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1-12-20 19:33:07
앞서 세 차례의 글을 통해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대체 뭐하는 물건인지, NAS가 있으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NAS를 장만할 때 고르는 기본적인 요령 등을 Thecus의 NAS 제품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NAS는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저장장치로, PC와 1:1 연결만 가능한 일반적인 외장하드와는 달리 네트워크를 통해 동시에 여러명이 접속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 Thecus와 함께 하는 NAS 탐구생활① ‘NAS’가 대체 뭔가요?
※ Thecus와 함께 하는 NAS 탐구생활② NAS가 하는 일은 뭔가요?
※ Thecus와 함께 하는 NAS 탐구생활③ 내게 맞는 NAS는?
◇ NAS는 부담스러운 기기? 소중한 데이터를 위한 ‘투자’! = 큰 부담 없이 구매해서 쓸 수 있는 외장하드와는 달리 NAS는 초기 구매 시 다소 금전적인 부담이 필요하다. 이는 NAS가 자체적인 프로세서와 메모리, 운영체제를 갖춘 일종의 ‘작은 컴퓨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단순 저장장치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버 기능도 혼자서 뚝딱 해낼 수 있는 것이다.
한 번이라도 NAS를 한 번 써본 경험자라면 기존에 쓰던 외장하드가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정도다. 특히 2대 이상의 PC를 동시에 사용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도 함께 쓰고 있다면 모든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NAS의 효용성은 투자한 비용 이상의 이점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 NAS는 개인이나 기업에서 투자 비용 대비 가장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저장장치다
무엇보다 외장하드에 데이터를 저장했다가 분실 또는 고장으로 인해 한 순간 소중한 데이터를 날려버린 경험이 있다면 RAID를 지원해 성능과 데이터 안정성, 보안성을 모두 제공하는 NAS를 고려해볼만 하다.
고장난 하드디스크에서 데이터를 복구하는 기술도 있긴 하지만 100% 복구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며, 그 비용 또한 개인이 부담하기엔 너무 큰 경우가 대부분이다. 외장하드를 통째로 분실한 경우라면 복구조차도 기대할 수 없다. 특히 분실의 경우 중요한 데이터 및 개인정보의 외부 유출이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물론 NAS 역시 100% 안전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다만 대부분의 NAS(2베이 이상 제품에만 해당)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RAID 기술은 하나의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드라이브에 분산해둔 데이터를 이용해 원래 데이터를 복원하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또 들고 다니지 않고도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도난 및 분실의 가능성도 낮다. 결과적으로 고장이라도 나거나 분실하면 대책이 거의 없는 일반 외장하드에 비하면 NAS는 비용 대비 훨씬 안전한 데이터 보관 수단이다.
◇ 스마트 시대에 가장 잘 어울리는 저장장치 NAS = 그리고 첫 번째와 두 번째 기사에서 언급한 것 처럼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일상화된 ‘스마트 라이프’에서 NAS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오늘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바일 장치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열람 및 작성,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전문적인 작업 등 PC에서 할 수 있는 상당수의 일을 대체할 수 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지원하는 Thecus의 NAS 제품들은 그런
스마트 기기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스마트 기기의 내부 저장공간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외부 저장장치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 저장장치가 자연스레 부각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스마트 기기를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저장공간 서비스가 여럿 등장했지만, 대부분 기본으로 제공하는 용량이 미미한데다 추가 용량을 확보하려면 또 그만큼의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한다.
‘스마트 시대’에 NAS가 부각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NAS로 인해 구비되는 개인 및 회사용 클라우드 저장공간은 추가 비용 없이 거의 제한 없는 용량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또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입맛에 따른 자유로운 구성 및 기능을 추가할 여지도 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IDC도 지난 10월 보고서를 통해 2011년 상반기 국내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이 5.1% 성장했다고 밝힌바 있다. 여기서 말하는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은 외장하드같은 단일 장치가 아닌 NAS나 그 이상의 스토리지를 말한다.
특히 IDC는 비정형 데이터의 양산으로 인해 NAS 수요가 2011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외장형 시장 매출의 13.6%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인해 클라우드 스토리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NAS가 그만큼 주목받고 있는 셈이다.
스마트 기술이 발달을 거듭함에 따라 NAS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장치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이참에 기업용은 물론 일반 개인 소비자용 NAS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Thecus의 NAS 제품들과 함께 더욱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