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동급 최고의 성능, 기가바이트 GTX 750 Ti 블랙에디션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6-30 15:27:34

    PC 부품을 구성하는데 있어 그래픽카드의 존재는 선택 과정이 상당히 힘든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성능으로 갈수록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오히려 불만만 가중시킬 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는 자신이 원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또 가격대는 적절한지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그래픽카드는 보통 게임용으로 많이 선택되는 경향이 있다. 최근 게임들 중 일부는 꽤 높은 사양을 요구해서 PC 사용자들을 절망에 빠트리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는 고가의 라인업은 구매하기가 상당히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특히 4~50만 원이 넘어가는 고가 라인업은 PC 가격을 올리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데 사실 고가 라인업이 성능은 만족스러울 수도 있으나 실제로는 오버 스펙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엔비디아 지포스 라인업은 7 시리즈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보급형 라인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7 시리즈는 적당한 가격대에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특히 GTX 750 시리즈 제품군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가장 적당한 가격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지포스 7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서 게임 플레이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성능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이 선택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고 있는 제품으로 기본적인 성능 외에 다양한 요소를 더해 제품을 완성해 냈다.



    ◇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 살펴보기 - 보급형 그래픽카드이기는 하지만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의 외형은 생각보다 묵직하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물론 그렇다고 제품이 너무 커서 케이스 맞지 않는다거나 하는 일은 없다. 적당한 크기라고 봐도 무방하다.


    7 시리즈, 특히 750 Ti 라인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듀얼 팬을 장착하고 있다.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도 일반적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듀얼 팬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발열 문제가 예상외로 큰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을 비롯해 750 Ti 라인업은 듀얼 팬을 장착해 발열을 문제를 해결했다.



    ▲ 큼직한 윈드포스 쿨링 솔루션은 제품에 대한 충분한 신뢰를 준다.



    ▲ 넓은 알루미늄 방열판 사이로 구리 히트파이프가 지나 열전도를 원활하게 돕는다.


    특히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윈드포스라는 고유의 쿨링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윈드포스는 높은 효율 뿐 아니라 소음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CPU 쿨러에 이어 그래픽카드 역시도 간혹 소음의 원인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하지만 윈드포스의 경우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여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 기판 레이아웃. 보급형이지만 탄탄한 부품 구성이 눈에 띈다.


    윈드포스 쿨링팬을 제거하면 GPU, 메모리와 함께 전원부가 그 모습을 드러낸다. 전원부는 Low RDS MOSFET, 페라이트코어, 일본산 솔리드 캐패시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들과 달리 높은 전력 효율을 보여주는데, 덕분에 고가의 전원장치가 없어도 충분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통 고가의 그래픽카드의 경우 전력문제로 인해 전원장치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보급형 라인업을 표방하고 있는 만큼 전력 효율도 신경을 쓴 모습이다. 한편,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6핀 보조전원이 있어야 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 전원장치는 대부분 지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다.



    ▲ 640개 쿠다코어와 28나노미터 맥스웰 아키텍터의 GM107-400-A2 그래픽 프로세서.


    GPU는 7 시리즈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28nm 공정의 GM107이 탑재되어 있다. 쿠다코어는 640개로 구성됐으며 기본 작동속도는 1,163MHz로 동작하지만 부스트 시에는 1,242MHz까지 상승한다. 덕분에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일반적인 레퍼런스 제품에 비해 속도 면에서 이점을 가진다.


    메모리는 2,048MB, 속도는 5.4Gbps(1,350MHz), 인터페이스는 128비트 GDDR5다. 기본은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는 셈. 충분한 메모리 용량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는 크게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물론 그래픽 메모리를 많이 활용하게 되는 프로그램도 여유 있게 구동이 가능하다.



    ▲ HDMI, DVI 등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한 단자를 제공한다.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 단자는 HDMI 2개, 듀얼링크 DVI 2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정도면 가정이나 PC방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는 듀얼링크 4K 지원 가능한 제품이다.

     


    ◇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의 성능은? -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기본 구성은 레퍼런스 제품과 거의 동일하지만 몇몇 부분에서 차이를 보인다. 그렇다면 실 성능은 어떤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픽카드가 게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실제 게임 구동 시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지금부터 살펴본다.


    먼저 툼 레이더 리부트 버전을 통해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을 구동해봤다. 하위 모델인 지포스 GT 740과 달리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의 결과는 높음 옵션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 툼레이더 내 게임 테스트 결과,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보였다.


    테스트 결과 최소 40.9, 최대 60.3 프레임이 기록됐으며 평균은 59.8로 나타났다. 툼 레이더의 특성상 40~45 프레임이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은 이보다 더 좋은 프레임을 보여줘 쾌적한 게임 플레이 가능했다. GT 740은 낮은 옵션을 선택해야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과 비슷한 수치가 나타난다.



    ▲ 레지던트 이블 6 테스트에서도 랭크 B의 무난한 성능을 보여줬다.


    캡콤의 레지던드 이블 6의 테스트 결과에서는 740 제품에 비해 2배 이상의 결과를 보여줬다. 지포스 GT 740 그래픽카드의 평균 점수는 3,000대인데 반해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의 점수는 높음 옵션에서 7,242점, 등급은 S를 기록했다. 이 정도면 지연 없이 게임을 쾌적하게 할 수 있는 수준이다.



    ▲ 다양한 그래픽 옵션에서 무난한 기록을 보여준 배트맨 : 아캄 오리진 테스트.


    워너브라더스의 배트맨 : 아캄 오리진의 테스트 결과는 더욱 만족스러웠다. 기본 설정 기준으로 최소 98, 최대 379, 평균 131 프레임을 기록했다. 보다 상위 옵션을 적용해도 그래픽 효과를 포기할 필요가 없다.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의 성능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부분.



    ▲ 가장 부하가 많은 3D마크 11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에서도 무난한 모습이다.


    3D마크11의 파이어 스트라이크 결과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총 점수는 4,332점, 그래픽 4,689점, 물리연산 1만 452점, 종합 1,769점으로 좋은 성능을 보였다. 총 점수인 4,332점은 본격적인 게이밍 PC에 비해서는 다소 부족한 수치지만 파이어 스트라이크가 다소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는 무리가 없다는 결과가 나온다.


    ◇ 팩토리 오버클럭으로 더 강해진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 -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에서 주목할 부분은 역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성능뿐 아니라 다양한 테스트, 특히 내구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기가바이트는 일부 제품군에 168시간의 과부하 테스트를 거치는데,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이 바로 이 테스트를 거친 제품이다.



    내구성은 가정에서나 또는 그래픽카드가 많이 사용되는 PC방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이다. 제품이 쉽게 고장나면 결국 수리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는 자체적인 내구성 테스트를 거쳐 신뢰성을 더해주고 있다.


    만약 새로운 PC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내구성과 안정적인 성능, 부담 없는 가격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을 때 GIGABYTE GTX 750 Ti 블랙에디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9977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