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클라우드 시대 안성맞춤인 고성능 NAS, 큐냅 TS-1079pro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0-13 20:26:03

    클라우드 시대, 주목받는 NAS

    PC 내부의 저장공간이 부족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용량을 늘려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하드디스크를 추가 장착해 용량을 증설하는 방법이 있으며, 내부적으로 확장 공간이 없는 노트북의 경우 외장하드를 장착해 용량을 증설하기도 한다.

     

    하지만 인터넷 기술과 속도가 발전하면서 새로운 저장공간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대두되고 있다. 이는 컴퓨터에 물리적으로 연결된 저장장치가 아닌 네트워크 상에 저장 공간을 마련하고, 그곳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저장된 파일을 열람하는 방식이다.

     

    이전에는 이러한 네트워크 저장장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매우 고가인 스토리지 서버가 필요했지만, 요즘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스토리지 서버의 주요 기능을 제공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떠오르면서 중소규모의 사업장에서도 네트워크에 기반한 저장장치를 상대적으로 적은 부담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또 NAS 역시 그 성능과 기능이 강화되면서 본래 목적인 네트워크 저장장치로서의 기능은 물론 웹서버, 파일서버, 프린터서버, FTP서버 등 다양한 서버 기능도 단독으로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발전을 이뤄냈다.

     

    ▲큐냅 TS-1079pro

     

    물론 앞으로도 NAS 시장에 대한 전망은 밝은 편이다. 다양한 가상화 솔루션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대가 현실화된 가운데 NAS 역시 클라우드 환경에 연동될 수 있는 스토리지 장치기 때문. 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의 자료에 따르면 NAS 수요는 2011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외장형 시장 매출의 13.6%에 해당하며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춰 NAS 전문기업 큐냅(QNAP)이 보다 고성능을 제공하는 신형 NAS 라인업인 ‘TS-x79’ 시리즈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에 소개하는 큐냅 TS-1079pro는 대용량과 고성능을 모두 갖춘 스토리시 솔루션이 필요한 기업 환경에 적합한 10베이(bay) 모델이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제원과 꼼꼼한 구성


    현재 출시되고 있는 각양 각색의 NAS 제품은 크게 서버 솔루션에 많이 쓰이는 랙마운트형 제품과, 일반 사무실 등지에서 적당한 위치에 놓고 쓰는 거치형 제품이라는 2가지 형태로 나뉜다. 랙마운트형 제품은 브랜드 및 제품에 따른 개성이 드러나기 힘들지만 일반 거치형 제품의 경우 제조사와 브랜드에 따라 독자적인 디자인 형태를 지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 고급 PC와 같은 외관을 자랑하는 큐냅 TS-1079pro

     

    큐냅의 최신 제품인 큐냅 TS-1079pro 역시 기존 큐냅의 거치형 NAS 제품군의 외형적인 특징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네트워크 관련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고급스러우면서 깔끔한 홈시어터 PC와 같은 외형은 큐냅 거치형 NAS 제품의 특징 그대로이다. 앞쪽에는 내부 공기 순환을 위한 메쉬망이 있어 음향기기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전면에 빼곡하게 들어찬 10개의 드라이브 베이(bay)가 이 제품이 스토리지 기기임을 알게 해준다. 1번부터 8번까지의 드라이브 베이는 세워진 형태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으며, 9번과 10번 베이는 그 밑에 눕혀진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큐냅 TS-1079pro의 각각의 드라이브 베이는 최대 3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지원하므로, 최대 30TB바이트의 대용량 구성이 가능하다.

     

    ▲ 드라이브 베이의 구조는 세세한 부분에서 상당히 업그레이드됐다

     

    큐냅 TS-1079pro의 드라이브 베이는 이전 모델에 비해 외관이 더욱 간결해졌지만 내부적으로는 상당히 업데이트됐다. 기본적으로 금속 재질을 채택해 하드디스크의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한 것은 마찬가지지만 하드디스크의 기판이 닿는 면에 필름을 붙여 행여 발생할 수 있는 기판 회로의 쇼트 가능성을 차단했다.

     

    또 드라이브 베이 전면 도어부 측면에는 베이 착탈 시 정전기로 인한 드라이브 및 내부 기판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전기 방지 클립이 앞뒤로 붙어있다. 물론 이전 시리즈의 드라이브 베이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추가 가이드 없이 일반적인 3.5인치 폼팩터의 하드드라이브는 물론 2.5인치 폼팩터의 하드디스크나 SSD(Solid State Drive)를 장착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하다.

     

    ▲ 원터치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드라이브 베이

     

    그뿐만이 아니다 베이의 기본적인 형태는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큐냅 TS-1079pro이 최신 모델인 만큼 기존 SATA 3.0Gbps 대비 최대 2배의 대역폭을 갖는 SATA 6.0Gbps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때문에 SATA 6.0Gbps를 지원하는 고성능 하드디스크는 물론, 더욱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SSD(Solid State Drive)도 제 성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 드라이브 베이 잠금장치도 원터치로 작동한다

     

    드라이브 베이 착탈 시 원터치로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는 것도 그대로다. 드라이브 베이의 인위적인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잠금장치도 원터치로 작동한다. 때문에 드라이브 베이의 고정 및 교체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열쇠와 같이 허가받지 않은 사람이 드라이브 베이를 임의로 분리 및 장착하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는 수단이 없어 드라이브 베이의 도난을 막기 어려운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최대 10개의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만큼 드라이브 구성 옵션도 더욱 다양하다. RAID 구성만 해도 싱글 디스크, JBOD, RAID 0, 1, 5, 5+핫스페어(Hot Spare), 6, 6+ 핫스페어, 10, 10+핫스페어 등 거의 모든 구성이 가능하다.

     

    ▲ 최신의 고성능 제품 답게 내부 시스템 제원도 상당히 강력해졌다

     

    최신의 고성능 모델인만큼 큐냅 TS-1079pro은 하드웨어적으로 상당히 강화됐다. 이전의 고성능 NAS 제품들이 넷북에서나 쓰이던 아톰(Atom)급 프로세서를 장착한 것에 비해 큐냅 TS-1079pro은 무려 데스크톱 PC용 주력 프로세서인 인텔의 2세대 코어 i3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는 최대 10개의 드라이브를 장착하고, 보다 높은 하드웨어 제원과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원활하게 제어하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메모리도 그에 걸맞게 2GB DDR3 메모리를 장착했다.

     

    ▲ 전면부 USB 포트부터 USB 3.0을 지원한다

     

    내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외부 인터페이스도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백업 버튼과 일체화된 전면 USB 호스트 포트는 기존 USB 2.0 대비 최대 1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USB 3.0포트로 업그레이드되어 이를 지원하는 외장하드 등을 연결하면 보다 빠른 속도로 백업 및 데이터 이동이 가능해졌다.

     

    ▲ USB 3.0과 2.0, eSATA 포트, 2개의 GbE 등 종류에 따라 넉넉한 갯수의 포트를 제공

     

    전면 뿐만 아니라 뒷면에도 USB 3.0 포트를 1개 더 제공하고 있으며, 프린터나 기존 USB 2.0 방식 외장하드 등을 추가로 연결할 수 있는 USB 2.0 포트도 4개나 제공한다. E-SATA 포트도 2개나 기본 제공해 외장하드 등에서 빠른 전송속도가 필요할 때 인터페이스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혔다.

     

    ▲ 확장슬롯을 제공, 10GbE 카드 장착도 가능하다

     

    네트워크 지원으로는 기본적으로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GbE) 포트를 제공해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충분한 네트워크 대역폭 및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특히 옵션 카드 확장 기능을 제공해 일반 기가비트 대비 10배 빠른 10GbE 포트를 최대 2개 더 추가할 수 있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가상화 및 클라우드 환경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고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펌웨어 도입으로 보안 및 클라우드 기능 강화


    ▲ 초보자도 쓰기 쉬운 GUI 기반 관리자 인터페이스

     

    이전에 베타뉴스를 통해서 소개된 큐냅의 NAS 제품과 마찬가지로 큐냅 TS-1079pro 역시 네트워크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이들도 쉽게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기반의 관리자 모드를 제공한다.

     

    기존 큐냅 NAS 제품에서 제공되는 유용한 기능 역시 그대로 물려받았다. 기본적인 네트워크 스토리지 기능에서 FTP, 메일,  프린터 등 주요 서버 기능은 물론 각종 백업 기능, 웹 기반 파일 관리자 기능, 애플 아이튠즈 서버를 비롯한 다양한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기능 등은 기본이다. 특히 IP 카메라만 추가하면 훌륭한 영상감시 솔루션(DVR)으로 변신하는 것도 그대로다.

     

    ▲ 최신 펌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알려준다

     

    ▲ 최신 버전인 3.5 펌웨어

     

    무엇보다 최신 펌웨어가 최신 3.5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기존 기능은 더욱 편해지고, 새로운 기능 추가로 데이터 안정성은 크게 높인 점이 눈에 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이 다름 아닌 ‘바이러스 백신(안티 바이러스)’ 기능이다.

     

    NAS와 같은 네트워크 스토리지는 기업이나 단체 구성원들 사이에 각종 데이터의 보관과 백업, 공유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준다. 하지만 이용자의 실수나, 악의적인 목적을 가진 네트워크상의 침입자로 인해 각종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이 NAS를 경유해 공유 및 배포될 수 있는 위험성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 펌웨어 3.5부터 추가된 바이러스 백신 기능
     

    물론 이러한 위험성은 전문적인 관리 인력이 주기적으로 관리하면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대규모 사업장이라면 몰라도, 중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그러한 관리 인력까지 둘 여력이 못되는 곳이 많다.

     

    최신 3.5 펌웨어에 탑재된 바이러스 백신 기능은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가 모이는 NAS를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으로부터 NAS를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해준다.

     

    ▲ NAS 스스로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등을 잡는 바이러스 백신 기능

     

    특히 관리자가 매번 수동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큐냅 NAS 스스로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맬웨어, 웜, 트로이목마 등을 검색해 치료 및 격리하고, 최신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능도 갖췄다. 매번 관리자가 시간을 쪼개 수동으로 검사하고 관리하는 수고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점은 기업 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일이라 할 수 있다.

     

    ▲ 간단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을 제공하는 마이클라우드NAS(MyCloudNAS) 기능

     

    또 하나 눈에 띄는 기능은 큐냅 TS-1079pro를 간편한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쓸 수 있게 해주는 ‘마이클라우드NAS(MyCloudNAS)’ 기능이다. 이를 이용하면 별도의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최대 9명까지 큐냅 TS-1079pro를 통해 개인 클라우드 저장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

     

    ▲ NC스토리지 일반 사용자 화면

     

    큐냅 NAS 제품군의 국내 유통사인 한성SMB솔루션이 제공하는 솔루션인 ‘i파일서버’도 클라우드 시대에 걸맞게 ‘NC스토리지(NC-Storage; Network Cloud Storage)’라는 이름으로 새단장했다.

     

    NC스토리지는 큐냅 TS-1079pro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마이클라우드NAS에 비해 보다 많은 사용자가 개인별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쓸 수 있는 것이 장점.

     

    특히 단순히 저장공간만을 제공하는 일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달리, NC스토리지는 기업 및 그룹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폴더를 만들 수 있어 파일 공유가 자유로우며, NAS 용량이 허용하는 한 필요에 따라 용량을 추가로 할당할 수 있어 대용량 파일의 저장과 공유 등도 가능하다.

     

    ▲ NC스토리지 관리자모드 첫 화면

     

    NC스토리지로 새롭게 거듭나면서 설치 및 관리 기능도 더욱 강화됐다. 함께 제공되는 ‘NC콘솔(NC-console)’을 통해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NAS에 NC 스토리지를 쉽게 설치 및 관리할 수 있다.

     

    또 강력한 관리자 권한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접근 및 공유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일부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어 기업이나 그룹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개성적이고 독자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다.

     

    ◇ 클라우드 시대 딱 맞는 고성능 NAS = 값비싼 스토리지 서버를 대체하기 위해 탄생한 NAS는 그 우수한 잠재력으로 인해 중소규모 사업장은 물론, 대규모 사업장까지 그 적용 범위가 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환경에서 한층 발전되어 개인별 컴퓨터가 없어지게 되는 ‘클라우드’ 환경이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 저장장치, 그중에서도 NAS에 대한 기대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큐냅 TS-1079pro는 개인별, 물리적인 저장장치의 필요성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클라우드 시대에서의 기업용 NAS로 최적의 제원과 성능,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전용 서버 못지 않은 강력한 프로세서, 대용량 메모리는 물론 USB 3.0과 SATA 6Gbps와 같은 최신 고속 인터페이스를 탑재하고, 다수/대량의 트래픽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10Gb 네트워크(옵션)까지 지원해 개인별 컴퓨터가 없어지는 기업의 클라우드 환경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나만의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개인별 클라우드 저장공간을 별도의 외부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고도 기업 및 그룹 구성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 클라우드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새롭고 고성능까지 겸비한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고려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충분히 탐을 낼만한 제품이다.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5101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