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4-12-14 13:39:21
■ 사업비 2억 5000만원 투입 ‘2024년 수산종자 매입 방류사업’ 추진
[기장 베타뉴스=이재승 기자] 기장군이 수산자원 조성 및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최근 관내 어촌계 마을 어장에 전복 종자 31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번 방류는 ‘2024년 수산종자 매입 방류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사업비 2억 5000만원(시비 50%, 군비 50%)이 투입됐다.
지난 9일 기장군, 부산시 부산자원연구소, 한국수산자원공단, 어업인 단체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공수 등 15개 어촌계 마을어장 해역에서 선상 방류와 해녀 수중 방류가 동시에 진행됐다. 또한, 종자 방류에 앞서 전복 성장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장군 나잠어업인들이 나서 방류 지역 내 천적 생물인 불가사리 구제를 실시했다.
이번에 방류한 전복은 각장 4.0cm 이상의 크기로,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전염병 검사를 마친 활력이 넘치는 종자다. 향후 기장군의 청정해역에서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를 먹으면서 크게는 10cm 넘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최근 고수온 등으로 수산자원 고갈이 심각한 상황이다”며 “이번 전복 방류를 통해 수산자원 회복과 함께 어가 소득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수산종자 방류사업을 통해 최근 5년간 전복 159만 마리를 마을어장에 방류했으며,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 한국수력원자력과 협업으로 은어, 감성돔, 강도다리 등 다양한 어종의 방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정관읍, 2024년 ‘정관3GO(찾고, 더하고, 나누고)’ 성과공유회 개최
정관읍행정복지센터가 지난 11일 정관읍행정복지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정관3GO(찾고, 더하고, 나누고)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2024년 한해 정관읍과 정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민·관 협력의 지역 단위보호망을 구축하고 운영한 성과를 공유하면서, 주민참여 활성화와 지역 공동체 문화 조성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2024년 사업 활동 동영상 상영 ▲사업성과 발표 ▲우수사례 발표 ▲공연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한 해 동안 봉사와 기부를 실천해 주신 단체 및 기부자 등이 모여 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정종복 기장군수를 비롯해 기관장, 단체장 등 130여명의 내빈과 주민들이 참석해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 주식회사 로텍, 부산 기장군에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 기탁
부산 기장군이 지난 12일 주식회사 로텍이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장군 장안읍에 위치한 주식회사 로텍은 전자, 기계부품 전문 제조업체로 매년 연말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금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며 꾸준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손정태 대표이사는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조금이나마 취약계층 가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나눔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베타뉴스 이재승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