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디지털 세상의 정보 창고, NAS 사용하기


  • 황영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12-10 14:06:19

    디지털 세상의 정보 창고 NAS 사용하기



    지난 달 스마트 TV와 절친을 선언한 NAS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독자가 많았다. 나만의 네트워크 저장장치를 갖는다는 것은 무척 달콤한 일이지만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기사보고 따라하면 황기자 만큼 할 수 있다 - NAS편. 자, 스마트한 세상에서 남들보다 앞서가려면 지금 도전해 보세요.

    STEP 1 : NAS 설치하기
    STEP 2 : NAS 설정하기
    STEP 3 : ipDISK 설정하기
    STEP 4 : 동영상 다운받기
    STEP 5 : 스마트 TV에서 즐기기

    ※지난 기사 보기 : <스마트 TV를 위한 콘텐츠 저장소, ipTIME NAS>
    링크 연결 : http://www.betanews.net/article/569242

    NAS 설치하기

     

    네트워크 저장장치라고 하니 전문 지식이 없으면 설치조차 못할 거라고 겁먹지 말라. ipTIME NAS2는 2개의 하드디스크를 넣어 대용량 데이터를 담을 수 있으면서도 설치 또한 간단하다. 아래 사진을 보고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NAS를 설치할 수 있다.


    ▲1단계 : 아이피타임 NAS2의 정면 덮개를 열고 왼쪽 손나사를 풀어 하드디스크 베이를 뺀다.

    2개의 베이 가운데 하나만 사용해도 된다.

    ▲2단계 : 2개의 베이 가운데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베이에 하드디스크를 고정한다.

    하드디스크 바닥면에 있는 4개의 나사 구멍에 맞춰 나사를 조여주면 된다.

    ▲3단계 : 하드디스크를 넣고 나면 전원 케이블과 LAN 케이블을 준비한다.

    아이피타임 NAS2 뒷면에 있는 USB 단자는 PC에서 외장저장장치처럼 사용할 때 이용한다.

    ▲먼저 준비된 LAN 케이블로 공유기와 NAS2를 연결한다.
    전원 케이블을 꽂은 다음, USB 단자 위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된다.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PC에 CD를 넣고 ipTIME NAS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CD가 없다면 홈페이지(www.iptime.co.kr)에서 파일을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프로그램(iptimenas_setup.exe)을 실행하면 NAS 접속 방법을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PC와 같은 공유기에 연결했다면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된~’ 항목을 선택한다.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NAS를 찾아서 IP주소를 가져온다.

    ‘접속’을 누르면 NAS 설정 메뉴로 연결된다.

    NAS 설정하기


    아이피타임 NAS에 전원을 넣고 켜는 것까지는 간단하다.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것은 실제 사용을 위해 설정하는 것이다. 걱정하지 마시라. 딱 한번만 설정하면 되고, 이 과정도 무척 간단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설정을 끝낼 수 있다. 설명을 보고도 잘 안 된다면 고객센터로 전화로 물어보자. 오후 10시까지 전화 상담을 하기 때문에 퇴근 후 집에서 설치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설치 프로그램이나 ‘ipTIME NAS 도우미’를 통해 NAS 설정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29’를 입력해서 접속할 수도 있다. 초기 비밀번호는 ‘admin’이다.

    ▲NAS에 처음 접속하면 환영 메시지가 보인다. 고민할 필요 없이 시스템 설정 마법사를 실행하자. 일일이 설정을 만지지 않아도 마법사 한 번이면 NAS를 사용할 준비가 끝난다.

    ▲ipTIME NAS는 ipTIME 공유기에 최적화되어 있고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공유기 펌업 과정은 건너뛰어도 된다. 공유기 펌웨어가 7.40 미만이라면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ipTIME 공유기 설정 화면 접속은 ‘192.168.0.1’로 할 수 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에서 자동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간단히 끝난다.

    ▲공유기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고 나면 NAS도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다.

    자동 업그레이드로 별도의 설정 없이 확인 버튼만 누르면 된다.

    ▲메뉴에서 ‘고급기능설정>HDD파티션/포멧’ 항목에 가면 NAS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정보를 볼 수 있다. 새 하드디스크를 넣었다면 여기서 포맷하고 파티션을 설정할 수 있다.

    ▲먼저 서비스관리 메뉴에서 ‘윈도우 파일공유’를 확인하자. 윈도우폴더 공유를 실행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NAS에 파일을 쉽게 읽고 쓸 수 있다.

    ▲PC 윈도우탐색기에서 네트워크 항목을 보면 미디어장치에 ‘NAS2’가 잡힌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편하게 탐색기에서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

    ▲서비스관리 > 미디어 서버 메뉴에서 서비스를 ‘실행’으로 하고 미디어폴더를 지정하면, DLNA 재생이 지원되는 기기(스마트 TV, 네트워크 오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미디어 파일을 바로 재생할 수 있다.

    ipDISK 설정하기


    아이피타임 NAS는 같은 네트워크로 묶인 PC 뿐 아니라 먼 곳에서 인터넷으로 접속해 NAS에 담긴 문서, 사진, 음악, 영상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PC없이 토런트를 이용해 원하는 파일을 다운받을 수도 있다. 이런 원격 접속 기능을 이용하려면 ipDSIK를 설정해야 한다. ipTIME 공유기나 NAS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ipDISK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관리 > ipDISK 서비스 항목에서 ipDISK를 실행할 수 있다. 서비스 ‘실행’을 선택하고 서비스 계정에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주소를 입력한다. 주소는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영문으로 넣으면 된다.

    ▲ipDISK용 외부포트는 자동할당으로 두면 사용가능한 포트를 자동으로 잡아준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FTP로 바로 접속하고 싶다면 FTP 포트를 21로 잡아주면 된다.


    ▲등록이 되면 ipDISK 상태에 호스트이름과 등록시간이 나타나고, 위에 ipDISK 외부포트가 지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등록된 호스트이름으로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ipDISK 앱을 이용해 집에 있는 NAS를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에서 ipDSIK로 검색하면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ipDISK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 앞에서 설정한 ipDISK 주소와

    사용자 계정을 입력한다. 처음 사용자라면 계정과 비밀번호가 ‘admin’으로 되어 있다.

    ▲로그인이 이루어지면 ipTIME NAS에 담긴 파일들을 볼 수 있다. MP3 파일은 곧바로 재생이 가능하고, 동영상도 AVI, MP4처럼 널리 쓰이는 파일들은 재생 가능하다.

    ▲ipDSIK 앱에서 NAS에 담긴 동영상을 재생했다. 1080p 고화질 뮤직비디오를 매끄럽게 재생했다.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끊길 수도 있지만 LTE 스마트폰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동영상 다운받기

     

    이제 진정한 스마트 달인에 도전할 차례다. 스마트폰으로 NAS에 담긴 영상을 보기만 할 것이 아니라 보고 싶은 영상의 다운로드도 명령할 수 있어야 NAS를 제대로 활용하는 똑똑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ipTIME NAS를 사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토런트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자, 지금부터 하나씩 따라해 보자.


    ▲ipTIME 설치 도우미 또는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0.129’를 입력하여 NAS 관리툴로 접속한 다음 ‘Torrent 관리 > Torrent 설정’으로 들어간다. ‘Torrent 다운로드’를 실행시키고 ‘원격 GUI 지원’ 항목을 실행시키면 스마트폰에서 토런트 명령을 내릴 준비가 된 셈이다. 사용자계정과 암호, 포트번호는 기본값을 그대로 써도 되고 원하는 것으로 변경해도 된다.

    ▲NAS에서 준비가 끝나면 토런트 원격 GUI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받아야 한다. ‘http://code.google.com/p/transmisson-remote-gui/’에 접속해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내려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운받은 토런트 원격 GUI 클라이언트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특별히 수정할 것은 없고, 다음 단계로 진행해 설치를 마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에 ‘Transmission Remote GUI’ 아이콘이 생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상단 메뉴 ‘토런트 > 서버에 연결 > 새 연결’을 선택하면 연결옵션 창이 나온다. 여기에 처음 NAS에서 설정한 원격 호스트, 포트,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원격으로 토런트를 등록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에서 ‘Remote Transmission’을 검색해 앱을 다운받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transGUI’ 등 다른 앱도 가능하다. iOS에서 쓸 수 있는 앱은 현재 앱스토어에서 사라진 상태다.

    ▲구글 플레이에서 Remote Transmission 앱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만들어진다. ipDISK앱으로 NAS에 접속해서 파일을 열어 볼 수 있지만 토런트 다운로드를 등록하려면 Remote Transmission 앱이 필요하다.

    ▲리모트 트랜스미션 GUI 앱을 실행하면 앞서 등록한 원격호스트, 포트, 계정,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이 끝나면 스마트폰에서 찾은 토런트 파일을 바로 등록해 NAS에서 다운로드 받도록 명령할 수 있다.


    ▲PC에서 NAS에 토런트를 바로 등록할 수도 있다. ‘Torrent 관리 > Torrent’ 메뉴로 이동해 우측 상단 ‘ADD TORRENT’를 눌러 토런트 파일을 등록하면 된다.
    이제 PC 전원을 꺼도 NAS가 다운로드를 계속하기 때문에 밤새 PC를 켜둘 필요가 없다.

    ▲하루가 지나고 확인해 보니 다운로드가 모두 끝나 있었다.

     PC를 켜지 않고도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어 무척 편하다.

    스마트 TV에서 즐기기


    PC없이 동영상 파일을 다운받을 줄 아는 NAS, 기특하지 않는가. 이제 NAS에 담긴 콘텐츠를 즐길 시간이다. 스마트 TV에서 NAS 파일을 열어 보는 방법을 보여드리겠다. 앞에서 했던 것보다 훨씬 쉬우니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TV라면 삼성전자, LG전자 등 제조사를 가리지 않고 모두 가능하다.

     

    ▲TV 리모컨의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NAS에 접속할 수 있다. 또는 삼성전자 스마트TV라면 ‘스마트허브’, LG전자 스마트TV라면 ‘홈’ 버튼을 눌러 스마트TV 메뉴에서 외부입력 장치를 고를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TV에서 외부입력 버튼을 누르면 ipTime 아이콘과 함께 ‘네트워크’ 항목이

    나오고 NAS에서 설정한 ‘hwang’이라는 네트워크 이름이 표시된다.

    ▲삼성전자 스마트TV라면 스마트허브를 통해 NAS에 접속할 수도 있다.
    스마트허브 메뉴의 하단 가운데에 있는 ‘TV/외부입력’ 아이콘을 선택하면 된다.


    ▲LG전자 스마트TV에서는 ‘홈’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월드 메뉴가 나오고 하단 마이앱 리스트의 가장 왼쪽에 ‘외부 입력 목록’ 아이콘을 선택하면 된다.

    ▲LG전자 스마트TV에서 ‘외부 입력 목록’을 열어보면 펭귄 그림과 함께 ‘NAS2’ 항목이 나온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NAS에 접속할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TV에서 NAS에 접속한 다음 동영상 파일을 찾아보자.

    전체 동영상 리스트를 보거나 폴더별로 찾아볼 수 있다.
     

    ▲NAS에서 설정해 둔 Media 폴더에 들어가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삼성 스마트TV에서는 동영상 파일명이 한글로 되어 있어도 정상적으로 보여준다.

    ▲동영상을 선택하면 곧바로 재생된다. 영상을 빨리 넘기거나

    뒤로 감고 싶을 때는 간편메뉴를 통해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TV는 동영상, 사진, 음악 폴더 검색이 나뉘어 있다. 아래에 있는 사진 탭을 선택하면 사진 폴더를 검색해서 원하는 사진을 볼 수 있다. 큰 TV 화면에서 사진 슬라이드쇼를 감상해보자.

    ▲LG전자 스마트TV 역시 외부입력을 통해 NAS에 접속하면 폴더별로 콘텐츠를 찾아서 볼 수 있다.

    음악, 사진, 동영상 폴더에 들어가면 목록이 나온다. 단, 한글을 지원되지 않아 글자가 깨져보인다.


    베타뉴스 황영하 (re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