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0-03-30 13:13:19
한글과컴퓨터가 지난 3일 새롭게 선보인 오피스SW 풀패키지 ‘한컴오피스 2010’가 정식 출시 후 획기적으로 향상된 호환성과 함께 뛰어난 편의성을 인정받아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3년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등장한 한컴오피스 2010은 출시에 앞서 베타 버전을 공개해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한컴오피스 2010을 체험한 많은 사용자들은 발전된 토종 오피스SW에 아낌없는 찬사와 함께 다양한 문제점과 의견을 제시하며 정식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렇게 정식 출시와 함께 거친 오피스SW 시장 경쟁에 뛰어든 한컴오피스 2010이 내세우는 특장점은 무엇일까?
물론 앞서 이야기했던 호환성과 편의성은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보완되어야하는 사항일 뿐, 분명 차별화된 기능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상용 오피스SW를 보고 있노라면, 더 이상의 논하기도 어려울 만큼 발전을 이룬 기능을 더욱 강화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을 터.
이에 한글과컴퓨터는 초심으로 돌아가 기본을 중시하면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추가 기능으로 한컴오피스 2010만의 장점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 직관적이고 편리한 新 UI 도입 = 이리하여 한컴오피스 2010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쓰기 편리한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해 보다 직관적이고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한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갖췄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담은 도구 상자를 열림 상자 형태로 변경하여 이전 보다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으며, 자주 사용하는 중요 기능을 큰 사이즈의 아이콘으로 설정해 사용자 접근성을 높였다.
편리함을 추구한 유저 인터페이스 도입
또한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묶어 고정식 툴바 형태로 제공하여 효율성을 높였으며, 단축키 사용으로 인해 작업창 및 열림 메뉴 등이 필요 없는 고급 사용자를 위해 간편하게 창을 숨길 수 있도록 배려해 문서 편집 영역을 최대로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게다가 이러한 변화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기존 사용자들이 새로운 UI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기존 도구상자를 동시에 지원하도록 한 점도 눈에 띈다.
새로운 UI 도입은 한컴이 오랜 기간 사용자의 다양한 문서 작성 패턴을 조사/분석하여 내놓은 결과물로 문서작성의 효율성과 업무 생산성을 대폭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 문서를 작성하고 블로그로 바로 올린다 = 이와 함께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 2010의 패키지 가운데 대표작 한글 2010에 특별함이 더해진 ‘블로그 올리기’ 기능을 포함시켰다.
새롭게 추가된 블로그 올리기 기능은 한글 2010으로 작성된 문서 콘텐츠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메뉴로 최근 방대한 DB로 콘텐츠로 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블로그에 자신이 작성한 혹은 작성중인 문서를 편리하게 포스팅(업로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사용자는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획일화된 위지윅 에디터(글쓰기 시스템)에서 벗어나 한글 2010을 이용해 보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 포스팅 함으로써 그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됐다.
현재까지 한글 2010이 바로 올리기를 지원하는 블로그는 메타웹, 이글루스, 네이버,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 등이며, 한글과컴퓨터는 향후 블로그 서비스 지원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한컴오피스 2010은 오피스SW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며, 예전 한글과컴퓨터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나섰다. 호환성과 편의성은 기본, 이제 사용자를 배려한 탄탄한 기본 기능과 트렌드를 반영한 추가 기능을 통해 얼마나 주목 받을 수 있을지 한컴오피스 2010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베타뉴스 이기성 (wlrlsl@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