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세대 DX 11 그래픽 카드를 원한다면! HIS 라데온 HD 6950 2GB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2-28 18:04:50

    합리적인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요즘, 2세대 다이렉트X 11(이하 DX 11) 그래픽 카드라 칭하는 새로운 제품군도 그 모습을 대부분 보인 상태다. 그렇지만 경쟁의 열기는 식지 않고 더욱 뜨거워져 하루가 멀다 하고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AMD는 종전 라데온 HD 5000 시리즈에서 사용자의 큰 호평을 받았다.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고 소비전력을 낮춰 기술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최근 엔비디아의 지포스 500 시리즈와 경쟁중인 라데온 HD 6000 시리즈 역시 경쟁사에 비해 발빠르게 출시해 시장을 선점했다.

     

    라데온 HD 6950은 라데온 HD 6000 시리즈 중 성능이 높은 플래그십 제품이다. 같이 출시된 라데온 HD 6970에 비해 성능은 약간 떨어지지만,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플래그십 그래픽 카드를 접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엡솔루트코리아의 합리적인 가격의 플래그십 제품, ‘HIS 라데온 HD 6950 2GB’가 눈에 띈다. 라데온 HD 6000 시리즈를 발표하고 얼마간의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이제 라데온 HD 6950의 가격 거품도 많이 빠진 상태다. 때문에 최근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쓰고자 하는 이들에겐 라데온 HD 6950이 좋은 선택이 될 만하다. 특히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HIS의 기술력과 엡솔루트코리아의 우수한 A/S 정책이 맞물려 사용자의 눈길을 끄는 제품이다.

    크기에 걸맞는 성능 뽐내는 HIS 라데온 HD 6950 2GB



    ▲ 높은 성능을 뽐내는 만큼 거대한 덩치를 자랑한다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AMD의 고성능 그래픽 카드 중 하나다. 특히 2세대 DX 11 제품이기 때문에 테셀레이션에 더욱 최적화된 성능이 돋보인다. 큰 그래픽 카드에 맞게 종전 라데온 HD 5000 시리즈에서 그 성능을 인정받은 증기 냉각 시스템을 채택해 높은 발열 억제력을 보인다.

     


    ▲ 큰 크기를 자랑하는 증기 냉각 시스템

     

    고성능 그래픽 카드일수록 발열이 심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관건은 발열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있다.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종전 라데온 HD 5000 시리즈부터 쓰인 증기 냉각 시스템을 채택해 그래픽 카드의 발열을 해결했다.

     

    HIS 라데온 HD 6950 2GB의 쿨러는 GPU와 맞닿는 접촉면을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 위에 액체와 공기가 들어있는 증기실을 만들어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방열판으로 빠르게 전달한다. 전달된 열은 냉각팬을 통해 빠르게 처리된다. 

     

    쿨러의 윗면은 플라스틱이지만 그래픽 카드와 닿는 부분은 알루미늄으로 제작했다. 이는 GPU 외 발열이 심한 부분까지 냉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발열이 심한 부분에 서멀 테잎을 붙여 쿨러 자체가 방열판의 역할을 겸한다. 때문에 고성능 그래픽 카드인 HIS 라데온 HD 6950 2GB의 발열을 원활하게 식혀준다.

     


    ▲ 종전엔 볼 수 없었던 듀얼 그래픽 엔진의 GPU

     

    HIS 라데온 HD 6950 2GB의 GPU는 종전 라데온 HD 5000 시리즈 아키텍처의 확장판이다. 확장판인 만큼 종전 제품에 비해 높아진 성능을 뽐낸다. 두 개의 그래픽 엔진으로 구성된 라데온 HD 6950의 GPU는 종전 라데온 HD 5800 모델보다 확실히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듀얼 그래픽 엔진을 갖춘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종전 라데온 HD 5800 시리즈에 비해 약 3배 향상된 테셀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동일한 사양의 그래픽 카드와 비교해 봤을 때 DX 11용 게임을 더욱 원활히 즐길 수 있다는 말이다.

     

    HIS 라데온 HD 6950 2GB의 GPU는 40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됐다. 1,40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32개의 ROP, 그리고 88개의 텍스쳐 유닛을 갖췄다. GPU의 작동 속도는 800MHz지만 듀얼 코어 CPU를 봤을 때 싱글 코어 CPU보다 작동 속도가 낮음에도 더욱 높은 성능을 보여주듯, 하나의 그래픽 엔진으로 작동하는 제품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뽐낸다.

     

    듀얼 그래픽 엔진을 받쳐주는 그래픽 메모리 역시 2GB의 큰 용량을 자랑한다. GDDR5 기반의 그래픽 메모리는 넉넉한 용량에 더해 빠른 속도로 GPU를 지원한다. 그래픽 메모리 클럭은 5,000MHz로 빠른 작동 속도를 자랑한다. 메모리 인터페이스도 256비트이기 때문에 GPU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지연 없이 화면에 원활히 표현할 수 있게 해 준다.

     


    ▲ 디지털 전원부로 안정성을 높였다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종전 라데온 HD 5800 제품군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아날로그 전원부에서 디지털 전원부로 바뀌어 제품의 안정성을 크게 높인 것이다. 디지털 전원부로 바뀐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전력 조절 칩셋을 달아 그때 그때 알맞은 전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력 효율을 더욱 높인점도 눈에 띄는 점이다.

     


    ▲ 풍부한 출력부를 갖춰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밀 수 있다

     

    HIS 라데온 HD 6950 2GB의 출력부는 두 개의 DVI 단자, 두 개의 미니 디스플레이포트(이하 DP), 하나의 HDMI 단자로 구성된다. 그 중 미니 DP는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미는 데 유용하다.

     

    종전 라데온 HD 5000 시리즈에서 크게 부각된 기능이 바로 아이피니티 기술이다. 하나의 그래픽 카드로 세 대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쓸 수 있는 아이피니티를 통해 보다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밀 수 있다. DP 허브를 연결하면 하나의 미니 DP에 최대 여섯 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쓸 수 있다.

     

    또한 아이피니티는 새로운 게임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 세 대의 모니터를 연결해 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때문에 더욱 몰입감 넘치는 새로운 게임 환경을 만나볼 수 있는 점은 이 제품의 눈에 띄는 기능 중 하나다.

     


    ▲ 듀얼 바이오스 기능을 지원하는 HIS 라데온 HD 6950 2GB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듀얼 바이오스 기능을 갖췄다. 한쪽은 기본 바이오스가 들어있고 다른 쪽은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때문에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점도 이 제품의 특징이다.

     

     

    ◇ 성능, A/S 모두 발군인 DX 11 그래픽 카드 = 앱솔루트코리아는 그래픽 카드 A/S 정책이 단연 돋보이는 기업이다. 보통 PC 방문 A/S는 많이 접해도 그래픽 카드 방문 A/S는 신선하게 다가온다. 다년간 그래픽 카드를 유통해 온 엡솔루트코리아의 A/S 노하우가 녹아든 방문 A/S 정책을 통해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들어내면서 차별화를 꾀한 점이 눈에 띈다.

     

    듀얼 그래픽 엔진을 품은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DX 11의 테셀레이션 기술을 보다 원활히 지원한다. 그 덕에 더욱 미려한 그래픽 환경을 체감할 수 있다. 최근 온라인 게임도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 늘어남에 따라 고성능 그래픽 카드는 게임에 있어 필수 요소로 꼽을 수 있다.

     

    라데온 HD 6950과 상위 제품인 라데온 HD 6970과의 가격차이는 아직도 상당하다.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에 하이엔드급 제품을 찾는 이들은 라데온 HD 6950으로 눈을 돌린다. 그 중 HIS 라데온 HD 6950 2GB는 뛰어난 성능과 앱솔루트코리아의 돋보이는 A/S 정책이 맞물려 매력을 더하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