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그래픽카드 발열과 소음 한꺼번에 해결! 잘만 VF950 LED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5-25 16:29:54

    그래픽카드 발열 해결사, 잘만 VF950 LED

    흔히 PC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시스템의 발열은 더 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이같은 문제는 여름이 시작될수록 더욱 심해져 사용자들은 발열 해결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할 필요성이 있다.

     

    PC 부품 중 발열이 많은 것은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라 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그래픽카드는 높은 시스템 사양으로 레퍼런스 클럭 보다는 오버클럭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이 더욱 짙어지고 있어 고성능 쿨링 솔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지 오래.

     

    이에, 국내 쿨링 솔루션 기업으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는 잘만테크가 무더운 여름 시즌을 겨냥해, 또 하나의 고성능 VGA 쿨러를 선보였다. ‘잘만 VF950 LED’가 그 주인공이다.

     

    잘만 VF950 LED

     

     

    니켈 도금으로 산화 방지는 물론 고급스러움까지 더해

     

    VF1000 쿨러에 비해 방열면적이 최소화 됐다

     

    VF950 LED는 기존에 선보였던 VF1000 쿨러에 비해 방열 면적이 최소화된 점이 특징이며, 80mm 저소음 쿨링팬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경우 쿨러 사용중 발생할 수 있는 부식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니켈 도금으로 처리했다.

     

    여기에, 0.3mm 두께의 알루미늄 방열핀과 히트파이프로 조합된 방열판 등을 갖췄으며, 잘만의 독자기술인 ‘VFP(Variable Fin Profile)’를 적용해 효과적인 냉각 성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2볼 베어링 방식의 80mm 블루 LED 쿨링팬

     

    VF950 LED 전면 중앙부에 위치한 80mm 쿨링팬은 그래픽카드에 자체적으로 장착하는 일반 VGA 쿨러와는 달리, 기존에 선보인 VF2000 LED와 같이 별도의 팬 메이트2를 사용해 연결해야만 작동이 가능하다.

     

    또한, 팬 메이트2의 경우 저소음 환경 또는 뛰어난 냉각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에 따라 최소 1,400rpm, 최대 2,500rpm까지 쿨링팬 속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밖에 쿨링팬 동작시 높은 튜닝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블루 LED를 탑재시킴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쿨링 성능과 인테리어적 효과를 더해 제품의 메리트를 높이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

     

    U자 형태로 구성된 히트파이프

     

    쿨러 아랫 부분에는 그래픽카드 규격에 따른 나사 구멍들을 마련해 GTX280과 같은 하이엔드 또는 GTX295, HD4870X2 등의 듀얼 그래픽카드가 아닌 이상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거의 모든 제품에 장착이 가능하다.

     

    히트파이프의 경우 기존 제품과 다르게 1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U자 형태를 취하고 있어 1개의 히트파이프가 두 개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냉각 성능을 한층 개선시켰다.

     

    메모리 발열 해결을 위한 방열판이 함께 제공된다

     

    VF950 LED는 메인그래픽 코어 냉각을 위한 쿨러 뿐만 아니라, 높은 오버클럭으로 인해 메모리 모듈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성능 써멀테이프가 부착된 메모리용 방열판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타사 제품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크기는 작지만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줘

    VF950 LED는 앞서 설명했다시피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그래픽카드에도 손쉽게 장착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했다. 근 출시된 HD 4770과 같은 최신 그래픽카드 또한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잘만 VF950 LED의 전체적인 쿨링 성능은 어떨까? AMD에서 최근 선보인 ‘라데온 HD 4770’의 레퍼런스 쿨러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다.

     

    VF950 LED 및 레퍼런스 쿨러의 냉각 성능 테스트

     

    테스트 결과, 기본 쿨러를 장착했을 경우 아이들 및 풀로드시의 온도 차이가 21도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반면, VF950은 저소음 모드에서 13도, 유소음 모드에서는 풀로드시 42도로 다소 안정적인 냉각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뛰어난 냉각성능과 더불어 튜닝효과도 만점! = 잘만테크가 지금까지 선보인 쿨링솔루션들은 완성도 높은 마감과 좋은 성능을 지닌 다양한 제품들로 쿨러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일부 그래픽 카드들은 기본 쿨러로 잘만을 채택하고 있을 정도. 수많은 사용자들을 통해 기술력을 높이 입증받고 있는 상태다.

     

    이번 출시작 VF950 LED 또한 잘만의 도전하는 모습을 잘 나타내주는 제품으로, 그동안 히트파이프를 하나씩 베이스에 연결하던 방식을 벗어난 방식을 채택해 잘만 특유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

     

    여기에, 효과적인 그래픽카드 발열 해소와 저소음 시스템 환경 구성을 원한다면 부담없는 크기와 뛰어난 냉각 성능을 두루 겸비한 잘만 VF950 LED는 만족감을 선사하기에 충분하다.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5679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