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7-11-09 18:51:48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곳을 살펴보면 스트리트형 상권으로 형성돼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곳이 신사동 가로수길, 성수동 카페거리, 판교 아브뉴프랑 등인데 최근에는 뒤를 이어 관악구 샤로수길, 마포 망원동 망리단길 등 새로운 스트리트형 상권도 형성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처럼 길을 따라 형성되는 스트리트형 상가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일반 상가와는 달리 저층 상가들이 길을 따라 조성돼 가시성이 우수하며, 일정한 테마를 가지고 쇼핑시설과 더불어 다양한 편의시설까지 함께 조성돼 자유롭게 걸으며 쇼핑은 물론 외식, 여가활동을 한번에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거리처럼 한가지 업종에 특화돼 상가들이 입점하는 경우도 생겨 유명세를 타기도 한다.
이렇다 보니 투자자들 또한 스트리트형 상권으로 몰리고 있는 추세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고객들의 동선을 고려해 조성돼 이동에 제약이 없어 소비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그에 비례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트리트형 상권에 속한 상가들은 나들이를 나온 가족이나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 등 다양한 수요층의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스트리트형 상가 중에서도 특별한 테마를 갖추거나 역과 인접해 접근성이 우수한 상가는 이용객을 유입할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을 갖춰 더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롯데건설이 올 2월 서울 금천구 일대에서 분양한 스트리트형 상가인 '마르쉐도르 960'은 청약에서 최고 304대 1, 평균 29.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틀만에 완판됐고, 올 4월 인천아트센터가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아트포레' 상업시설은 송도 최초의 유러피언 스트리트형 상가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청약에서 최고 6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6월 반도건설이 경기도 일산 한류월드 일대에 선보인 '카림애비뉴 일산'은 도심에서 만나는 숲을 콘셉트로 꾸며진 스트리트형 상가로 인기를 끌며 계약 5일 만에 완판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최근 분양에 나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영등포뉴타운 꿈에그린'의 상업시설인 '영등포뉴타운 꿈에그린 스퀘어'에도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7가 29-1번지 일대에 연면적 1만2085㎡, 지하 1층~지상 2층, 총 129실 규모로 구성된다.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과 직접 연결되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유동인구 유입이 탁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직접적으로 1500여 가구의 고정 수요와, 반경 1km 내에 위치한 3만여 가구, 일평균 약 7만의 역세권 유동인구를 갖추고 있는 만큼 영등포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명소가 될 전망이다.
금성백조는 11월 경기 김포시 한강신도시 Cc-03블록에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인 '애비뉴스완'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상 1층~지상 2층 연면적 1만4400㎡, 174실 규모다. 한강신도시 마지막 초대형 스트리트몰이 될 애비뉴스완은 포스투갈 리스본의 건축 컨셉을 바탕으로 설계해 이국적 경관과 유니크한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바로 앞 구래역과 복합환승센터가 위치한 초역세권인데다 반경 약 1.5km내 3만여세대를 배후에 두고 있으며, 김포 최대 산업단지(골드밸리)와도 인접하여 풍부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
우미건설은 11월 중 경기 용인시 광교신도시에서 '광교 브릭스톤' 상업시설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만4806㎡ 규모다.
신분당선 '상현역'과 가깝고 영국풍 스타일 '다이닝 스트리트' 상업시설로 특화 설계된다. 상층부 지식산업센터 고정수요만 2,500여 명에 달하고 광교테크노밸리, 경기도청(예정), 법조타운(예정) 등 배후도 탄탄하다.
금강종합건설은 하남 미사강변도시 일반상업지구에서 D스트릿 상가를 분양한다. 일반상업용지 6-2 블록(대지 2,104㎡)에 지하 2층∼지상 5층, 연면적 1만754㎡, 총 100실 규모다.
전용률이 52.86%로 일반 근린상가에 비해 높은 편이다. D스트릿은 앞, 뒤 2면 개방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된다.
전면부는 미사리 조성경기장과 마주해 한강 조망이 탁월하다. 후면부는 미사강변의 중심 쇼핑 문화 공간으로 주목받는 약 1km 길이의 보행자도로(컬처로드)와 접근성이 우수하다.
베타뉴스 조항일 (hijoe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