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실속 있는 보급형 전원공급장치, 3R시스템 AK 500W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9-12 17:48:43

    무엇보다 안정성이 우선시되는 전원공급장치

    PC 성능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시스템에 필요한 평균 소비 전력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예전처럼 브랜드도 없는 직수입 제품을 쓰면 PC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공급장치 뿐만 아니라 다른 부품에도 손상이 갈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엔 PC를 좀 아는 이들이라면 안정성 높은 전원공급장치를 선호한다. 안정성 높은 전원공급장치일수록 PC 자체의 수명을 늘려주고 잔고장 없는 탄탄한 시스템을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정성 높은 전원공급장치를 찾는 이들이 늘면서 제조사 역시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가 바로 ‘80플러스’ 인증이다. 80플러스 인증은 전원공급장치가 용량의 80 이상 효율을 낼 때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안정성 높은 전원공급장치를 찾을 때 가장 손쉽게 구별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80플러스 인증 마크다.

     

     

     

    PC 케이스, 전원공급장치 전문 브랜드 3R시스템은 이런 추세에 따라 안정성 높인 보급형 전원공급장치, ‘AK 500W’를 출시했다. AK 500W는 12V 듀얼 출력 설계에 80플러스 획득으로 안정성을 검증받은 제품임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어 눈길 끄는 제품이다.

    탄탄한 12V 듀얼 레일 설계로 전력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

    3R시스템은 값 대 성능비 좋은 PC 케이스와 전원공급장치를 선보여 사용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PC 케이스는 꾸준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며 인지도를 높여왔다. 그렇지만 전원공급장치는 2009년 ‘빙하기’ 시리즈를 출시한 후 이렇다 할 제품이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3R시스템이 2년의 공백을 깨고 새로운 전원공급장치 AK 500W를 출시했다. 그럼 과연 3R시스템이 2년간 준비한 새로운 전원공급장치는 어떨지 살펴보자.

     


    ▲ 깔끔하게 블랙 도장된 AK 500W

     

    AK 500W는 3R시스템이 야심차게 준비한 새로운 전원공급장치다. 야심차게 준비한 만큼 겉모양새부터 블랙 도장을 통해 깔끔한 느낌을 전해준다. 뿐만 아니라 밖으로 노출되는 배기구에는 벌집형 통풍구를 마련하고, 저소음 120mm 쿨러를 달아 발열과 소음에 신경 썼다.

     


    ▲ 12V 듀얼 출력으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해준다

     

    3R시스템 AK 500W는 12V 듀얼 레일을 통해 PC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한다. 12V 1번 출력 레일은 CPU와 메인보드에만 전원을 공급하고, 2번 출력은 그래픽 카드 보조 전원과 저장장치가 연결되는 SATA 전원단자, 4핀 전원 등 나머지 부분을 소화한다.

     

    두 개의 12V 출력으로 최대 460W까지 출력이 가능해 80플러스 인증 제품다운 높은 전력 효율이 돋보이는 전원공급장치다. 또한 완벽하게 분할되어 출력되기 때문에 단일 12V 출력을 내는 동급 다른 제품에 비해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 극저소음 120mm 냉각팬를 달아 좀 더 쾌적한 PC 환경을 만들 수 있다

     

    AK 500W에 달린 120mm 냉각팬은 최대 1,640rpm의 회전력을 가진 제품이다. 그렇지만 높은 회전력에 비해 조용하게 작동하는 극저소음 냉각팬으로 최고 소음은 32dBA로 PC 케이스를 닫으면 작동하는지 느끼기 힘들만큼 조용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 80플러스 인증 받은 안정적인 설계가 돋보이는 제품

     

    80플러스 인증은 전원공급장치 최대 용량의 80% 이상 효율을 내는 제품만 획득할 수 있다. 3R시스템 AK 500W 역시 80플러스 인증 받은 전원공급장치로 알찬 구성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제품 내부에 가득 들어있는 부품과 3R시스템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AK 500W는 신뢰도 높은 전원공급장치를 찾는 이들에게 알맞은 제품이다.

     


    ▲ 전력 효율을 극대화 해주는 액티브 PFC

     

    평균 전력 효율 84.51%를 기록한 AK 500W엔 80플러스 인증 제품에 필수가 된 액티브 PFC 회로가 달렸다. 액티브 PFC 회로는 옆으로 새는 전력을 모아 유휴 전력으로 바꾸는 기능을 담당한다. 덕분에 액티브 PFC가 없는 제품에 비해 훨씬 효율적인 전력 관리가 가능하다.

     


    ▲ 전원 케이블에는 익스펜더 처리해 내구성을 높였다

     

    AK 500W는 넉넉한 전원 단자를 갖춰 다양한 장치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그래픽 카드용 8핀(6+2핀) 보조 전원 단자 두 개와 최근 그 쓰임새가 줄어든 4핀 전원단자는 세 개만 갖춘 대신 SATA 전원 단자는 6개를 갖췄다. 덕분에 고성능 그래픽 카드는 물론, 여러 개의 저장장치를 달아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구성을 뽐낸다.

    고성능 PC도 충분히 소화하는 전원공급장치, AK 500W

    요즘 5만 원대 이상의 전원공급장치라면 대부분 80플러스 인증을 받는다. 최근 전원공급장치 시장에서 80플러스 인증은 마치 관례처럼 되어버린 것이 사실이다. 80플러스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은 사용자에게 외면 받기 쉽다.

     

    80플러스는 얼마나 뛰어난 전력 효율을 내는 지를 테스트 받는다. 또한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안정적인 설계가 우선시 된다. 이런 이유로 사용자는 전원공급장치의 성능을 가장 쉽게 구분할 수 있는 80플러스 인증 제품을 선호한다.

     

     

    3R시스템 AK 500W는 80플러스 인증에 더해 안정적인 설계가 돋보이는 보급형 전원공급장치다. 최근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제품은 동급 전원공급장치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AK 500W에 유난히 눈길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AK 500W는 500W급 전원공급장치임에도 5만 원 전후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더해 다년간 전원공급장치의 노하우를 쌓아온 3R시스템의 A/S도 제품의 플러스 요인 중 하나다.

     

    합리적인 가격에 고성능 PC를 꾸미려는 이들은 전원공급장치의 가격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를 결정했지만 예산 부족으로 인해 다른 부품을 더 낮은 성능의 제품으로 낮추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럴 때 검증된 안정성과 넉넉한 용량을 갖춘 3R AK 500W는 합리적인 가격의 안정성 높은 PC를 꾸미려는 이들에게 큰 만족을 주는 전원공급장치가 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4890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