hz 모니터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에이수스는 100Hz를 지원함으로써 부드러움과 안정성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일반적인 모니터는 60Hz 주사율로 초당 60장의 이미지를 보여준다면, 에이수스 VU249CFE는 초당 100장의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관된 컬러 표현력을 요하는 환경도 있지만 자녀가 있는 경우 주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가 조정되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블루 라이트, 플리커 프리와 마찬가지로 눈의 피로도를 줄여 눈을 보호하는 기능으로 동작하게 된다. 디지털 교육으로 인해 학생일 경우 장시간 모니터 앞에 앉아 있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 시켜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피로도를 줄여준다.

    또한 팝업 알림 설정이 있어 장시간 작업이나 사용 시간을 정하고 싶을 경우 설정을 통해 휴식을 취하거나 사용 시간을 억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을 한글 기반의 OSD를 통해 컨트롤 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ASUS VU249CFE가 가진 장점이다.

    더 뛰어나고 친화적인 에이수스 VU249CFE

    에이수스 VU249CFE는 목표 지점은 확실하다. 집에서 편하게 부담 없이 PC나 영상을 즐길 수 있다.

    100Hz의 부드러운 스크린, IPS 패널로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균일하게 표현되는 색 표현력, 나만의 작업 공간 그리고 인테리어를 위해 선택 가능한 다양한 컬러. 어찌 보면 PC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딱딱함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에이수스 VU249CFE의 매력이지 않을까 싶다.

    학생이나 작업을 하는 직장인을 고려하여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시간을 정해 쉬는 시간을 정해주는 부가 기능은 영상을 보여주는 직관적인 모니터에 다양함을 제공함으로써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퀄리티도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구매 요소이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에이수스 VU249CFE는 말 그대로 에이수스라는 기업이 가지는 이미지가 그대로 적용되어 있고 만족스러움을 전해준다. 가정에서 보다 다양한 활용방법을 찾는다면 그리고 눈 보호를 위해 모니터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에이수스 VU249CFE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