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막 오르는 ‘스타2’ 시대, 삼성 모니터로 준비 완료!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7-26 16:07:09

    그동안 숱한 화제를 만들며 전 세계 게이머들의 기대를 받던 스타크래프트 2(이하 스타2)가 27일 오픈베타에 들어간다.

     

    정식 출시를 앞둔 막바지 테스트인데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오픈베타기 때문에 게임 마니아들은 물론, 관련 업계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여러모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스타2로 인해 개인 및 PC방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요도 기대되면서 관련 업계 또한 기대가 크다. 그 업그레이드 대상 품목 중에는 모니터도 들어 있다.

     

    ◇ 더욱 화려해진 그래픽, 풀HD 모니터가 제격 = 스타2는 전작과 달리 고해상도를 지원하고 3D그래픽에 기반한 더욱 화려해진 게임 화면을 제공한다. 전작인 스타크래프트(이하 스타1)가 고작 640×480의 해상도를 가진데 비해 스타2는 1080p 풀HD 해상도도 거뜬히 지원한다.

     

    따라서 스타2의 화려한 게임 화면을 제대로 즐기려면 1080p 풀HD 해상도에 23형 이상 크기의 모니터가 적합하다.

     

    물론 21~22형 모니터 중에서도 풀HD 해상도를 가진 제품도 있다. 그렇지만 풀HD급 고해상도 화면을 부담없이 편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23형 이상의 화면 크기가 적당하다.

     

    게다가 요즘 23형급 이상 모니터의 가격이 21형급 제품과 크게 차이나지 않아 가격적인 부담도 크게 줄었다. 스타2 오픈베타 및 정식 출시에 맞춰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있다면 모니터 역시 고려해 볼 만 하다.

     

    ▲ 삼성전자 싱크마스터 P2450. 스타2에서 최고수준의 화면을 볼 수 있는
    풀HD 해상도와 넉넉한 24형 크기의 화면, 2ms의 빠른 응답속도를 갖췄다

     

    크기 외에 또 어떠한 기능이 스타2용 모니터를 고르는 기준이 될까? 두 번째 생각해 볼 기준으로 빠른 응답속도가 있다.

     

    전작인 스타1 못지 않게 이번 스타2 역시 상당히 빠른 진행 속도가 특징이다. 빠르게 진행되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그만큼 플레이어의 신속한 대응 역시 중요하다.

     

    이리저리 화면을 이동하고, 빠르고 정밀한 유닛 컨트롤을 시도할 때 잔상이 덜한, 즉 응답 속도가 빠른 모니터는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의 시각적 부담을 줄여준다.

     

    보통 사람들은 5ms(100분의 5초)의 응답속도로 충분하지만, 잔상에 좀 더 민감한 편이라면 2ms 정도의 응답속도를 가진 모니터가 적절하다.
                                                                                                               
    꼭 스타2 뿐만 아니라 빠른 움직임이 많은 다른 게임에서도 모니터의 응답속도는 한 번 생각해 볼 사양 중 하나다.

     

    ◇ 여러 대의 PC를 쓰는 곳이라면 소비 전력도 체크! = 초창기 LCD 모니터들은 같은 크기의 CRT모니터에 비해 낮은 전력 소비가 무기였다. 하지만 LCD 모니터도 크기가 증가하면서 왕년의 CRT 모니터에 못지 않을 정도로 소비전력이 급증했다.

     

    그래서 최근 등장하는 모니터들은 ‘친환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소비전력을 기존에 비해 크게 낮춘 제품들이 많다. 특히 올들어 본격적으로 수가 늘고 있는 LED백라이트 모니터들은 ‘소비전력 절감’ 부분에서는 더할나위 없는 선택이다.

     

    ▲ 'LED 모니터' 삼성전자 싱크마스터 PX2370. 얇고 슬림한 외형에 LED로 소비전력을 크게

    줄이면서 500만대1에 달하는 동적 명암비로 보다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보여준다

     

    LED는 소비전력에 비해 우수한 발광효율이 강점이다. 이러한 LED를 광원으로 사용한 ‘LED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에 비해 전기는 덜 먹으면서 더욱 밝고 화사한 화면을 제공한다.

     

    일반 모니터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이 부담이지만, LED의 수명이 매우 긴데다 소비 전력이 대폭 줄어든 만큼 오래 쓰면 쓸 수록 이익이다.

     

    LED가 아닌 일반 제품 중에서도 절전형으로 나온 제품은 ‘전기요금 절감’에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사무실이나 PC방 같이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는 곳에서 LED나 절전형 모니터를 쓰면 눈에 띄게 전기 요금이 줄어드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높은 명암비도 고려 대상이다. 명암비가 높을 수록 게임 속 유닛이나 건물, 지형 등의 색감이 더욱 선명해져 생동감 넘치는 게임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이렇듯 모니터 하나만 잘 업그레이드 해도 스타2를 더욱 재미있고 실감나는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꾸밀 수 있다. 다만 좋은 모니터를 골랐을 때 주의할 점도 있다. 멋지고 화려한 게임 화면에 넋을 잃으면 다른 플레이어와의 대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도 있다는 것을.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0108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