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09-12-28 09:20:15
애니게이트 802.11n 유무선공유기 ‘RG5200N’ |
무선 인터넷이 국내에 자리한지 벌써 수년이 흘렀다. 초고속 인터넷 강국이라는 명목아래 유선 인터넷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성장한 국내 인터넷 인프라는 점차 무선 인터넷이 보급화 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상황으로 세상을 변화시켰다.
여기에 최근들어 휴대폰을 비롯해 각종 모바일 기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는 활로가 늘면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고자하는 수요도 급증했다.
이에 기존에 유선망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던 우리내 가정에도 무선을 통해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불필요한 배선 없이 손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무선 인터넷의 장점, 이를 가정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유무선 공유기다.
애니게이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RG5200N은 고성능 CPU를 바탕으로 인터넷 속도에 민감한 사용자들을 위해 빠른 무선 속도를 보장하는 11n 유무선 공유기다.
특히 이 제품은 기존 애니게이트의 히트작으로 유명한 RG5200A의 후속 제품으로 기존의 장점은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큰 만족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패널 운용, 최적화된 유무선 공유기 |
애니게이트 RG5200N은 기존 유무선 공유기와 비교해 외형상으로 크게 달라지거나 유별난 점이 없다. 하지만 이번 신제품은 기획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관점과 환경에 맞춰 개발되었다는 것이 눈 여겨 볼 점이다.
특히 자사의 기존 11n 제품은 물론 기존 유무선 공유기 사용자를 패널로 확보하여, 그간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이나 불만, 개선 및 추가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세심하게 검토해 제품 개발에 적극 활용했다.
이렇게 사용자들을 통해 모아진 의견 가운데 애니게이트는 우선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에 주목하고, 개발 후 패널을 대상으로 국내외 온라인 게임에 대한 호환성을 테스트 실시해 우수 패널에게 포상을 지급하는 등 눈에 띄는 행보를 펼쳤다.
이 결과 RG5200N의 경우 국내외 거의 모든 온라인 게임과 완벽한 호환성을 갖추게 됐으며, 패널들 또한 개발 및 수정 결과에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유무선 공유기 시장의 경우 무의미한 속도 경쟁으로 사용자가 실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에 대한 개선 사항은 외면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애니게이트의 이같은 행보는 높아진 국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모습이라 생각된다.
사용자 패널 제도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는데 주력한 애니게이트 RG5200N는 속도에 있어서도 개발자를 위해 꾸며진 인위적인 환경이 아닌 실제 소비자의 거주 환경과 국내 속도 측정 사이트를 통해 누적된 실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터넷 속도를 충족 시킬 수 있도록 연구했다.
이를 통해 RG5200N는 사용자 환경에서 가장 최적화된 채널을 통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실측 95Mbps의 속도로 동급 무선 인터넷 공유기 제품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인다.
이러한 실측 속도는 이론적으로 11n 무선 규격이 낼 수 있는 300Mbps에는 한참 못미치는 수치지만, 현존하는 제품들 가운데는 수위에 속하는 것으로 애니게이트의 남다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력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물론 802.11n의 핵심인 다중전송, 채널본딩을 지원하여, 300Mbps의 무선 링크속도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RG5200N의 메인 CPU는 384Mhz의 클럭을 지닌 라링크(Ralink)社의 제품으로 유수의 무선 인터넷 제품이 사용하는만큼 호환성이나 성능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게다가 고성능 CPU의 채택으로 처리능력이 향상돼 실측 속도가 향상됐으며, 데이터 커넥션 제어 기능을 바탕으로 365일 쉼없이 동작하는 공유기의 트래픽 처리 능력도 진보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이밖에 RG5200N은 다중 무선 연결 공유 기능(멀티 무선 AP)을 지원해 하나의 AP로 최대 5개의 AP를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이들 각각에 대한 설정까지 지원한다.
또한 듀얼 DDNS 기능을 통해 RG5200N으로 각종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을 구축한 사용자들이 갑작스런 서비스 중단으로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 사태를 미연해 방지했으며, P2P와 각종 데이터 공유 프로토콜에 대한 커넥션(연결) 개수를 늘려 보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배려함에 있어서 애니게이트는 안정성도 빼놓지 않았다. 우선 효율적인 기판 설계로 발열을 최소화 했으며, 디자인적으로 후면에 다수의 통풍구를 배치해 열 배출에 용이하도록 했으며, 벽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도록 벽걸이용 홈을 디자인에 추가했다.
게다가 손쉬운 설치를 위해 체계화된 매뉴얼을 함께 제공하며, 랜선을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사용하는 인터넷 환경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알려주고, 설치를 도와주는 인공지는 설치 도우미(설치마법사)가 탑재되어 있는 점도 눈에 띈다.
최고의 선택 애니게이트 RG5200N |
◇ 있는듯 없는듯, 사용자를 위한 유뮤선공유기 = 애니게이트가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기에 앞서 사용자 패널을 통해 수렴한 의견들 가운데 가장 중첩되는 부분은 "인터넷 공유기가 없는 것처럼 해달라"라는 것이었다.
이를 토대로 애니게이트는 '사용자의 요구에 의한 공유기 개발'이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고, 이렇게 탄생한 RG5200N은 사용자의 의견을 200%아니 300% 수용한 애니게이트의 신제품이다.
인터넷 속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갈망, 이를 해결한 유무선 공유기는 흔하다. 하지만 사용자의 모든 불편함과 개선 사항을 받아들여, 철저하게 소비자를 위한 제품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 애니게이트의 노력이 깃든 RG5200N의 선전에 귀추가 주목된다.
베타뉴스 이기성 (wlrlsl@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