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1-03-15 11:49:57
한국MS, 웹브라우저 종결자 선언 "IE9은 빠르고 심플하고 안전"
베타 버전 대비 35% 이상 처리 속도 개선을 이뤄냈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은 물론 보안까지 강화되어 안심하고 써도 좋습니다.
차세대 웹 표준 HTML5은 물론 비디오 압축 기술을 지원하는 유일한 웹브라우저 입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15일 IE9(익스플로러 9)에 대해 이 같이 강조했다. 작년 9월 시작한 베타 테스트를 기점으로 의견을 받기 시작한 이후 IE8 발표 당시 보다 두 배에 가까운 다운로드가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1만 7,000여건의 버그 리포트가 반영 돼 다수 문제점도 수정됐다고 밝혔다. 그 결과 악성코드는 차단율은 99%를 기록했으며,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통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 혹은 게임에서 끊임없는 화면을 구현했다고 언급했다. 이를 종합하면 IE9은 웹 브라우저의 종결자라는 설명이다.
한국MS는 15일, 인터넷 익스폴로러 9 정식 버전을 공개했다. 지난 9월 공개된 베타 버전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까지 전 세계 4천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IE9은 기능, 성능, 편의 사항 등 모든 점이 개선됐다. HTML5와 CSS 3.0 등 웹 표준 준수에 필요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는 물론 개발자를 위한 편의 사항까지 포함한다.
- 35% 더 빨라지고 디자인 개선 돼
한국MS 관계자는 기존 버전보다 12배 더 빨라졌다고 강조했다. 이전 세대 브라우저가 PC의 전체 성능을 이용 하지 못했지만 IE9은 하드웨어의 성능을 100% 활용해 속도 개선이 이뤄졌다는 것. 페이지 로딩 속도를 비롯해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한 동영상 재생, 간소화된 작업 단계를 지원한다. 개선된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통해 웹사이트 로딩 속도 역시 개선됐다.
디자인 또한 개선됐다. 윈도우 7과 통합된 화면을 제시하며, 브라우징에 꼭 필요한 제어 버튼만 기본 프레임에 유지, 메뉴바를 간소화해 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가 보이는 영역을 최대화했다. 툴바는 긴 주소창과 검색창을 하나로 합치고 크기를 반으로 줄이고, 오른편에는 가장 많이 쓰는 제어 버튼만을 남겨 한 줄로 간결하게 구성했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뒤로 가기 버튼은 키웠으며,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배경 색상에 따라 버튼의 색상이 변하는 것 또한 이번 버전과 구분되는 차이점이다.
-99%에 이르는 악성코드 공격 방어
악성코드에 대한 방어율 또한 강화됐다.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 필터 기능은 사용자가 유해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 할 대 유해 가능성에 따라 단계별로 경고하고 악성코드 발견시 즉각 삭제를 권고한다. 여기에 스마트 스크린 필터 기능이 더해져 약 12억개가 넘는 악성코드와 피싱 공격으로부터 사용자의 PC를 보호한다.
이 밖에도 추적 방지 기능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을 하는 동안 추정 당하는지 알려주며, 웹 표준을 준수하고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절차 없이 간편하게 동영상 및 음성 프로그램을 재생할 수 있어 웹사이트 콘텐츠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W3C 한국사무국 코디네이터 이원석 박사는 “이번에 출시된 IE9은 차세대 웹 표준인 HTML5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웹브라우저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GPU라는 하드웨어 장치 기능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브라우징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 주요포털 및 금융권 IE9 호환성 확보
현재 네이버, 다음, 네이버, MSN 등의 주요 포탈과 시중은행을 비롯해 다부분의 금융권은 IE9을 호환하도록 개선됐다. 테스트에는 1년 이상 금융보안연구원이 참여했으며, 이 과정에서 기존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화면 깨짐 현상이 발생하는 일부 사이트에 대해서는 호환성 뷰 기능을 통해 문제점을 수정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개발자를 위해 SVG, CSS3, ECMA스크립트5 및 DOM 등 최신 웹 표준을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MS 측은 개발한 사이트의 코드를 다시 작성할 필요 없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데 집중할 수 있으며, HTML5의 위치정보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관련 API를 사용한 위치 기반 웹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디오 압축 기술을 이용해 H.264와 WebM까지 지원토록 개선했다고 언급했다.
네이버 XE 개발팀 정찬명씨는 “웹 표준을 지원하는 Ie9은 개발자에게 코딩과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대폭 늘려 사용자다가 한결 더 편하게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며, “네이버는 이를 기반으로 더욱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MS는 IE9 론칭을 기념해 오는 4월 14일가지 IE9을 다운로드 받는 999명에게 노트북, 엑스박스 키넥트 세트 등의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한국 MS 이석현 부장은 “어느 때보다 자랑스럽고 당당하고 권유할 수 있는 제품이다”고 강조했다.
베타뉴스 김현동 (cinetique@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