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베타뉴스 명품 PC] 그래픽 카드 -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590 아머


  • 방일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4-27 16:16:57

    요즘 PC 한 대 안 쓰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PC는 이미 필수품이 됐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이 부쩍 떠오르긴 했지만 아직까지 PC를 완벽하게 대체하기엔 역부족이다.

     

    PC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도 없다. 이처럼 우리 삶에서 한 자리 제대로 차지하고 있는 PC. 그렇지만 PC라고 해서 다 같은 PC는 아니다. 특히 데스크톱 PC의 경우 자유로운 부품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성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나는 일이 많다.

     

    만약 돈 걱정 없이 최고의 부품만 모아서 PC를 꾸민다면? 누구나 한 번쯤 해 볼 만한 상상이다. 차마 살 엄두는 못 내고 군침만 흘리는 PC. 사회 지도층이나 쓸 법한 PC. 모두가 꿈에서나 그리던 그런 ‘명품 PC’를 베타뉴스가 직접 꾸며봤다.

     

    베타뉴스가 꾸민 명품 PC, 과연 어떤 부품으로 구성될까? 또 가격은 얼마나 비쌀까? 그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명품 PC에 들어간 주요 부품을 슬쩍 엿봤다.

     

     

    그래픽 카드 -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590 아머 한정판 (100만원)

     

    최고의 PC에 걸맞는 최고의 그래픽 카드는 무엇일까. 사실 이 부분은 고르기가 그리 쉽지 않았다. 워낙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이다.

     

    단순히 생각하면 최고급 그래픽 카드를 여러 개 꽂아 병렬(SLI나 크로스파이어X)로 연결하는 것이 성능 면에선 가장 뛰어나다.

     

    그렇지만 이렇게 구성할 경우 발열 및 전력 소비량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다. 또 그래픽 카드 외 다른 확장 카드를 달기도 어렵다. 비용 면에서도 만만치 않다. 게임에 목숨을 거는 사람이 아니라면 적당히(?) 단일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달아 쓰는 것이 무난하다.

     

     

    그래픽 카드 두 개를 하나처럼 만든 고성능 제품을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590 아머 한정판 정도면 명품 PC의 품격에 걸맞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지포스 GTX 590은 지포스 제품군 가운데 가장 빠른 그래픽 카드다. 쉽게 말해서 지포스 GTX 580 두 개를 하나로 묶은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현실적으로 최상의 그래픽 성능을 만끽하기에 가장 적절한 제품 중 하나다. 그래픽 카드 두 개면 쿼드 SLI 구성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최고의 성능을 뽐내는 듀얼 GPU 제품치고는 그리 크지 않은 편이다. 효율적인 기판 설계를 적용한 덕분이다. 제품을 뜯어보면 기판 전·후면을 빼곡하게 부품으로 채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지포스 GTX 590은 1,024개나 되는 스트림 프로세서를 갖췄다. 다이렉트X 11 및 GPU 컴퓨팅 환경에 이만큼 어울리는 제품도 없다. 768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3GB GDDR5 메모리를 달았다. 한 마디로 괴물이다.

     

    GPU 작동 속도는 607MHz, 메모리 작동 속도는 3,414MHz다. 지포스 580과 비교해 다소 작동 클럭이 낮다. 이는 전력 소비량 및 발열을 위한 타협으로 보인다. 참고로 지포스 GTX 580의 전력 소비량은 300W, 지포스 590의 전력 소비량은 365W 수준이다.

     

    지포스 GTX 590은 고성능 제품답게 쿨러도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증기(Vapor) 방식 방열판에 가운데서 공기를 끌어들여 양 옆으로 배출하는 형태를 취한다.

     

     

    성능은 당연히 지금까지 엔비디아가 내놓은 다이렉트X 11 그래픽 제품군 가운데 가장 뛰어나다. 뛰어난 3D 그래픽 성능은 물론이요, 입체 영상 기술인 엔비디아 3D 비전, PhysX 물리 가속 기술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이다.

     

    이 제품 역시 앞서 소개한 G1.어새신과 비슷한 콘셉트를 가진다. 마치 탄창 상자처럼 생긴 포장 속에 담겨 있는 점이 이채롭다. 또 기가바이트 M8000X 게이밍 마우스를 함께 제공하는 점도 눈에 띈다. 해당 마우스는 아바고 9500 레이저 센서를 적용해 6,000DPI 감도를 가지며 40개 이상의 매크로 기능까지 갖췄다.


    베타뉴스 방일도 (idroom@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