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저장장치 속도 한계에 도전하다, 인텔 730 SSD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6-30 20:00:01


    스토리지 성능의 한계는 명확하다. 일반적으로 HDD나 SSD 모두 제조사들이 제시하는 사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보다 더 빨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도전해볼 가치는 있다.


    스토리지를 보다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레이드 구성이다. 레이드 구성은 이미 HDD 시절부터 사용되던 흔한 방법이다. 당시에는 HDD의 성능이 현재보다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주로 사용됐다.


    HDD 시절부터 검증된 사실이지만 레이드 구성의 장점은 역시 빠른 속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안정성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하나 제품이 계속 발전하면서 점차 문제점이 해결되고 있다. SSD 제품이 활성화되면서 HDD에서 유행했던 레이드 구성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HDD와 마찬가지로 SSD도 상당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스트리핑 된 레이드 0으로도 약 2배에 가까운 성능을 보인다.


    물론 일반 사용자는 레이드 구성 자체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하지만 단일 SSD 구성보다는 확실하게 성능이 향상됨을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은 시도할 가치는 있다. 특히 레이드를 구성했을 때는 증가하는 스토리지 성능은 고급 사용자 뿐 아니라 일반 사용자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레이드 구성 방식은 간단하다. 바이오스를 통해 SSD를 하나로 묶을 수도 있으며, 아니면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관리툴을 사용해서도 손쉽게 구성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레이드라는 이름만 듣고 겁을 먹기도 하지만, 약간의 공부와 제품만 준비되면 누구나 쉽게 레이드 구성을 통해 성능 향상의 체험이 가능하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인텔 SSD 730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 인텔 SSD 730은 어떤 제품? - 이번 레이드 테스트에 사용될 제품은 인텔 SSD 730. 이 제품은 출시 초기부터 일반적인 SSD 제품과 달리 높은 사양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다가섰다. 특히 하이엔드 게이머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는 점을 적극 내세운 바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인텔 730 SSD를 면밀히 살펴보면 과연 이 제품이 왜 하이엔드 게이머들에게 적합한지 한 눈에 알게 된다.


    먼저 이 제품은 기존에 인텔 SSD 제품과 몇 가지 부분에서 큰 차이점이 있다. 그 동안 일반 소비들을 대상으로 한 보급형 제품에서는 채용되지 않았던 인텔 컨트롤러가 다시 투입됐기 때문이다. 인텔은 최초로 출시한 1세대 SSD 제품에는 자사의 인텔 컨트롤러를 사용했지만 인텔 SSD 730이 출시되기 전에는 다른 컨트롤러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 과거의 인텔로 회귀한 듯한 인상으로 PC 사용자들에게 주목 받고 있는 730 시리즈 SSD.

     

    ▲ 데이터 센터에 쓰인 인텔 컨트롤러를 쓰면서 신뢰성과 성능을 최대한 끌어냈다.


    동급 제품들의 경우, 다양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안정성 부분에서 소비자들에게 불안감을 안겨 준 바 있다. 하지만 인텔 컨트롤러는 안정성 부분에서 과거부터 높은 점수를 받아왔는데 이제 다시 소비자의 품으로 돌아온 셈이다. 특히 인텔 SSD 730 제품에 사용된 인텔 컨트롤러는 3세대 제품으로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에 채용된 바 있다. 데이터센터의 가혹한 환경을 고려해 보면 인텔 SSD 730의 제품 안정성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수준이다.



    ▲ 인텔 730 시리즈 SSD는 성능부터 내구성까지 철저히 까다로운 소비자를 겨냥한다.


    물론 인텔 컨트롤러를 통한 안정성 부분만 강화된 것은 아니다. 하드코어 게이머용이라는 이름에 걸 맞는 내구성도 갖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보통 동급의 SSD가 하루 최대 사용량이 20TB인데 반해 인텔 730 SSD는 70TB라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거의 3배가 넘는 수치다. 또한 단순히 OS를 설치해 사용하는 것만이 아닌, 데이터 보관용으로도 충실하기 위해 버퍼 메모리 및 캐패시터를 장착한 점도 눈에 띤다.



    ▲ SATA 6Gbps 인터페이스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 쓰는 모습을 보인다.


    그렇다면 레이드 테스트 전에 기본적인 인텔 730 SSD의 성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테스트 순서는 Anvil 벤치마크, AS SSD 벤치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 순으로 진행했다. 먼저 Anvil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순차 읽기 497.33MB/s, 순차 쓰기 462.20MB/s를 나타냈다. 또 4K 읽기는 29.19MB/s, 쓰기 82.27MB/s를 기록했다.



    AS SSD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도 거의 동일한 수치를 나타냈다. 순차 읽기 속도는 492.97MB/s, 쓰기 464.87/MB/s를 나타냈다. 4K 읽기와 쓰기 결과는 읽기 27.58MB/s, 쓰기 77.82MB/s로 기록됐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마크에서는 순차 읽기 464.5MB/s, 순차 쓰기 483.3MB/s의 속도를 보였으며 4K 테스트는 읽기 31.25MB/s, 쓰기 98.21MB/s를 기록했다. 3종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인텔 730 SSD의 평균 순차 읽기 속도는 485.26MB/S, 쓰기 469.45MB/s로 나타났다. 또 4K 테스트의 평균 수치는 읽기 29.34MB/s, 쓰기 86.10MB/s로 기록됐다.


    ◇ 레이드로 구성한 인텔 SSD 730의 성능은? - 단일 구성에서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레이드(RAID) 구성을 했을 때는 과연 어떤 변화가 있을까? 오늘 테스트에는 2대의 인텔 SSD 730 제품이 사용된다. 이론적으로는 앞서 테스트한 결과보다 2배에 근접한 수치가 나와야 정상이다. 레이드 구성 특성이 SSD의 개수에 따라 배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SSD 레이드 구성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바이오스를 이용하거나, 윈도우 자체에서 지원하는 관리도구 중 디스크관리를 통해 레이드를 구성하면 된다. SSD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리핑 방식이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서 레이드 0을 구성할 수 있다.


    레이드 0으로 구성된 인텔 SSD 730 제품이 어느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지 확인해 본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동일하게 앞서 사용된 Anvil 벤치마크, AS SSD 벤치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 순으로 진행했다.



    ▲ 두 대의 인텔 730 시리즈 SSD를 연결하니 두 배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준다.


    Anvil 벤치마크에서 인텔 730 SSD가 보여준 결과는 단일 스토리지 구성보다 2배에 근접한 수치를 나타냈다. 순차 읽기는 875.21MB/s, 쓰기 851.91MB/s를, 4K는 단일 구성과 비슷한 읽기 29.89MB/s, 쓰기 90.55MB/s로 기록했다. 수치에서 알 수 있지만 순차 읽기와 쓰기 부분에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이 눈에 띈다.



    ▲ AS SSD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도출해냈다.


    또, AS SSD 벤치마크는 순차 읽기 924.63MB/s, 쓰기 917.10MB/s를 기록해 Anvil 벤치마크보다 조금 더 높은 결과가 나왔다. 4K 테스트는 쓰기 28.20MB/s, 읽기 62.65MB/s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진행한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순차 읽기 772.9MB/s, 쓰기 871.2MB/s를, 4K는 읽기 31.83MB/s, 89.38MB/s로 테스트 프로그램에 따라 약간의 차이점을 보이기는 했지만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테스트 평균 결과는 레이드 0으로 구성했을 때 인텔 730 SSD는 순차 읽기 857.58MB/s, 쓰기 880.0MB/s를 기록했으며, 4K는 단일 구성과 비슷한 수치인 쓰기 29.97MB/s, 읽기 80.92로 나타났다. 4K 테스트는 SSD 제품을 단일 구성했을 때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순차 읽기와 쓰기 부분에서는 확실히 속도가 높아졌다.


    ◇ 극단적인 속도를 추구한다면 레이드에 도전하자 - PC 사용자는 항상 빠른 속도를 원한다. 과거에는 CPU와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의 비중이 높았다면 최근에는 스토리지를 어떤 것을 선택하는 가에 따라 PC 속도에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일부에서는 아직도 CPU와 그래픽카드가 좋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HDD로 충분히 효과를 본다고 주장하지만,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는 전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 극한의 속도를 경험하고 싶다면 SSD RAID 구성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다.


    특히 최근 SSD는 PC의 기본 구성 제품이 될 정도로 보급률이 높아진 상태다. 물론 아직 가격은 HDD보다 높은 편이지만 빠른 속도가 이를 상쇄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반응도 과거와는 현저하게 달라졌다. 하지만 SSD의 빠른 속도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익숙해지기 마련이다. SSD 레이드 구성은 현재의 속도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또는 익숙해진 사용자에게는 매력적인 기능이다.


    테스트 결과에서 나온 것처럼 레이드 구성은 SSD가 많아질수록 속도가 증가하는 형식이다. 물론 한계는 존재하지만 SSD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체감하는 속도는 눈에 띠게 빨라진다. 만약 현재의 속도에 만족하지 못하는 SSD 사용자라면 레이드 구성을 통해 속도 향상을 꾀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