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VF3000으로 강력해진 냉각 성능! XFX HD5850 VF3000 1GB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5-04 10:46:58

    잘만 VF3000 쿨러로 냉각 성능 끌어올린 게이밍 그래픽카드

    가정의 달 5월이 찾아왔다. 5월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비롯해 수많은 기념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때이기도 하다.

     

    가정의 달을 맞아 최근 PC를 새롭게 구매 또는 업그레이드 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부품은 다름아닌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게임을 구동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아이템 중 하나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 데 있어 소비자가 가장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쿨러다. 쿨러는 그래픽카드 GPU의 발열 해결을 위한 부속품으로서, 정상적인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운되거나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더군다나, 그래픽카드 자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제조업체에 따라 최대 3년의 사후 지원을 보장하는 반면, 쿨러는 소비자 보호원법에 의거해 최대 6개월까지만 보증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고성능 쿨링솔루션이 탑재된 제품을 다수 선보였지만, 보급형, 메인스트림 계열에만 국한돼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잘만테크가 최근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겨냥한 차세대 쿨링솔루션 ‘잘만 VF3000’을 공식 출시했다.

     


    ▲ XFX 라데온 HD5850 D5 1GB VF3000

     

    잘만 VF3000 출시에 맞춰, 그래픽카드 전문기업으로 잘 알려진 렉스테크놀로지도 이를 적용한 게이밍 그래픽카드 ‘XFX 라데온 HD5850 D5 1GB VF3000’을 선보이며, 소비자 피드백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시작했다.

     

    고성능 히트파이프와 방열판으로 ‘냉각 성능 업그레이드!’



    ▲ 2개의 92mm 쿨링팬과 4개의 히트파이프로 무장한 잘만 VF3000

     

    XFX HD5850 VF3000은 모델명에서도 알수 있듯이 잘만 VF3000 쿨링팬을 탑재한 점이 특징이며, 종전 레퍼런스 쿨러에 비해 풀로드 상태에서 낮은 온도유지는 물론 정숙한 시스템 환경을 부각시켰다.

     

    잘만 VF3000 쿨러는 열 전도에 뛰어난 구리 재질의 베이스와 4개의 히트파이프를 기반으로, 알루미늄 방열판을 탑재해 냉각 성능을 크게 개선시켰다. 여기에, 92mm 쿨링팬은 블루 LED를 채택해 화려한 튜닝 효과를 뽐낸다.

     

    또한, 리테일(Retail) 모델의 경우 쿨링팬 연결을 위해 파워서플라이의 보조전원을 사용했던 반면, 이번 제품은 2핀으로 구성된 자체 그래픽카드 전원을 사용한다. 쿨러 소음 또한 PWM 방식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도 정숙함을 유지시켰다.

     


    ▲ 8개의 메모리 모듈에는 발열 개선을 위한 방열판이 탑재돼있다

     

    XFX HD5850 VF3000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메인 그래픽 프로세서는 40nm 공정을 기반으로, 1,440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갖춘 ATI 사이프레스(Cypress)가 사용됐다. 코어 클럭은 레퍼런스 모델과 동일한 725MHz다.

     

    여기에, 윈도우 7 운영체제 환경에 최적화된 다이렉트X 11 기술에도 대응해, 이를 지원하는 콜린 맥레이 더트 2,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 등의 차세대 게임에서 고품격 그래픽 퀄리티를 즐길 수 있다.

     

    메모리는 GDDR3에 비해 높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GDDR5 메모리를 탑재했으며, 4,000MHz로 동작하는 1GB 메모리로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메모리 버퍼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각 모듈에는 메모리 방열판을 추가로 탑재해 냉각 성능을 배가시켰다.

     


    ▲ 성능 및 안정성 향상을 위해 전원부에도 방열판을 구성했다

     

    XFX HD5850 VF3000는 차세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에 걸맞게 4+1페이즈로 구성된 전원부, 오랜 수명 시간을 보장하는 솔리드 커패시터를 탑재해 고사양 3D 게임 구동중에도 전체적인 성능 및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메모리 모듈과 마찬가지로 전원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판을 장착해 냉각 성능을 끌어올렸다. 이밖에, 파워서플라이와 그래픽카드 간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2개의 6핀 보조전원이 후면에 배치돼있다.

     

    XFX HD5850 VF3000의 소비전력은 아이들시 27W, 풀로드시 평균 160W로서, 보다 안정적인 동작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최소 600W 이상의 파워서플라이를 권장한다.

     

    ▲ ATI 아이피니티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포트와 다수의 인터페이스

     

    XFX HD5850 VF3000의 후면부에는 히트싱크(방열판)로부터 흡수된 발열을 외부로 신속하게 배출하기 위한 방열판을 시작으로, 듀얼 링크를 지원하는 2개의 DVI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듀얼 모니터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멀티미디어 기기의 표준 규격으로 자리잡은 HDMI 인터페이스는 모니터 케이블 연결만으로 음성, 영상 출력이 모두 가능하며, 경쟁사 제품에서 찾아볼 수 없는 차세대 인터페이스인 디스플레이 포트(Display Port)도 추가로 제공한다.

     

    특히, 디스플레이 포트는 DVI, HDMI와는 달리, 단일 그래픽카드로 최대 3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도록 ATI 아이피니티 기술을 지원한다. 이 기술은 니드 포 스피드 시프트, 콜린 맥레이 더트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포함한 다수의 게임에 완벽하게 대응한다.

     

    ‘동일한 외형의 HD5850은 이제 그만!’ XFX HD5850 VF3000


     

    렉스테크놀로지가 선보인 XFX 라데온 HD5850 D5 1GB VF3000은 기존 레퍼런스 모델과는 달리, 전체적인 디자인에서부터 게임 및 쿨링 성능, 안정성에 이르기까지 완벽에 가까운 퀄리티를 표현해냈다.

     

    여기에, 기존 레퍼런스 모델에 비해 낮은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은 물론, 저소음 시스템에 어울릴 만한 환경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경쟁사 쿨링솔루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LED 튜닝 효과도 이번 제품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다.

     

    다만, 고성능 쿨링솔루션을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종전 레퍼런스 모델과 동일한 클럭은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별도의 그래픽카드 OC 유틸리티를 사용해 오버클럭이 가능하지만, 아예 오버클럭 모델로 출시됐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았을 것으로 기대된다.

     

    XFX 라데온 HD5850 D5 1GB VF3000은 다이렉트X 11 기반의 최신 게임에서 강력한 성능, 저소음 환경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게이머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제품임에 틀림없다.

     

    ----------------------------------------------
    제품명 : XFX 라데온 HD5850 D5 1GB VF3000
    ----------------------------------------------

    그래픽 프로세서 : ATI 사이프레스(Cypress)
    제조공정 : 40nm
    스트림 프로세서 : 1,440개
    GPU 클럭 : 725MHz
    메모리 인터페이스 : 256비트
    메모리 용량 : GDDR5 1GB
    메모리 클럭 : 4,000MHz
    인터페이스 : DVI, HDMI, 디스플레이 포트
    특징 : 다이렉트X 11 및 ATI 아이피니티 지원, 잘만 VF3000 쿨링팬 탑재
    문의처 : 렉스테크놀로지 (www.rextech.co.kr)
    ----------------------------------------------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