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내 맘에 쏙~! '괜찮고 쓸만한' 500W급 파워를 찾아라!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3-22 19:58:28

    PC를 사람의 몸과 비교했을 때, 파워서플라이는 흔히 ‘심장’에 비유된다. 심장이 우리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공급함으로써 사지와 각 기관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것 처럼, 파워서플라이는 PC의 주요 부품들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해 각 부품들이 제 기능을 다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수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파워서플라이는 ‘아무거나 싸고 적당한’ 제품으로 족했던 시절이 있었다. 시장에는 이른바 ‘묻지마’ 파워서플라이가 즐비했고, 하루가 멀다 하고 나타났다 사라지는 파워서플라이만 해도 상당할 정도였다.

     

    하지만, PC 관련 부품들의 성능이 날로 향상되고, 보다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원을 요구하면서 파워서플라이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고 있다. 사람도 심장이 약하면 힘든 일을 하기 어려운 것 처럼, 파워서플라이의 품질이 떨어지면 전력 공급이 불안정해지면서 PC의 전체적인 안정성이 크게 떨어질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치게 됐기 때문이다.

     

    최근 파워서플라이 시장은 500W급이 주력을 이루고 있다. 최소한의 구성에 간단한 PC의 경우 그 이하도 큰 문제는 없지만, 어느 정도 성능을 갖춰 다양한 HD 급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물론, 게임도 종종 즐기는 수준의 사양에서는 최소 500W급의 넉넉한 파워서플라이가 기본이다.

     

    물론 좋은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은 파워서플라이라고 다를리는 없다. 하지만 우리의 주머니 사정에는 한계가 있고, 어쩔 수 없이 현실과 타협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어느새 가격이 훌쩍 뛰어버린 파워서플라이 중에서도 잘 찾아보면 적절한 가격에 괜찮은 성능도 겸비한 제품들도 적지 않다.

     

    ▲ 우수한 출력 특성과 강력한 냉각에 기반한 안정성을 겸비한 3R시스템 빙하기 시리즈

     

    3R시스템의 ‘빙하기’ 시리즈는 요즘 좀 한다는 파워서플라이는 다 받는 ‘80플러스’인증은 받은 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최신 ATX 2.3규격을 만족하고 우수한 출력 효율과 안정성만큼은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제품 못지 않아 시장에서의 반응이 좋은 제품 중 하나다.

     

    특히 일부 하이엔드급 파워서플라이에서 종종 채택되던 히트파이프 쿨링 솔루션과 140mm의 대형 쿨링 팬을 장착해 변압 과정 시 발생하는 열을 빠르고 조용하게 해소시킴으로써 더욱 높은 안정성을 실현했다.

     

    최근에는 해외 모 사이트에서 시행된 테스트결과에서 500W모델은 물론 한 단계 아래인 450W제품까지 좋은 평가를 받는 쾌거도 이뤄냈으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해외로의 대규모 수출 계약도 달성했다고.

     

    ▲ USB확장 허브 및 충전 기능을 갖춘 에이비엘코리아 USB 파워시리즈

     

    에이비엘코리아의 ‘USB 파워’ 시리즈는 기본적인 안정성은 물론, 다른 제품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부가 기능으로 틈새 시장을 노린 아이디어 상품이다.

     

    특허 출원한 USB 회로를 내장해 파워서플라이 자체에 USB 허브 및 충전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USB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MP3나 휴대폰 및 스마트폰 등의 각종 모바일 IT 기기들을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 특히 PC가 꺼져 있더라도 충전 기능은 계속 이용 가능해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또 단순 저가의 파워서플라이와는 달리 정격에 준하는 출력에 약 75%에 달하는 충분한 출력 효율을 확실히 보장한다. 또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S정책 또한 강점.

     

    ▲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을 획득한 AcBEL R2 파워2 시리즈

     

    오버클럭 및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게임 마니아들에게는 같은 500W라도 보다 고출력, 고효율의 파워서플라이가 적합하다. 그런 이들에게는 AcBEL의 ‘R2 파워2(R8 PowerⅡ)’ 시리즈와 같은 제품이 제격이다.

     

    유명 브랜드 파워서플라이보다는 저렴한 가격이지만, 품질이나 안정성은 결코 뒤지지 않을 뿐더러 유명 브랜드 제품 못지 않은 82%를 상회하는 출력 효율로 당당히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획득한 것이 특징이다.

     

    액티브 PFC회로를 기본 내장해 출력 효율을 더욱 끌어올려 고사양 그래픽카드나 CPU등의 부품에 더욱 충분하고 안정된 전력을 공급하며, 보다 고사양 시스템에 적합하게 12V출력이 3채널에 달한다. 또 5년이라는 장기간의 A/S기간은 더욱 제품을 믿고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104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