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테크

[팁] 구글지도 오류 수정하는 방법. 내가 직접 지도 잘못 바로잡자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2-02 12:35:04

    요즘 구글 지도가 많은 곳에서 활용 되고 있다. 구글이 지도 API를 공개하는 바람에 누구나 무료로 구글지도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아이폰에 들어 있는 어플들을 살펴 보면 구글 지도를 이용해 만든 어플이 너무나 많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지도지만 많은 오류가 있다. 주로 발견 되는 오류 중에는 회사명이 잘못 된 경우가 많다.

     

    이미 이사 간지 오래 되었는데, 여전히 그 건물에 있는 것처럼 표시 되어 있는 경우다. 베타뉴스도 마찬가지였다. 구글 지도에 베타뉴스가 있는 건물에 이사간 지 8년이 넘은 회사 이름이 여전히 써져 있었다. 이런 오류를 어떻게 하면 바로 잡을 수 있을까? 최근 베타뉴스도 같은 경험을 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잘못 된 부분을 수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구글 본사에 연락해서 수정해 달라고 해야할까? 실제로 베타뉴스도 구글에 메일로 연락해서 수정해 달라고 요청을 했었다. 그러자 구글에서는 직접 고치는 방법을 메일로 알려 주었다.

     

    구글지도 수정하는 방법 설명 동영상 : http://maps.google.com/support/bin/static.py?hl=ko&topic=21853&guide=21670&page=guide.cs&answer=144345#modify

     

    구글지도 오류 직접 수정하는 방법



    베타뉴스에서도 잘못 되어 있는 구글 지도를 직접 수정해 보았다. 우선 http://maps.google.com/ 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다. 그런 후 수정하고자 하는 곳을 구글지도 검색을 이용해 찾아 간다. 위치가 잘못 되어 있다면 주소로 검색하는 것이 좋고, 명칭이 잘못 되어 있다면 명칭을 검색하면 된다.
     



    베타뉴스는 명칭이 잘못 되어 있어서 잘못된 명칭인 '서울전자신문'으로 검색했다. 해당 위치가 나타나면 그곳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메뉴 중에 '수정'이라는 것이 보인다. 그것을 클릭하면 수정에도 3가지 기능이 더 나온다. 아이콘이동, 세부사항 수정, 문제 신고하기가 그것이다. 여기서 세부사항 수정을 클릭한다.

     





    장소 이름, 주소, 전화, 웹사이트, 장소유형을 입력할 수 있다. 여기에서 잘못 된 부분을 바로잡으면  된다.

     



    베타뉴스로 바로 잡은 모습이다.

     



    장소유형이 뭔지 몰라 그냥 미리보기를 눌렀더니 필수입력란이라며 꼭 넣으라고 나왔다. 언론사라고 넣어 주었다.

     



    수정사항을 저장해 주면 된다.

     


    변경사항이 바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문구가 보인다. 좀 지나면 변경 사항이 적용이 될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지도의 잘못된 장소 명칭을 수정할 수 있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