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성능에 목말랐다면? 지스킬 립죠스X DDR3 1,600MHz 4GB XH


  • 강형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4-26 19:01:07

    CPU를 오버클럭하거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등 PC 성능을 끌어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CPU를 오버클럭 하는 방법은 예전부터 이어져 오는 것으로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체감 성능을 높일 수 있어 많이 선호돼 왔다.


    CPU 오버클럭 성공에는 여러 변수가 작용한다. 우선 선택한 CPU의 수율이 좋아야겠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전원공급장치 또한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이 외에 다양한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와 그에 맞는 메모리에 이르기까지 네 박자가 두루 맞아야 성공적인 오버클럭으로 PC의 한계를 돌파하는게 가능해진다.


    그러나 최근 출시되고 있는 CPU의 경우, 오버클럭을 위한 배수 제한 해제 제품이 따로 있을 정도로 오버클럭 시장에 맞는 여러 제품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메모리'로 CPU와 호흡을 맞추는 주요 부품인 만큼, CPU 오버클럭 폭에 적잖은 영향을 준다.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고성능 메모리, 단순히 작동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라 내실을 잘 다진 제품이어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지금 소개할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 킷'은 최신 CPU 및 시스템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줄 고성능 메모리다.


    1,600MHz로 작동하는 지스킬 립죠스X 4GB XH는 빠른 작동 속도는 물론, 짧은 메모리 레이턴시를 갖춰 오버클럭과 함께 빠른 반응까지 맛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1,600MHz, CL6-8-6-24의 레이턴시 등 성능에 초점을 맞춘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


    ◇ 오직 성능 하나에 초점 맞춘 고성능 DDR3 메모리 =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이하 립죠스X 4GB XL)은 오로지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하이엔드 메모리로 빠른 속도에 짧은 레이턴시 값으로 중앙처리장치의 데이터 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제품의 속도는 1,600MHz로 PC3-12800 규격이며, CL6-8-6-24의 레이턴시 값을 갖췄다. 고성능 메모리라도 CL9-9-9-24 정도의 제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메모리가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지 내리 짐작이 될 것이다.


    용량은 2GB 두 개가 한 조를 이루는 킷 제품으로 총 4GB로 구성된다. 4GB 제품 두 개로 용량 확보를 고려한 제품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시중에 많이 유통되는 메모리 용량에 성능을 확보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그러나 단순 4GB 정도라면 64비트 운영체제 운용에 아쉬움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다면 두 개의 킷으로 8GB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순수 고성능 제품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원은 확실하게 이뤄진다. 특히 메모리 안에 특별한 설정 값을 넣어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메인보드 내 설정을 통해 성능을 끌어 낼 수 있는 '인텔 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파일(XMP)' 기능을 눈여겨 봐야 한다.


    XMP는 별도의 설정값을 메모리에 담아 성능을 쉽게 올릴 수 있는 기술로 사용자가 번거롭게 설정 하지 않아도 제조사가 정한 최적의 성능 값을 통해 누구나 사용법만 익히면 몇 초 내에 쓸 수 있다.


    속도를 올리기 위해 전압을 인가했을 때,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도 고성능 메모리의 강점. 일반 메모리는 기본 전압과 속도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하지만 오버클럭을 위한 설정시 안정성이 떨어진다. 전압 인가와 함께 메모리 온도가 상승하지만 이를 제대로 해결할 방법이 없다. 제품에는 방열판으로 발열을 충분히 억제하도록 설계돼 안심하고 쓸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다.

     


    ◇ 말이 필요 없는 성능, 짧은 레이턴시로 즉각적인 반응 보여 = CL6-8-6-24의 짧은 레이턴시 사이클과 1,600MHz의 작동 속도 등 일반 메모리로는 꿈도 꾸지 못한 성능을 갖춘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 오버클럭 뿐만 아니라 일반 PC 사용 시에도 그에 상응하는 성능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인텔 코어 i5 2500K 시스템과 아수스 P8P67 디럭스 메인보드 기반에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결과, 일반 1,333MHz 메모리와 비교해 뚜렷한 성능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메모리는 XMP 설정을 통해 1,600MHz, CL6-8-6-24로 설정된 상태다. 오버클럭은 하지 않았다.


    (아이온, 테라 - 초기 부팅 테스트 / 크라이시스2 - 게임 로드 테스트 / 포토샵 - 실행 후 2,400만 화소 무압축 PSD 이미지 파일 30개 로딩)


     

    ▲ 1,600MHz와 CL6-8-6-24의 성능이 성능 차로 고스란히 나타난다.


    테스트 결과,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가 일반 1,333MHz 메모리 대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빠른 작동 속도와 짧은 레이턴시가 전체적인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본 클럭 사용 외에도 오버클럭에도 빛을 발한다. 부품의 밸런스가 좋다면 CPU의 성능도 안정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음은 물론, 안정성과 체감 성능 모두 높일 수 있다.


    고성능 메모리는 단순히 오버클럭을 위한 제품으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성능 향상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PC의 성능을 제대로 맛보려는 소비자는 SSD나 고급 CPU 외에 고성능 메모리도 함께 선택하고 있다.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는 이런 소비자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 오버클럭을 즐기는 소비자나 굳이 오버클럭을 하지 않지만 빠른 PC를 원하는 소비자 모두 이 제품을 쓴다면 향상된 성능을 경험하는게 가능하다.



    메모리 품질 외에 이제 유통사도 꼼꼼히 따져보다.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지스킬 메모리의병행수입제품이 유통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부분으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이노베이션 티뮤는 지금까지 꾸준히 지스킬 제품을 유통한 공식 수입처로 스타크래프트2 대회인 GSL을 통해 지스킬과 고성능 메모리를 알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패키지 또한 국내에 맞게 디자인 했다. 이런 부분을 잘 확인하면 병행수입제품으로 인한 피해는 어느정도 줄일 수 있다.


    성능 하나라면 어떤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 없을 고성능 메모리 지스킬 립죠스X PC3-12800 4GB XH. 성능에 목마른 하이엔드 사용자나 일반 메모리로 2% 부족한 성능을 채우고자 하는 소비자라면 한 번 눈여겨 볼 뛰어난 제품이라 평가된다.


    베타뉴스 강형석 (kangh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