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렉스텍 블랙라벨 GTS250 트릭, 'PC 초보도 오버클럭 OK!'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3-16 17:50:22

    이것이 진정한 메인스트림 VGA! 렉스텍 블랙라벨 GTS250 트릭

    이제 엔비디아의 최대 야심작이라고 불리는 페르미(Fermi)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다. 엔비디아는 올해들어 지금까지 40nm 공정을 앞세운 차세대 VGA를 다수 선보였지만, 다양한 라인업으로 공격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는 AMD를 따라잡기에는 다소 역부족이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메인스트림 시장은 어떨까? AMD는 하이엔드 및 보급형 그래픽카드 시장에서는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반면, 메인스트림에서는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을 적극적으로 앞세운 엔비디아가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한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 중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엔비디아 지포스 GTS250이다. GTS250은 출시 초기까지만 하더라도 20만원 이상의 턱없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으나,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가격 안정화 등으로 10만원 중반까지 하락한 상태다.

     

    여기에, 최근 들어서는 아이온이나 스타크래프트2와 같은 최신 대작게임들이 연이어 모습을 드러내면서, 기존 레퍼런스 모델의 성능을 대폭 끌어올린 오버클럭 버전까지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 렉스텍 블랙라벨 지포스 GTS250 트릭 512MB IX2000

     

    지포스 그래픽카드 제품군으로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쌓고 있는 렉스테크놀로지가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으로 잘 알려진 지포스 GTS250 칩셋을 탑재함과 동시에, 가격적인 부담을 크게 줄인 ‘렉스텍 블랙라벨 지포스 GTS250 트릭 512MB IX2000’을 출시했다.

     

    발열 및 소음 걱정 없는 고성능 쿨러에 안정적인 전원부 구성



    ▲ 네이밍에 걸맞게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주는 데 일조했다

     

    ▲ U자 형태로 구성된 2개의 구리 히트파이프와 알루미늄 방열판을 탑재했다

     

    렉스테크놀로지의 주력 제품군인 블랙라벨 시리즈는 단순 심플한 분위기의 타사 그래픽카드와는 다르게, 중후한 색상의 블랙 컬러를 채택해 한층 고급스러운 느낌의 외형을 보여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번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 역시 블랙라벨 명성에 걸맞는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으며, 시원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푸른색 기판으로 제품의 메리트를 크게 높였다.

     

    또한, 제품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고성능 쿨링솔루션은 열 전도에 뛰어난 구리 재질의 베이스와 함께 U자 형태를 가진 2개의 히트파이프로 뛰어난 발열 해결 능력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흡수된 발열은 알루미늄 방열판과 쿨링팬을 통해 신속하게 외부로 배출시킨다.

     

    여기에, 쿨링팬 소음은 컴퓨터를 처음 켠 상태에서 윈도우로 진입하기까지 소음이 약간 거슬리기는 하지만, 윈도우 진입 후 고사양 게임 실행시에는 소음을 거의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저소음 게이밍 시스템을 구현하려는 사용자들에게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다.

     


    ▲ 55nm 공정을 기반으로 설계된 엔비디아 G92-B1 그래픽 프로세서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메인 그래픽 프로세서는 55nm 공정을 기반으로, 12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16개의 ROPs를 가진 엔비디아 G92-B1이 사용됐다. 코어 클럭은 레퍼런스와 동일한 700MHz다.

     

    여기에, 엔비디아의 물리 연산 가속 기술로 잘 알려진 피직스(PhysX)를 사용해,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 미러스 엣지, 터미네이터 셀베이션과 같은 피직스 지원 지원게임에서 뛰어난 그래픽 효과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뿐만이 아니다. 최근 출시되는 지포스 그래픽카드 제품군은 엔비디아의 3D 비전 기능을 활용해 영화 아바타 못지 않은 3D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신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엔비디아 3D 비전을 시작으로, 120Hz를 지원하는 최신 모니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메모리는 256비트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0.8ns로 동작하는 8개의 GDDR3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512MB 메모리와2,200MHz의 클럭으로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에서 요구하는 충분한 메모리 버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제품에는 레퍼런스 클럭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사용해 그래픽카드가 발휘할 수 있는 최대의 성능을 보장한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에서 스타크래프트 2 베타 성능 테스트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 4페이즈로 설계된 전원부와 8핀 보조전원을 탑재해 뛰어난 안정성을 보장한다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은 레퍼런스 모델과 동일하게 4페이즈의 전원부를 기반으로, 오랜 수명시간을 보장하는 고성능 커패시터와 초크식 전원부를 탑재해 극한의 시스템 환경에서도 최상의 안정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보조전원은 6핀 보조전원을 표준으로 하는 타사 제품과는 다르게 8핀 보조전원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레퍼런스가 아닌 오버클럭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결과라고 보면 된다. 최근 출시되는 파워서플라이는 대부분 6+2로 구성된 커넥터를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케이블 연결에 따른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 듀얼 링크를 지원하는 2개의 DVI와 TV-아웃 포트를 제공한다

     

    모니터 연결을 위한 영상 출력 인터페이스는 듀얼링크를 지원하는 2개의 DVI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기에 상당히 효과적이며, 액세서리로 제공된 D-SUB 및 HDMI to DVI 젠더를 활용해 모니터에 따른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다.

     

    또한, 8핀 보조전원 케이블이 없는 파워서플라이 사용자를 고려해, 2개의 4핀 케이블로 8핀 보조전원 커넥터를 구성할 수 있는 변환 케이블을 추가로 포함시켰다.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은 엔비디아의 다중 GPU 기술인 3-웨이 SLI에도 완벽하게 대응한다. 3-웨이 SLI는 기존 SLI와는 다르게 최대 3개의 그래픽카드를 연결할 수 있으 며, 자체 드라이버에서 SLI를 설정하는 것만으로 최상의 그래픽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프로그램 실행 한번으로 오버클럭 끝!’ 뛰어난 퍼포먼스 돋보여

    ▲ 도스 부팅은 물론 윈도우 환경에서도 바이오스를 적용할 수 있다

     

    ▲ 기존 레퍼런스(좌)에 비해 코어, 쉐이더 클럭이 대폭 향상됐다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은 타사 GTS250 그래픽카드와는 다르게, 별도의 오버클럭용 바이오스를 통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오버클럭 바이오스는 현재 인터넷 상에 떠돌고 있는 버젼을 사용했으며, 크게 도스용과 윈도우 용으로 나뉘어진다. 도스용의 경우 USB 도스 부팅 기능을 통해 진행해야 하고 윈도우 용은 프로그램 실행 후 별도의 재시작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적용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렉스텍 블랙라벨 지포스 GTS250 트릭 512MB IX2000 오버클럭 바이오스 도스용
    ▶ 렉스텍 블랙라벨 지포스 GTS250 트릭 512MB IX2000 오버클럭 바이오스 윈도우용

     

    ▲ 리바튜너를 통해 팬 속도를 최대로 설정해도 소음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에 탑재된 고성능 쿨링솔루션은 타사 그래픽카드에서 채택하고 있는 저소음 쿨러에 비해 낮은 소음을 보여주는 점이 특징이다.

     

    실제로, 리바튜너 및 MSI 애프터버너와 같은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프로그램 내에 포함된 팬 컨트롤 항목에서 최대로 설정하더라도 소음이 크지 않았다는 점에서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했다.

     

    리바튜너를 통해 팬 소음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리바튜너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한 뒤, 메인(Main) 탭의 Target Adapter 항목에서 우측에 위치한 화살표를 클릭하고 low-level system settings를 클릭하면 된다.

     

    그 다음 Enable Low-Level fan control을 클릭한뒤 Fixed를 선택하고 우측의 막대바를 100%로 설정하고나서 확인을 누르면 바로 적용된다. 참고로, 윈도우 7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리바튜너가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MSI 애프터버너를 사용해 쿨링팬을 조절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 최근 국내 게이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2 베타

     

    그렇다면,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을 자랑하는 렉스텍 GTS250 블랙라벨 IX2000의 전체적인 성능 효과는 어떨까? 일반적인 레퍼런스 클럭과 렉스테크놀로지가 별도로 제공한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기로 하자.

     

    먼저,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 860 프로세서와 아수스 P7P55D 디럭스 메인보드, 지스킬 DDR3 PC3-12800 4GB 트라이던트, 인텔 X25-M 메인스트림 SSD, 마이크로닉스 익스트림 750 브론즈 파워서플라이로 선정했다.

     

    여기에, 윈도우 7 프로페셔널 64비트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엔비디아 포스웨어 196.21 드라이버를 사용했으며, 최근 국내 게이머를 시작으로 PC 방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블리자드의 차세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2(Starcraft 2) 베타를 통해 진행했다.

     


    ▲ 해상도를 포함한 모든 그래픽 옵션을 매우 높음으로 설정했다

     

    먼저, 그래픽 옵션의 경우 자동 설정시 중간 옵션으로 설정됐지만, 풀옵션을 적용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다. 해상도는 23형 와이드 모니터에 가장 최적화된 1,920x1,080 32비트를 기준으로, 텍스쳐 품질 및 모든 그래픽 옵션은 매우 높음으로 설정했다는 것을 참고하자.

     

    여기에, 종족은 테란, 지도는 2인맵인 ‘폭염 사막’으로 선택했으며, 접속 시간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19~21시를 사이로 테스트를 실시했다. 테스트 진행은 프레임 측정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들에게 잘 알려진 프랩스(Fraps)를 사용해 처음 시작부터 게임이 완전 종료되는 시간까지를 기준으로 진행했다.

     

    ▲ 레퍼런스 클럭에 비해 7~10 프레임 가량의 성능 향상을 보장한다

     

    그 결과 일반 레퍼런스 클럭에 비해 7~10 프레임 가량의 성능 향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기 광물 채집시에는 두 제품에 따른 성능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지만, 유닛 및 건물을 집중적으로 건설할 때에는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적용했을 때의 프레임이 더 잘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에, 레퍼런스 클럭의 경우 전투 진행시나 맵 이동시에도 약간의 프레임 하락이 발생했던 반면,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씌운 상태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모두 해결됐다는 것만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보여주었다.

     

    ‘스타크래프트 2’에 최적화된 메인스트림 게이밍 그래픽카드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무작정 고사양의 그래픽카드가 아닌, 자신이 주로 즐기는 게임에 맞춘 제품을 더 선호하기 마련이다.

     

    물론,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를 보유하더라도 현존하는 모든 종류의 최신 3D 게임을 구동하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그러나 턱없이 높은 비용으로 인한 가격적인 부담은 물론, 엄청난 소비전력을 감당하면서까지 하이엔드급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번에 출시한 렉스텍 블랙라벨 지포스 GTS250 트릭 512MB IX2000이 바로 소비자들이 접하기 쉬운 합리적인 가격대와 함께, 아이온, 스타크래프트 2와 같은 최신 3D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가장 최적화된 게이밍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적용해 사용자들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음은 물론, 렉스텍 블랙라벨 시리즈만의 고품격 쿨링솔루션을 채택해 발열 및 소음 걱정이 없다는 매력적인 요소만으로도 수많은 소비자들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한 제품이다.

     

    ---------------------------------------------------------
    제품명: 렉스텍 블랙라벨 지포스 GTS250 트릭 512MB IX2000
    ---------------------------------------------------------

    그래픽 프로세서 : 엔비디아 G92-B1
    제조공정: 55nm
    스트림 프로세서 : 128개
    그래픽 클럭 : 코어 700MHz, 쉐이더 1,750MHz
    메모리 인터페이스 : 256비트
    메모리 용량 : GDDR3 512MB
    메모리 클럭 : 2,200MHz
    인터페이스 : DVI 2개, TV-아웃 포트
    문의처 : 렉스테크놀로지 (www.rextech.co.kr)
    ---------------------------------------------------------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043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