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어떤 시스템도 거뜬하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2종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1-20 18:44:49

    전원 공급 장치의 생명은 ‘안정성’

    PC가 아무리 저전력, 고효율을 지향한다 해도, 성능이 높아지면 그만큼 많은 전력을 써야 한다. 특히 게이밍 PC는 높은 성능 때문에 전력 소모가 많을 수 밖에 없다. 이럴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얼마나 안정적인 전원공급장치를 쓰느냐에 있다.

     

    전원공급장치는 좋은 성능을 보이는 제품이 있는가 하며, 평가에 비해 성능이 떨어져 사용자의 원망을 사는 제품도 있다. 최근 전원공급장치는 PC를 쓰는 이들은 물론, PC를 새로 꾸미려는 이들에게도 민감한 제품이다.

     

    어떤 전원공급장치 제품을 써야할지 고민하고 있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전원 공급 장치의 성능 좋은 제품만 찾자니, 가격이 다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요즘엔 좋은 전원 공급 장치를 접하기란 쉽지 않다.

     

     

    위텍인스트루먼트는 ‘야마카시 틱택(TICTAC) TT-500WG’,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 두 제품을 출시했다. 최근 전원공급장치 성능에 대해 말이 많은 만큼 야마카시의 두 제품 역시 제품에 많은 공을 들였다. 속을 꽉 채운 야마카시 틱택 TT-500WG 2종을 만나보자.

    80%의 효율 돋보이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


    ▲ 기본기 튼튼한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

     

    요즘엔 대부분의 전원공급장치가 80플러스 인증을 받는다. 때문에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이제 흔히 접할 수 있다. 그렇지만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다 같은 제품은 아니다. 개중에는 80%의 효율을 내지 못하는 제품도 더러 있기 때문이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아니다. 그렇지만 웬만한 80플러스 제품보다 알찬 설계로 80%의 효율을 보여준다. 100% 부하 시에도 80% 이상의 전력 효유을 보여주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전력 효율과 안정성이 눈에 띄는 제품이다. 안정성에 신경 쓴 만큼 일반 기판이 아닌 내구성 높은 기판을 사용했다. 그에 더해 액티브 PFC를 적용해 전력 효율면에서 최적화를 기했다.

     

    ▲ 큰 냉각팬을 달아 발열에 신경 썼다

     

    CPU나 그래픽 카드에 비할 바 아니지만, 전원 공급 장치의 발열도 만만치 않다. 때문에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 120mm의 큰 쿨러를 달아 발열에 신경 썼다. 뒷면의 벌집 모양 통풍구 역시 전원부를 시원하게 식히는 데 한 몫 한다.

     


    ▲ 알찬 구성의 전원 공급 장치 내부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의 내부를 들여다 보면, 꽉 찬 속을 확인할 수 있다. 빽빽한 부품은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해 부품마다 노란색 보호 필름이 붙어있다. 또한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두 개의 EMI 필터를 갖췄다. 때문에 전자파가 2중으로 차단된다. 두 개의 EMI 필터를 통해 내부 전자파로 인한 부품 손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점도 이 제품의 특징 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액티브 PFC를 갖춰 전력 효율을 극대화 한다. 새는 전류를 모아 에너지로 바꿔주는 액티브 PFC는 80%의 전력 효율을 내는 원동력이 된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일반 전원 공급 장치에 쓴 PCB보다 내구도가 우수한 FR4 PCB를 채택했다. 때문에 다른 제품에 비해 높은 내구성을 뽐낸다. 기판의 내구성은 제품의 수명과 직결 된다.

     

    최근 사용자는 저전력 제품을 선호한다. 때문에 PC 부품도 전력 효율이 우수한 제품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 역시 그린 IC 회로를 갖춰 PC의 대기 전력을 1W 대로 유지하는 점도 제품의 특징 중 하나다.

     


    ▲ 부족함 없는 연결 단자를 갖췄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다양한 연결 단자가 달렸다. 메인 전원인 24핀 단자와 8핀의 CPU 보조 전원 단자, 그래픽 카드를 위한 6핀과 8핀 보조 전원 단자를 갖췄다. 또한 HDD, ODD에 쓰이는 SATA, 4핀 전원 단자 네 개와 FDD용 4핀 단자를 달았다. 많은 전원 연결 단자는 웬만한 PC라면 부족함 없이 쓸 수 있는 구성을 뽐낸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속을 꽉 채운 알찬 전원공급장치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는 최근 민감한 추세에 조심스레 선보이는 제품이다. 때문에 성능과 안정성에 더욱 공들인 만큼 종전 믿었던 제품에 배신감을 느끼는 이들이라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제품이다.

    80플러스 인증에 지지 않는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야마카시 틱택 TT-500WG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같이 선보였다. 80플러스 인증 제품은 아니지만 정격 500W의 출력을 보여준다. 때문에 80플러스 인증 제품이 아니라 해도 관심을 접을 수 없게 하는 제품이다.

     

    ▲ 정격 500W의 야마카시 틱택 TT-500WG

     

    야마카시 틱택 TT-500WG는 어찌 보면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보다 알차다. 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안정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면에서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같은 기술을 적용했다.

     


    ▲ 120mm 냉각팬을 통해 발열 걱정을 없앴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형제 제품이라 봐도 무방한 모양새를 갖췄다. 뒷면 벌집 모양 통풍구, 120mm 냉가팬 등 모양새부터 판박이다. 때문에 야마카시 틱택 TT-500WG 역시 시원한 냉각 성능을 보여준다.

     


    ▲ 야마카시 틱택 TT-500WG의 내부

     

    야마카시 틱택 TT-500WG의 내부 설계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다르다. 그렇지만 많은 면에서 비슷한 면모를 보여준다. FR4 PCB를 채택해 내구성을 높이고, 부품마다 보호 필름을 부착해 내부 간섭을 줄였다.

     

    또한 대용량 콘덴서를 채택해 내부 노이즈를 완화시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같은 그린 IC 회로를 갖춰, 대기 전력을 1W 대로 유지하는 점도 이제품의 특징이다.

     

    ▲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동일한 연결 단자

     

    형제 제품이라 봐도 무방할 만큼, 야마카시 틱택 TT-500WG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와 비슷한 구조, 비슷한 기술을 적용했다. 전원 단자 역시 마찬가지다. 24핀 전원과 8핀의 CPU 보조 전원 단자. 그리고 각각 네 개의 SATA 전원 단자, 4핀 전원 단자를 갖췄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보다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80%의 효율을 내는 제품 못지않은 안정성을 뽐낸다. 때문에 값 대 성능비 좋은 제품을 찾는 이들이 쓰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안정적인 형제 전원 공급 장치. 야마카시 틱택 2종

     

     

    위텍인스트루먼트는 그동안 야마카시 브랜드를 통해 좋은 제품을 선보여 사용자의 평가도 나쁘지 않다. 모니터, 케이스에 이어 출시되는 전원공급장치 제품군 역시 이런 야마카시의 제품 철학이 녹아 있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2종 제품 역시 알찬 구성과 안정적인 제품 설계로 값 대 성능비가 우수한 제품이다.

     

    PC에서 전원공급장치는 빠질 수 없는 부품이다. 시스템 전체의 전력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전원 공급이 불안하면 메인보드, CPU 등 PC의 주요 부품에 손상이 갈 수 있다. 때문에 사용자는 전원 공급 장치의 성능에 더욱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

     

    야마카시 틱택 TT-500WG 2종은 여러 사용자 층을 겨냥한 제품이다. 80%의 전력 효율이 돋보이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80P. 좀 더 합리적인 가격과 뒤지지 않는 안정성을 뽐내는 야마카시 틱택 TT-500WG. 두 제품은 안정적인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 값 대 성능비 좋은 제품을 찾는 이들에게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3103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