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4-12-24 17:02:45
■ ‘청렴1번지 기장’ 위한 집중적이고 강력한 부패방지 대책 결실 맺어
[기장 베타뉴스=이재승 기자] 기장군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24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청렴체감도 1등급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1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장군은 청렴체감도 1등급, 청렴노력도 3등급으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이중 ‘청렴체감도’는 군의 업무를 경험한 민원인과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부패인식 및 경험을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한 것으로, 기장군은 81.3점을 받아 기초자치단체(군) 그룹의 평균점수 대비 8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부체감도 및 내부체감도가 타 기초자치단체(군) 대비 8점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부패방지를 위한 군의 집중적이고 강력한 부패방지 대책이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된다. 또한 ‘청렴노력도’는 지자체 반부패 추진 실적과 시책효과를 평가하는 분야로, 군은 세부 분야인 ‘반부패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기반 마련’에서 100점을 획득하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청렴은 행정의 기본이며 신뢰를 쌓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더욱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청렴 행정을 위해 ▲공직자의 부조리 및 부당행정 근절을 위한 청렴소리함 운영 ▲청렴 군민감사관제도 운영 ▲군수와 함께하는 청렴문화체험교육 시행 등 ‘청렴1번지’ 기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기장군, 정관 윗골공원 빛거리 조성
기장군이 최근 정관 윗골공원 일원 ‘빛거리 조성사업’을 완료하면서, 아름다운 야간경관 창출과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군은 최근 좌광천 덕산보행교 등 14개소에 경관조명을 설치 완료한 데 이어, 좌광천의 중심에 위치한 윗골공원에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보름달, 초승달, 하트모양 포토존 등을 설치 완료했다. 또한 올해 동절기 장미 전정 이후, 화단 내부에 토끼 모양과 원형 조명등을 설치하고 산책로에 조명을 추가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군은 이번 사업으로 윗골공원이 주간에는 다채로운 색상의 수목의 옷으로 야간에는 은은한 불빛의 향연으로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으면서, 지역의 새로운 빛거리 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설치된 조명시설이 겨울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연중 운영되면서, 윗골공원 일원은 주민들이 사시사철 즐겨찾는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 재단법인 부산테크노파크, 기장군에 난방용 텐트 20개 기탁
부산 기장군은 23일 재단법인 부산테크노파크가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난방용 텐트 20개를 기탁했다고 24일 밝혔다.
김형균 원장은 “겨울 한파가 지속되고 있어 취약계층이 추운 겨울을 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기장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나눔에 감사드린다”며 “맡겨주신 성품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잘 전달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차오름태권도, 부산 기장군에 라면 1,000개 기탁
기장군은 23일 차오름태권도가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우해 라면 1,000개를 기탁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장군 일광읍에 위치한 차오름태권도는 직원 및 원생들이 십시일반 마음을 모아 매년 연말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나눔활동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박태환 관장은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취약계층 가정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 바르게살기운동 철마면위원회, ‘행복을 품은 희망등대’ 성금 50만원 기탁
철마면행정복지센터는 최근 바르게살기운동 철마면위원회에서 행복을 품은 희망등대 성금 50만 원을 기탁했다고 24일 밝혔다.
장은기 바르게살기운동 철마면위원회 위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성금을 전달하게 돼 기쁘다”며 “소외된 이웃을 위해 마중물처럼 소중하게 쓰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바르게살기운동 철마면위원회는 주민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바르게 살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로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기장군 철마면주민자치위원회, 철마면에 ‘행복을 품은 희망등대’ 성금 50만원 기탁
철마면행정복지센터는 최근 철마면주민자치위원회에서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행복을 품은 희망등대 성금 50만원을 기탁했다고 24일 밝혔다.
신영호 철마면주민자치위원회 회장은 “지역 복지 증진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십시일반 위원들의 정성을 모았다”라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금은 ‘행복을 품은 희망등대 나눔 사업’에 기탁돼 철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으로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기장군 정관동원로얄듀크1차 아파트 입주민, 취약계층 위한 성금 기탁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최근 정관동원로얄듀크1차 아파트가 관내 저소득계층 지원을 위해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24일 밝혔다.
정관동원로얄듀크1차 아파트는 지난해 정관읍민체육대회에서 2등을 하면서 받은 상금 70만원으로 올해 상반기 ‘주민화합행사’에서 먹거리 장터를 열었으며, 이때 얻은 수익금 100만원 전액을 연말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으로 전달했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사랑의 열매를 통해 정관읍 취약계층 복지증진을 위한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베타뉴스 이재승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