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용량전쟁 NO, 기술전쟁 YES! 웨스턴디지털 WD1002FAEX


  • 이기성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3-08 02:04:20

    프리미엄 블랙라벨, 웨스턴디지털 WD1002FAEX


    하드디스크 제조사 웨스턴디지털은 사용자들에게 천편일률적인 하드디스크가 아닌, 각양각색 저마다 다른 특징과 기술을 지닌 하드디스크를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각양각색'이라는 말은 사람마다 각각 다른 모습을 지칭하는 고사성어로 현 시대에서는 색다른 모습으로 각각 개성있는 특징을 지닌 무언가는 뜻하는 말로 쓰임새가 많다.


    웨스턴디지털이 선보이는 하드디스크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블루(Blue), 그린(Green), 블랙(Black) 등 3가지 색상으로 구분되는데, 각 시리즈별로 서로다른 특징과 기술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색상별로 간단히 설명하면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대표하는 블루 제품군과 저발열과 저소음을 실현한 친환경 그린 제품군, 그리고 최고의 기술과 성능을 보장하는 블랙 제품군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군을 골라 구입하면 된다.


    하지만 누구나 그러하듯 최고의 성능을 기대하는 것은 당연지사. 오매불망 웨스턴디지털의 블랙라벨 신제품을 기대하던 소비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웨스턴디지털 WD1002FAEX


    웨스턴디지털이 새롭게 선보이는 WD1002FAEX는 1TB 고용량 하드디스크로 차세대 인터페이스 채택과 제품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커진 캐시메모리가 눈길을 끄는 제품.


    그간 용량 전쟁으로만 치닫던 하드디스크 시장에서 색다른 장점을 바탕으로 당당히 성능을 자신하고 나선 웨스턴디지털의 신제품을 만나보자.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승부수를 띄운 하드디스크


    프리미엄 라인업에 걸맞는 블랙라벨 WD1002FAEX


    웨스턴디지털 WD1002FAEX는 기본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그리고 다양한 기술이 총망라된 블랙(Black)시리즈 제품으로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주목받고 있는 SATA3(6Gb/s)가 적용된 것이 특징.


    인터페이스(전송 규격)는 내부적으로 하드디스크의 속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PC와 하드디스크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결정짓는 요소로 SATA1/2에 비해 대역폭이 크게 확장된 SATA3를 채택함으로써 속도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체감 성능 향상을 꾀했다.

     

    하위 호환도 지원하는 SATA3 인터페이스 채택


    또한 WD1002FAEX는 2장의 500GB 플래터를 사용해 접근 시간과 전송 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됐으며, 64MB 버퍼 메모리를 지원해 고용량, 또는 다중 데이터 전송간 발생할 수 있는 메모리 부족 상황을 타개했다.


    여기에 기존 PC용 1TB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7,200Rpm으로 동작하며, 프리미엄 라인업에 걸맞는 다양한 기술과 기능을 탑재해 제품의 퀄리티를 크게 높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PC의 다양한 하드웨어 가운데서 사용 빈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감안해 소비 전력 감소를 위한 인텔리시크(IntelliSeek), 노터치(NoTouch), 인텔리파워(IntelliPower)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게다가 내부적으로 설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플래터를 얇은 유체층 위에서 회전하도록 하는 플루드 다이내믹 베어링 모터(Fluid Dynamic Bearing Moter)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 모터가 동작할 때 진동을 줄여 최고의 성능을 내도록하는 스태블 트랙(StableTrac) 기능이 함께 적용되어 있으며, 공기 흐름을 고려한 내부 설계(Tuned Aerodynamics)도 눈에 띈다.


    이러한 기술과 기능들은 무엇보다 데이터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그야말로 웨스턴디지털의 기술력이 모두 축약된 결정체라 말할 수 있다.

     

    웨스턴디지털의 자랑, 최고의 기술력


    따라서 WD1002FAEX가 수많은 고용량 하드디스크 가운데 뛰어난 성능과 함께 하드디스크의 여러 평가 항목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정숙성, 발열, 진동 세가지 부문에서 매우 우수한 모습을 나타내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또한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해야하는 하드디스크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 총 3가지 데이터 보호 장치를 마련한 것도 주목해야할 부분.


    첫 째로 데이터 라이프가드(Data Lifeguard) 기술은 데이터 전송시 하드디스크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또는 각종 문제로 데이터 전송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이를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하드디스크를 오랜 시간 사용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자동으로 감지해 데이터를 수정하고, 다른 데이터의 간섭을 막는 역할까지 함께 지원한다.


    둘 째, 데이터 라이프가드 툴(Data Lifeguard Tool)은 앞서 설명한 데이터 라이프가드 기술을 운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PC에 설치해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했다.


    셋 째, 쇼크가드(ShockGuard)는 하드디스크가 동작하는 동안 물리적인 충격이나 흔들림이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 기록면에 직접적인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으로 원초적인 충격으로부터 하드디스크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기대치와 성능은 반비례, 하지만 밝은 미래!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기능과 성능으로 무장한 WD1002FAEX에게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단 하나, 실질적인 성능일 터.


    테스트 결과 WD1002FAEX는 12.6ms의 액세스 타임(접근 시간)을 보이며, 최소 65.7MB(초당)/ 최대 135MB(초당), 평균 108.1MB(초당)의 전송 속도를 나타냈다.

     

    이는 동급 하드디스크와 비교했을 때,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2장의 플래터와 많아진 캐시메모리 그리고 높아진 기록밀도가 성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동급 하드디스크 대비 성능은 최우수!


    단, 대역폭이 두 배로 향상된 SATA3 인터페이스 채택에 따른 성능 향상은 미약한 편. 하지만 이 제품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실질적인 성능 향상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그 가능성을 확인시켜줬다는 점이다.


    SATA2가 SATA1을 빠르게 대체하며 표준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SATA3가 인터페이스가 널리 보급되면 WD1002FAEX의 가치는 분명히 증명될 것이다.


    또한 물리적으로 회전하는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하드디스크의 방식을 고려했을 때, 웨스턴디지털 랩터처럼 물리적인 변화를 꾀하지 않는한 실질적인 성능 향상이 어렵다는 점도 감안해야한다.


    게다가 SATA3 인터페이스를 채택했지만 SATA2 를 하위호환하기 때문에 기존 메인보드 사용자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SATA1/2 모드로 동작), SATA3 인터페이스의 보급도 시간 문제라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어, 마음 먹기에 따라 미래를 위해 높은 기술력과 안정성이 입증된 제품을 한발 앞서 구입한다는 생각도 충분히 해볼만하다.


    베타뉴스 이기성 (wlrlsl@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8960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