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핫한 32형 144Hz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대표 모니터 3종은?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2-24 19:53:12

    블리자드의 FPS 게임 '오버워치'가 큰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게이밍 주변기기와 PC 시장이 주목을 받았다. 오버워치를 즐기기 위해 빠질 수 없는 모니터 시장 역시 오버워치의 흥행에 따라 '게이밍 모니터'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오버워치를 비롯한 많은 게이머들은 게임을 더욱 실감나게 즐기기 위한 모니터에 눈을 돌렸고 그 중 144Hz 화면 주사율(Refresh rate)이 많은 이슈를 모았다. 144Hz 게이밍 모니터는 1초에 144개의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60Hz 모니터보다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지원한다.

    특히 화면 전환이 빠른 FPS에서 높은 주사율은 더욱 큰 효과를 보이며, 게임의 승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프로게이머를 포함해 많은 게이머들이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찾고 있다.

    고주사율뿐 아니라 광시야각 커브드 모니터 역시 최신 모니터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슈라 할 수 있다. 과거 게이밍 모니터는 TN 패널이 많았지만 최근 유행하는 커브드 모니터는 VA 패널 계열이 대부분이라 명암비가 좋고 게임은 물론 동영상 콘텐츠 감상에 어울려 엔터테인먼트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대형 TV에서 적용되기 시작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욱 큰 몰입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화면의 대형화 추세는 계속 이어져 게임방에서도 32인치의 모니터를 만나볼 수 있을 정도로 32인치 게이밍 모니터의 흥행은 계속되고 있다.

    종합해보면 최근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는 32인치 화면에 144Hz 주사율, 광시야각 패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웬만한 모니터 제조사는 해당 모니터를 1개씩은 출시할 정도로 인기가 뜨거운 제품군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최근 반응이 좋은 대표적인 게이밍 모니터 3종을 모아봤다.

    ■ 뷰소닉, XG3202-C 커브드 프리싱크 Real 144 무결점

    ▲ ©

    뷰소닉 'XG3202-C 커브드 프리싱크 Real 144 무결점'은 32인치 크기에 144Hz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다. 최적의 몰입감을 위한 1800R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부드러운 화면에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광시야각 패널을 적용해 상하좌우 178도까지 색 왜곡이 없으며 3,000:1의 명암비로 색 표현력의 정확성을 높였다. 표시 색상수는 8비트 1,670만 색, 밝기는 300칸델라를 지원한다.

    게이밍 성능도 남다르다. 입력 장치 간의 신호 전송 시간을 최소화하는 로우 인풋렉(Low Input lag) 기술을 적용해 화면 반응 속도를 끌어올렸으며 AMD 프리싱크(FreeSync) 기술로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간의 재생 빈도가 어긋나 화면이 끊어지는 테어링 현상을 제거해 더욱 향상된 게이밍 경험이 가능하다.

    ▲ ©

    뷰소닉 'XG3202-C 커브드 프리싱크 Real 144 무결점'은 뛰어난 성능뿐 아니라 사용자 정책도 눈여겨 볼만하다. 패널을 포함해 3년간 무상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구매 후 15일 이내라면 불량화소에 따른 제품 교체가 가능하다.

    또한 AS가 발생하면 동일한 제품을 먼저 받아볼 수 있고 15일 이내의 제품이라면 신제품으로 맞교환 받을 수 있는 등 AS 조건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여기에 30만 원대 후반의 가격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

    ■ 알파스캔, AOC AGON 322FCX 144 커브드 게이밍 무결점

    알파스캔의 AOC AGON 322FCX 144 커브드 게이밍 무결점은 32인치 화면에 부드러운 게이밍 화면을 위한 144Hz 주사율을 제공하며 4ms(GTG)의 응답 속도로 빠른 화면의 게임이나 동영상에서 잔상을 줄여 더욱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게임에서 유용한 ‘섀도우 제어’ 기능도 눈에 띈다. 해당 기능은 명암비를 조절해 잘 보이지 않던 곳을 선명하게 살려내 특히 FPS 게임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

    이상적인 1800R 곡면률을 지원하며 178도 광시야각 VA 패널을 채택했다. 여기에 85% NTSC 색재현력으로 자연색에 가까운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게임환경에 최적화된 6가지 게임모드를 지원해 게임 장르에 맞는 최적화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 ©

    깜빡임 개선으로 눈의 피로도를 낮춘 '플리커프리'와 청색광을 감소시키는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을 지원해 눈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독특한 점으로는 모니터 전면과 후면에 LED 라이트를 달아 놓아 나만의 게이밍 모니터를 꾸밀 수 있으며 모니터 뒷면에 헤드셋 걸이를 지원해 게이밍 헤드셋을 간편히 걸어놓을 수 있다.

    ■ 벤큐, EX3200R 아이케어 무결점

    ▲ ©

    벤큐(BenQ)의 EX3200R 아이케어 무결점은 32인치 커브드 모니터로 1800R 곡면률을 지원하며 144Hz 주사율과 4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다. AMD 프리싱크 기술을 지원해 티어링 현상을 제거해 더욱 매끄러운 영상을 구현하며, 화면의 채도를 사용자가 원하는 최대 20단계로 조절해 각 게임에 최적화된 풍부한 색감을 즐길 수 있다.

    ▲ ©

    벤큐만의 컬러 엔진 기술을 통해 영상에 최적화된 색감과 명암비를 구현해 다이내믹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광시야각 VA 패널로 깊이 있는 블랙 색감을 표현하며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을 지원해 어디서나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다.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이들을 위해 플리커프리와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을 지원해 눈의 피로를 덜고 시력을 보호하기 좋다. 이 밖에도 화면 분할 기능인 'PIP/PBP'를 지원해 게임 외에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니터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