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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더욱 강해져 돌아왔다! '블레이드앤소울' 2차 CBT


  • 이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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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1-08-29 16:33:47

    엔씨소프트의 차기작 '블레이드앤소울'(이하 B&S)이 29일부터 2차 클로즈베타테스트(이하 CBT)에 돌입했다.


    'B&S'은 이번 2차 CBT를 통해 PvE 파티플레이, 경제시스템 등의 게임 콘텐츠와 본격적인 대립이 시작되는 스토리 라인을 공개한다. 'B&S' 2차 CBT의 주요 콘텐츠를 지금부터 살펴보자.


    대사막 지역 신규 인던
    이번 CBT 최종보스인 '염화대성'이 등장하는 '희생의 무덤'이 등장한다. '희생의 무덤'은 다이나믹한 인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염화대성은 사악한 기운이 깃든 영수로 공격은 신체전신을 이용한 타격기를 기본으로 하며, 때때로 불을 활용하는 공격을 구사한다.


    이외에도 대사막에 파티 플레이용 캐주얼 인던이 업데이트된다. 토문진, 열사지대, 사지석림, 오색암도에서 10종 이상의 파티 플레이용 캐주얼 인던을 즐길 수 있다.

     

    ▲ 2차 CBT의 최종보스 '염화대성'


    코인교환 시스템
    코인시스템은 특정 퀘스트나 인던 몬스터 샤낭 등 특정한 조건을 통해 획득한 '정기', '주화', '징표' 3가지 아이템을 교환상인을 통해 플레이어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획득한 코인으로 코인 전용소모성 아이템이나 무기류, 보패, 장신구, 의상 등 장착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으며, 파티 구성 및 파티에 필요한 아이템을 코인 시스템을 통해 획득 할 수 있어서 파티 플레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줄 수 있다. 반복 플레이를 통해 자신이 필요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더욱 진화된 파티 플레이
     이번 2차 CBT에는 1차 CBT에 보여줬던 것 보다 더 다양해진 합격기 기술이 공개된다. 파티상태에서 공중, 기절, 다운, 넉백이 가능하며, 기절/다운 된 크리쳐에 장악과 제압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 파티매칭 시스템인 '용기둥'이 등장한다. 원할하게 파티 플레이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동 파티매칭 시스템인 '용기둥'의 근처에 다가가면, 자동으로 파티 찾기가 시작된다. 파티 상태인 경우 파티장이 대표로 수락하면 파티원 자동 등록된다.

     

    ▲ 자동 파티매칭 시스템 '용기둥'


    본격적인 대립의 시작
    갈등과 대립이라는 MMORPG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대립구조시스템이 2차 CBT에서 업데이트된다.


    유저는 천하쌍세로 불리우는 무림맹, 혼천교 중 하나의 세력가입을 통해 플레이어간 대립(pvp)을 하게 되며, 대립구조를 통해 세력 간 갈등요소를 만들고 세력 내 소속감과 공동의 목표를 부여한다.


    모든 유저들은 2차 CBT에서 무림맹과 혼천교 두 가지 세력 중 하나를 필수 퀘스트를 통해 가입해야 하며, 가입 퀘스트를 완료하면 각 진영의 의복을 획득하게 된다.


    상대 세력 소속의 플레이어와 PVP에서 승리할 경우, 상대소속의 플레이어가 코인을 드랍하고, 이 코인을 획득해 누적시켜 '우호도'를 높이는데 사용할 수 있다. 우호도에 따라 세력 내 계급이 상승하게 되며, 계급이 상승하면 상점에서 더 좋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으나, 코인을 우호도를 높이는데 사용하지 않고 계속 누적할 경우 더 좋은 보상(보물상자/보물 주머니 등)을 기대할 수 있다.


    경제 시스템의 도입
    B&S에서는 NPC가 유저 대신 재료를 채집하고, 완성품을 제작해주는 위탁 생산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기존 MMORPG와 달리 새롭고 편한 방식의 채집/제작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속적인 반복의 단순한 방식의 채집제작이 아닌 탐험의 재미를 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탐험을 통해 한번의 채집을 경험한 이후 위탁 생산을 할 수 있게 된다. 확실한 보상이 있는 컬렉션을 수집할 수 있으며, 경영형 웹게임임과 같이 여유롭지만 전략적인 채집/제작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

     


    플레이 시간이 짧은 유저도 부담 없이 지속할 수 있음. 결과적으로 최대 생산력과 최소 생산력의 격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유저간 간극을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2차 CBT에 경매장 시스템도 선보인다. 서버 통합 경매장으로, 물류관리인 NPC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경매장 UI를 열어 물품을 보거나 살 수 있다.


    기본 시스템의 변화
    옵션을 통해, 일반 MMO 모드(Classic)로 전환이 가능하다. 오토 타겟팅은 옵션을 통해, 자신에 맞는 민감도를 설정할 수 있다. B&S 모드는 TPS모드로, 마우스 우 클릭 없이, 시점 전환이 가능한 모드다. 전투 시 카메라 방향과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이 일치한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B&S 모드를 환경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B&S 모드를 환경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유저가 HUD화면의 구성 단위 Group(=Widget, widget)들을 스크린 내에서 위치와 레이어를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유저가 원하는 대로 HUD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했다. 환경 설정 윈도우에서 '설정 시작' 버튼을 눌러 HUD 설정 모드를 시작할 수 있으며, 드래그앤드롭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변경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변경한 설정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종족 - 진,곤,건,린! 색깔있는 4종족

    진족 - 선골과 선근을 지닌 특별한 인간, 진족
    키워드: 거북, 노력, 적응력, 유쾌, 머리좋음, 과학, 현계
    직업: 검사, 권사, 암살자, 선택 가능
    특징: 인간과 같은 외모지만, 선골과 선근을 지닌 특별한 인간 종족이며, 다른 어떤 종족보다 다양한 방면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 진(盡)이라는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들은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고, 늘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노력파, 어떤 이들은 이런 진족을 보고 지혜와 노력의 상징인 거북의 기운을 타고 났다 함.

    곤족 - 용의 기운에서 태어난 건족
    키워드: 용, 강함, 어두움, 대지, 저주, 파괴, 마계
    직업: 권사, 역사 선택 가능
    특징: 고대 전설에 의하면 이 종족은 용의 기운에서 태어났으며, 용이 받은 신의 저주를 물려받았다고 한다. 대지를 뜻하는 곤 (坤)이라는 이름처럼 이들은 어느 종족보다 든든하고 버팀목이 되어 줄 수 있는 동료. 하지만 이들의 순수하고 강직한 성품 때문에 간혹 다른 이들의 이용을 당하기도 한다.

     

    린족 - 전설의 동물인 기린의 힘을 이어받은 린족
    키워드: 기린, 귀여움, 장난, 도깨비, 이중성, 주술, 명계
    직업: 기공사 선택 가능
    특징: 전설의 동물인 기린의 힘을 이어받아 명계와 교감 능력이 뛰어나, 속세의 사람들이 볼 수 없는 영적인 신비를 볼 수 있음. 이들의 종족 이름인 린(燐)이란 이름 또한 도깨비 같은 이들의 행동과 능력 때문에 붙여진 이름. 귀여운 외모를 가진 작은 종족으로, 큰 귀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생적으로 예민하고 뛰어난 오감 덕분에 신체적인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어떤 종족보다 질긴 생존력을 이어왔음.

    건족 - 봉황의 기운을 물려받은 건족
    키워드: 봉황, 아름다움, 우아함, 자연, 기품, 균형, 선계
    직업: 검사, 기공사 선택 가능
    특징 : 오직 여성으로만 이루어진 종족으로, 수려한 외모와 기품 덕분에 천계의 신선이나 선녀로 오해 받기도 함.. 속세의 일보다는 자연과 벗삼기를 좋아하고, 질서와 조화를 중요시하며, 심심산천 속에서 시와 음악을 즐기는 등 풍류도인의 면모를 지니고 있음.


    직업 - 암살자 추가! 5개의 직업을 즐겨라

    암살자 - 다양한 방법으로 적을 교란하고 암살하는 직업. 민첩한 움직임과 소태도를 활용한 빠른 공격을 기본으로 은신을 통해 적을 혼란 시키거나 함정을 써서 효과적으로 처리함. 위기 상황에서 쉽게 빠져나가는 것은 물론 동료를 구원하거나 보호하는 일에도 능숙한 다재 다능한 직업

    검사 - 검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공격을 펼치는 직업. 검술과 발도술로 공격과 방어를 선택해서 상대를 베고 찌르며 상대의 공격을 막거나 튕김. 위기 상황에서는 검을 날려 상대를 공격하는 어검술을 사용할 수 있어서 먼 거리의 적을 제압할 수 있음. 모든 상황에서 가능한 가장 기본이 되는 직업

     

    권사 - 권갑을 착용한 주먹과 발을 이용한 권법으로 빠르고 화려한 연속 공격을 펼치는 직업. 주로 근거리에서 이루어지는 권사의 공격과 방어는 상대의 움직임에 빠르고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기에 전투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음. 방어 자세에서도 빠르게 공격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상대의 약점을 이용해서 제압한 후 연속적인 공격을 펼치는 데 능함

    역사 - 넘쳐나는 힘을 바탕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직업. 거대한 도끼를 이용한 막강하고 파괴력 있는 공격과 상대방을 도구로 이용한 무자비한 공격 및 방어 기술은 근거리에 있는 다수의 적들을 제압할 수 있음. 역사의 신체는 많은 공격에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하기 때문에 아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됨. 다수의 적을 상대하기에 가장 적합한 직업

    기공사 - 기를 운용한 기공 공격을 펼칠 수 있는 직업. 손목에 찬 기공패로 몸안의 기를 강력하게 방출시켜 먼 거리의 상대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음. 흡공을 활용해서 상대가 저항할 수 없게 만들거나 상대방의 공격을 무위로 만들 수도 있음. 다수의 대상에게 행동 제약을 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수의 적을 상대하기에도 좋은 직업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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